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렵지 않은 브랜드 네이밍, 닷컴 도메인 확보 노하우

브랜드 네이밍 짓는 법

이름은 마케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 프로젝트를 의뢰한 고객 중 한 회사는 브랜드 이름이 영화 제목과 같아서, 브랜드 이름을 검색하면 영화 관련 페이지가 상위 페이지에 나오는 문제를 겪고 있었습니다. 그 영화가 워낙 유명하다 보니 관련 콘텐츠도 많고 링크도 많았기에, 결국 브랜드 이름을 변경하는 방향으로 검색엔진최적화 전략을 수정했습니다.

검색엔진에 상위 랭킹을 하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이미 수립한 브랜드 파워를 희생해야하는 상황이었는데요, 이처럼 이름은 중요하면서도 마케팅에서 가장 먼저 고민해야할 항목이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에서 중요하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할 브랜드 이름 및 도메인 확보 관련 팁과 프로세스를 소개합니다.

 

STEP 1: 브랜드 컨셉 잡기

핵심 컨셉을 몇 가지 잡아 봅니다. 비즈니스 목표와 관련이 있는 단어로 개념을 나열해 봅니다. 영화 비즈니스라면, movie 와 같은 단어가, 건축 관련 비즈니스라면 house 와 같은 단어들이 좋은 후보가 될 수 있겠습니다.

 

STEP 2: 컨셉 확장 하기

이 단계에서는 컨셉과 관련한 단어를 확장합니다. 여기서 컨셉 확장을 한다는 건, 관련어, 유사어, 유의어, 연상어, 상위어, 하위어 등을 나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movie 를 확장하면 popcorn 과 같은 단어가 확장 키워드 후보가 될 수 있고, house 를 확장해보면 beaver 와 같은 동물을 연상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확장 단어를 자동으로 찾아주는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라는 툴도 있습니다.

 

STEP 3: 도메인 찾기

컨셉과 확장어를 가지고 바로 닷컴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아쉽게도 현재 웹사이트의 개수는 10억 개가 넘고, 한 단어 도메인은 모두 선점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럴 경우 우리를 도와주는 도메인 이름 자동 생성기가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LeanDomainSearch 에서 movie 를 입력하여 얻은 결과의 일부입니다.

닷컴 도메인으로 등록 가능한 이름을 1,370 개나 찾아주었네요! 맘에 드는 결과가 없으면 컨셉 키워드 뿐만 아니라 확장 키워드도 활용하여 검색을 해보세요.

 

STEP 4: 등록 가능성 점검하기

도메인 이름을 고려할 때, 사이트 주소 뿐만 아니라 상표 등록 가능성도 같이 점검하는 것이 좋겠죠? KnowEm 에서는 트위터, 페이스북, 핀터레스트 등 소셜 미디어 계정명 사용 가능 여부 뿐만 아니라 미국 특허청 (USPTO) 상표 등록 가능 여부도 점검하여 알려줍니다.

브랜드 네이밍은 시장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이나 개성을 가장 “유리하게” 표현하여 마케팅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첫 출발입니다. 따라서 좋은 브랜드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속성을 잘 나타내면서도 고객이 기억하기 쉽게 지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가 등록 가능한 상표인지, 도메인을 확보할 수 있는지도 매우 중요한 고려 요소입니다.

 
위 4 단계 노하우가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브랜드 또는 도메인 이름을 쉽게 확보하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Kono Kim
Kono Kim
I am interested i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that combines computer science and linguistics. I believe the current level of AI and NLP technology is not enough to meet people's expectation due to lack of qualitative training data for machine. I'd like to overcome this using human computation and data collection plat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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