트윈워드 블로그

2020-01-09
앱+웹 속성

구글 애널리틱스의 새로운 변화 – 앱+웹 속성 (APP+WEB Property)

구글 애널리틱스는 무료이며 양질의 웹트래픽 데이터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점점 더 각광받는 분석 툴입니다. 많은 회사들에서 사용하고 있고, 이 글을 읽는 분들 중 많은 분들도 이미 사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이시라면 아마 새로운 변화를 눈치채셨을 수도 있습니다. 2019년 8월 무렵 구글은 기존의 웹 속성과 앱 속성이 이어 ‘앱+웹 속성’을 출시했습니다. […]
2020-01-06
구글 애널리틱스 핵심 메뉴 정리

구글 애널리틱스 핵심 메뉴 정리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매우 유용한 무료 분석 툴이지만 생각보다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수많은 개념들과 보고서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관련 지식이 없는 초심자들이 제대로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혹시 구글 애널리틱스를 시작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엄두가 안 나시나요? 혹은 사용하고 있지만 매우 제한적인 부분만 사용 중이신가요? 그런 분들을 위해서 트윈워드가 ‘구글 애널리틱스 핵심 메뉴 정리’를 준비해보았습니다. […]
2020-01-01
스토리텔링을 위한 SEO 카피라이팅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위해 필요한 SEO 카피라이팅 공식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경험이 요구됩니다. 특히 디지털 콘텐츠 전략, 검색엔진최적화(SEO) 기술, 소셜미디어 운영 노하우, 광고 집행, 콘텐츠 마케팅 등과 같은 지식이 필요한데요.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한 가지를 꼽으라면 ‘스토리’, ‘이야기’, ‘콘텐츠’ 를 작성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케팅에서 이야기란 스토리텔링이라고 주로 표현되고, 미래학자 롤프 옌센(Rolf […]
2019-12-31
음성 검색 & SEO

음성 검색과 검색엔진 최적화의 미래

검색은 당연히 텍스트로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바뀌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손가락이 아닌 입을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구글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전체 검색의 20%가 음성 검색과 관련이 있다고도 합니다. 이렇게 음성으로 검색하는 시대에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는 어떻게 변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음성 검색 (보이스 서치, […]
2019-12-30
4가지 사례로 알아보는 캐노니컬 태그 적용 방법

4가지 사례로 알아보는 올바른 캐노니컬 태그 적용 방법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지식이 있는 분이시라면 테크니컬 SEO 체크 항목 중 하나인 캐노니컬 태그에 대해서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캐노니컬 태그는 쉽게 말해 검색엔진에게 비슷하거나 중복되는 콘텐츠 페이지에 대해 어떤 페이지가 오리지널인지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가 쉽지 않은 작업이기도 하고,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보편화되지 않은 개념이다 보니 온라인이나 여러 매체에서 […]
2019-12-30
어렵지 않은 브랜드 네이밍, 닷컴 도메인 확보하기

어렵지 않은 브랜드 네이밍, 닷컴 도메인 확보 노하우

브랜드와 이름은 생각보다 많이 마케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SEO 에서도 예외는 아니며, 오히려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 최적화(SEO) 프로젝트 고객 중 한 회사는 브랜드 이름이 영화 제목과 같아서, 브랜드 이름을 검색하면 영화 관련 페이지가 상위 페이지에 나오는 문제를 겪고 있었습니다. 그 영화가 워낙 유명하다 보니 관련 콘텐츠도 많고 링크도 […]
2019-12-20
데이터 리터러시

마케터를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 향상 가이드

읽기와 쓰기 능력을 뜻하는 리터러시 (Literacy) 라는 영어에 더하여 데이터 리터러시 (Data Literacy) 라는 용어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텍스트로 된 글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으로 문맹을 벗어났다면, 이제는 수치와 통계를 포함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을 수행한 후에 오픈율 11.5% 를 달성했다고 하면, 이 숫자는 이메일 […]
2019-12-06
웹사이트 진단에 유용한 무료 구글 툴 소개

웹사이트 진단을 위한 무료 구글 툴 소개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하기 위한 첫걸음은 현재 웹사이트의 상태와 현황을 알아보는 것이라고 웹사이트 진단을 위한 SEO 툴 소개 에서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웹사이트 진단을 진행하시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셨길 희망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지난번에 이어서, 웹사이트 진단을 위한 무료 구글 툴 4가지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1. 페이지 속도 테스트 도구 (PageSpeed Insights) 많으면 […]
2019-12-05
2020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Top7

2020년을 이끌 디지털 마케팅 Top 7 트렌드

2019년이 시작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2019년도 약 한 달 정도밖에 남지 않습니다. 다들 올해 잘 보내셨나요? 분명 아쉬운 점들도 존재하겠지만, 남은 한 해 잘 마무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올해를 잘 마무리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내년을 잘 대비하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작년에 인기를 끌었던 블로그 포스트 2019년을 이끌어 갈 5가지 디지털 마케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