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피디아 백링크 빌딩

구글에서 상위 랭킹이 되려면 구글 알고리즘을 파악해야 합니다. 현재 구글은 신뢰도가 높은 웹사이트를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특정 웹사이트의 신뢰도를 구글 검색엔진이 판단하는 기준은 ‘신뢰도가 높은 다른 웹사이트로부터 받는 링크의 수’입니다.

예를 들어 관공서 홈페이지로부터 링크를 받는다든가 언론사나 영향력이 큰 웹사이트로부터 링크를 많이 받으면 신뢰도가 상당히 높은 웹사이트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외부 웹사이트를 선별하여 자신의 웹사이트로 향하는 링크를 만드는 작업을 “백링크 빌딩(Backlink Building)”이라고 합니다. (물론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백링크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SEO와 위키피디아에 관계, 위키피디아를 통해 백링크 빌딩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위키피디아를 통한 백링크 빌딩

 

SEO와 위키피디아

그렇다면 백링크 빌딩에 적합한 사이트가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마케팅 회사의 경우 프로젝트의 성격, 제품의 종류, 타깃 등에 따라 매번 새로운 웹사이트 찾아야 합니다.

위키피디아 로고

위키피디아는 이런 고민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입니다. 구글에서 무엇을 검색하든 검색엔진이 이에 대한 위키피디아의 답을 첫 번째 화면에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위키피디아가 구글에서 신뢰도가 높은 대표적인 사이트로 볼 수 있는 것입니다(물론 그 정보의 정확성 등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습니다). 따라서 위키피디아에서 자사 혹은 클라이언트의 웹사이트로 향하는 링크가 많을수록 상위 랭킹에 도움이 된다 할 수 있습니다.

 

위키피디아의 단점

하지만 위키피디아도 단점은 분명 있습니다. 위키피디아에서 스팸성 링크가 증가한 나머지 위키피디아는 모든 아웃바운드 링크(Outbound link)에 rel=”nofollow”를 적용했습니다. 다시 말해 ‘특정 웹사이트로 직접 이동하는 링크’가 검색 랭킹에 영향을 주지 않게 만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위키피디아에 www.twinword.com로 향하는 링크를 만들어도 검색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입니다. 추가로 구글은 “일반적으로, nofollow 링크를 따르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이 때문에 위키피디아의 효과에 대한 SEO 전문가들의 의견은 갈리는 상태입니다.

위키피디아-nofollow-검색엔진최적화

그럼에도 위키피디아가 필요한 이유

논란의 여지가 있음에도 백링크 빌딩에 있어 위키피디아는 사용할 가치가 있습니다. 우선  위키피디아에 자사 및 클라이언트에 관한 내용이 많다는 것만으로도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 유저가 어떤 정보를 검색하든 구글은 위키피디아의 답을 첫 페이지에 보여주고 있습니다. 만약 위키피디아에 아웃바운드 링크뿐 아니라 내부 링크를 통해 여러분들의 정보를 많이 노출시킨다면 웹사이트의 트래픽 증가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위키피디아 페이지 만드는 방법

검색엔진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주는 자사 위키피디아 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 아래는 한국어 위키피디아가 아닌 인터내셔널 SEO를 위한 영어 위키피디아 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임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1. 위키피디아 계정 만들기

먼저 위키피디아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우측 상단에 위치한 ‘계정 만들기’ 혹은 ‘Create account’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키피디아 계정 만들기

간단히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 및 이메일 주소(선택)을 입력한 후 ‘계정 만들기’ 혹은 ‘Create account’ 버튼을 클릭하면 계정 개설이 완료됩니다.

 

2. Autoconfirmed 사용자로 등업하기

위키피디아에 막 가입한 사용자라면 페이지를 만들기 전 꼭 거쳐야하는 단계가 있는데, 바로 ‘autoconfirmed’이라는 타이틀을 가진 사용자로 등업되어야 합니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계정을 개설한지 최소 4일이 지나고, 최소 10개의 기여(수정)를 한 사용자는 자동적으로 ‘autoconfirmed’ 사용자로 등업하게 됩니다.

다소 인내심이 요구되는 단계이므로, 계정 개설 후 며칠은 다른 위키피디아 페이지를 방문하여 우측 상단에 ‘편집’ 혹은 ‘Edit’이라는 버튼을 클릭하여 수정 혹은 정보 추가로 기여를 하시면 됩니다.

위키피디아 페이지 개선으로 기여하기

💡 어느 페이지에 기여를 해야할지 막막하시다면 위키피디아에서 제공하는 ‘개선이 필요한 페이지‘를 참고해보세요.

 

3. 페이지 작성하기

먼저 위키피디아 페이지 작성하기 페이지로 이동한 후 스크롤하다보면 “Article Wizard”라는 파란색 버튼이 보입니다.

위키피디아 페이지 생성하는 버튼

파란색 버튼을 클릭하면 2가지 선택옵션이 주어집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하여 바로 페이지 작성 작업을 시작하거나 위키피디아 Sandbox를 이용하여 페이지 작성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위키피디아 페이지 생성 하기

‘Next’ 버튼을 클릭하여 페이지 작성 작업을 시작합니다.

💡 자사 위키피디아 페이지를 작성할 때 특히 유의해야 할 점은 중립적인 시각에서 글을 작성하여 페이지가 무분별한 홍보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광고성 페이지라고 인식된다면 위키피디아 측에서 바로 페이지 삭제를 강행합니다. (참고: 위키피디아 문서 등재 기준)

 

4. 양질의 출처 제공하기

위키피디아는 엄연히 ‘백과사전’이기 때문에 페이지에 대한 정당성, 객관성을 증명해야 하고, 그것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제삼자가 제공하는 다양한 양질의 출처를 추가해야 합니다.

위키피디아는 “생성하고자 하는 페이지의 주제가 페이지의 주체와는 무관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삼자의 출처로부터 이미 다루어져있어야 한다. 이때의 출처는 권위가 있는 저널, 책, 신문, 잡지 혹은 웹사이트가 될 수 있다. 소셜 미디어, 보도 자료, 기업/개인 프로필은 자격이 없다”라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러므로 양질의 출처를 제공하기 위해 자사를 언급한 잡지, 신문 기사 혹은 자사 웹사이트에게 백링크를 제공한 다른 웹사이트를 인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검수 요청하기

페이지 작성이 완료됐다면, 우측 상단에  위키피디아측으로 검수를 요청해야합니다.

페이지 편집 화면 우측 상단에 위치한 연필 모양의 버튼을 클릭하여 “Source editing”으로 전환해줍니다.

Wikipedia source editing

그런 후 문서 제일 상단에

{{subst:submit}}
을 입력합니다.

만약 노란색 박스로 “Review waiting, please be patient”라는 안내가 보인다면 페이지 검수를 성공적으로 요청한것 입니다.

 

6.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 5가지 단계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여 자사의 위키피디아 페이지가 구글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이 되기 시작했다면 위키피디아 페이지의 내용을 최신 정보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위키피디아 페이지 관리는 자사의 고객과 잠재 고객에게 기업 투명성을 제공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참조자료:

 


 

신뢰성 있는 웹사이트를 통한 백링크는 상위 랭킹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평소 위키피디아에서 자신의 웹사이트와 관련된 주제를 모니터링하고 관련 링크를 관리하시거나 직접 자사 위키피디아 페이지를 만들어 긍정적인 검색엔진최적화 결과를 경험하시길 추천합니다.

 

 

River Kim
River Kim
SEO Marketing Consultant at Twinword, Inc.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