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을 진행할 때 마케터는 더 많은 백링크를 얻기 위해 노력합니다. 백링크가 많으면 그만큼 많은 트래픽 유입이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많은 백링크가 더 좋은 걸까요? 정답은 항상 그렇지는 않다입니다. 어떤 경우에 백링크가 검색 랭킹에 좋지 않을 수 있는지, 원치 않는 백링크가 생겼을 때 어떻게 조치할 수 있는지를 알아봅니다.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 랭킹에 있어 신뢰도 있는 웹사이트로부터의 링크는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처럼 IT 분야에서 공신력 있는 사이트가 “A” 웹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걸었다면 구글 검색엔진은 이 웹사이트를 중요하다고 판단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 결과 “A”회사와 관련된 단어로 검색했을 때 “A”회사의 웹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될 확률은 높아집니다.
현실에서는 공신력 있는 사이트와는 거리가 먼 사이트에서 링크가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도박사이트에서 “A” 웹사이트로 가는 스팸으로 의심되는 링크를 걸었다면 어떨까요? 검색엔진은 “A”웹사이트에 대한 신뢰성에 의심을 제기하고, 그 결과 “A”의 페이지 랭킹은 하락할 가능성이 큽니다.
위에 예시를 든 경우처럼, 원치 않는 웹사이트로부터 백링크를 받아서 우리 웹사이트의 신뢰도에 나쁜 영향을 줄 것이 예상된다면,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한마디로, 검색엔진에게 원치 않는 백링크 정보를 전달하면 됩니다. 원치 않는 백링크를 영어로 Disavow File이라고 하며, 간단히 말해 링크를 차단하고 싶은 웹사이트의 목록입니다.
Disavow File을 만들어서 이를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 제출하면 검색엔진은 해당 웹사이트로부터의 백링크를 더이상 고려하지 않습니다.
다음은 타깃 웹사이트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스팸 백링크를 찾는 방법과 Disavow File을 만들어서 검색엔진에 통보하는 절차를 알아봅니다.
우선 서치 콘솔을 통해 불필요한 스팸 링크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치 콘솔로 스팸 링크를 확인하는 법은 2가지입니다.
차단하고 싶은 웹페이지 및 웹사이트 목록을 만들었다면 파일로 만듭니다.
(자료출처: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2648487?hl=en)
Disavow File을 만들었는데 새로운 스팸링크를 추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실수로 상위 랭킹에 도움이 되는 링크를 Disavow File에 입력한 후 제출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방법은 새로운 Disavow File을 제출하는 것입니다. 새롭게 제출된 Disavow File은 이전 파일을 대체하기 때문입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구글 서치 콘솔 고객센터에서 발행한 백링크 거부 안내 페이지를 방문해보세요.
안타깝게도 원치 않는 스팸 링크는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Disavow File 생성과 제출을 통해 꾸준히 스팸 링크를 차단하는 노력을 하시길 권장합니다. 한편 스팸 링크를 만들어서 검색 상위 노출을 꾀하는 방법은 더이상 유효하지 않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를 한 것처럼, 백링크 거부를 하기도 하고, 이렇게 백링크 거부가 많이 되는 도메인과 웹사이트는 검색 엔진으로부터 신뢰를 얻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3 Comments
큰 도움되었습니다. 스팸 백링크 제거 가능한지 처음알았네요.
이런저런 정말 유익한 정보네요 앞으로도 많이 방문해서 궁금한점을 해소해야겠어요.
정말 큰 도움이 됐습니다. seo 관련 검색하면 twinword 블로그 포스트가 많이 나오더라구요. 전문가 분들이 운영하는 거라 역시 다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