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윈워드 블로그

2019-12-31
음성 검색 & SEO

음성 검색과 검색엔진 최적화의 미래

검색은 당연히 텍스트로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바뀌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손가락이 아닌 입을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구글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전체 검색의 20%가 음성 검색과 관련이 있다고도 합니다. 이렇게 음성으로 검색하는 시대에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는 어떻게 변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음성 검색 (보이스 서치, […]
2019-12-30
4가지 사례로 알아보는 캐노니컬 태그 적용 방법

4가지 사례로 알아보는 올바른 캐노니컬 태그 적용 방법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지식이 있는 분이시라면 테크니컬 SEO 체크 항목 중 하나인 캐노니컬 태그에 대해서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캐노니컬 태그는 쉽게 말해 검색엔진에게 비슷하거나 중복되는 콘텐츠 페이지에 대해 어떤 페이지가 오리지널인지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가 쉽지 않은 작업이기도 하고,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보편화되지 않은 개념이다 보니 온라인이나 여러 매체에서 […]
2019-12-30
어렵지 않은 브랜드 네이밍, 닷컴 도메인 확보하기

어렵지 않은 브랜드 네이밍, 닷컴 도메인 확보 노하우

브랜드와 이름은 생각보다 많이 마케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SEO 에서도 예외는 아니며, 오히려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 최적화(SEO) 프로젝트 고객 중 한 회사는 브랜드 이름이 영화 제목과 같아서, 브랜드 이름을 검색하면 영화 관련 페이지가 상위 페이지에 나오는 문제를 겪고 있었습니다. 그 영화가 워낙 유명하다 보니 관련 콘텐츠도 많고 링크도 […]
2019-12-20
데이터 리터러시

마케터를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 향상 가이드

읽기와 쓰기 능력을 뜻하는 리터러시 (Literacy) 라는 영어에 더하여 데이터 리터러시 (Data Literacy) 라는 용어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텍스트로 된 글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으로 문맹을 벗어났다면, 이제는 수치와 통계를 포함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을 수행한 후에 오픈율 11.5% 를 달성했다고 하면, 이 숫자는 이메일 […]
2019-12-09
SEO 친화적인 AJAX 웹사이트 만들기

수집 및 링크가 가능한 AJAX 웹사이트 만들기

콘텐츠를 모두 포함한 웹페이지를 사용자에게 보여주기보다는 필요한 부분만 웹 서버에서 가져다 보여주는 방식은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빠른 속도와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바람직한 웹사이트 구축 방식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콘텐츠의 내용을 수집하고 색인해야 하는 검색엔진 입장에서는 수집과 색인이 어려운 웹사이트가 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는 검색엔진이 이렇게 만들어진 웹사이트의 콘텐츠가 […]
2019-12-06
웹사이트 진단에 유용한 무료 구글 툴 소개

웹사이트 진단을 위한 무료 구글 툴 소개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하기 위한 첫걸음은 현재 웹사이트의 상태와 현황을 알아보는 것이라고 웹사이트 진단을 위한 SEO 툴 소개 에서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웹사이트 진단을 진행하시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셨길 희망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지난번에 이어서, 웹사이트 진단을 위한 무료 구글 툴 4가지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1. 페이지 속도 테스트 도구 (PageSpeed Insights) 많으면 […]
2019-12-05
2020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Top7

2020년을 이끌 디지털 마케팅 Top 7 트렌드

2019년이 시작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2019년도 약 한 달 정도밖에 남지 않습니다. 다들 올해 잘 보내셨나요? 분명 아쉬운 점들도 존재하겠지만, 남은 한 해 잘 마무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올해를 잘 마무리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내년을 잘 대비하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작년에 인기를 끌었던 블로그 포스트 2019년을 이끌어 갈 5가지 디지털 마케팅 […]
2019-11-29
웹사이트 순위 측정 방법

웹사이트 순위를 측정하는 3가지 방법

웹사이트에 순위를 매길 수 있을까요? 만약 매길 수 있다면, 우리 웹사이트의 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현재 전세계에는 10억개 이상의 웹사이트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중에서 웹사이트의 위치를 순위로 파악하는 일은 단순한 궁금증에서 비롯되기도 하지만, 경쟁사 대비 디지털 마케팅 또는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을 잘하고 있는지를 가늠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질문입니다.       그런데 웹사이트의 순위를 매기는 […]
2019-11-13
성공하는 블로그 포스팅 주제 찾기

성공하는 블로그 포스팅 주제 찾기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단순히 웹페이지의 메타 데이터를 수정하거나 키워드를 수정하는 작업에 한정되지 않습니다. 매번 빠르게 변화하는 여러 검색엔진(가장 대표적으로 구글, 네이버, 얀덱스 등)들의 알고리즘에 맞춘 테크니컬 SEO, 웹사이트로 향하는 백링크와 웹사이트 랭킹을 관리하는 오프페이지 SEO, 검색 사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콘텐츠 SEO 등 다방면으로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여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