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마케팅

미국의 온라인마케팅 업체 Hubspot의 설문 결과에 따르면 검색엔진최적화(SEO)와 블로깅이 웹사이트 트래픽을 확보하는데 가장 유용한 온라인 마케팅 기법이라고 합니다. 웹사이트 트래픽을 얻는 것은 어느 회사에게나 매우 중요한 사안입니다. 특히 해외마케팅을 할 때엔 물리적으로 여러나라에서 오프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온라인 마케팅에 더욱 공을 들이게 되는데요,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들은 검색엔진최적화와 블로깅을 통해 오가닉 트래픽을 확보하는 것과 더불어 SNS 마케팅 통해 소셜 트래픽의 비중을 높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SNS마케팅

SNS 마케팅

인터넷이 발달하고 스마트폰 시대가 열리면서 SNS는 현대인들 생활의 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SNS의 인기가 높아지며 자연스레 SNS마케팅도 큰 주목을 받게 되었는데요. SNS 마케팅이란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소셜미디어는 플랫폼 상에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기 때문에 기업들은 소셜미디어 상에서 마케팅 캠페인을 하며 성과를 바로 바로 측정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날은 글로벌 시대이기 때문에 한 나라에서 유행하는 소셜미디어가 곧 다른 나라로 전해져서 그 곳에서도 큰 인기를 누리곤 합니다. 2004년 미국에서 시작해 2017년 기준 전세계 18억 7천만명의 사용자를 거느리고 있는 페이스북이 바로 그 예인데요, 물론 우리나라의 싸이월드와 같이 한 국가에서만 인기를 끄는 소셜미디어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외마케팅을 위해 소셜채널 운영을 고려하는 기업은 어떤 소셜미디어를 사용하여 SNS 마케팅을 운영하는 것이 좋을까요?

전세계 소셜미디어 순위

전세계-소셜미디어-통계

마켓 리서치 회사인 Statista는 2017년 전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소셜 네트워크에 대한 조사 (사용자 수 기준) 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18억 7천만명의 사용자를 가진 페이스북이 전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소셜미디어로 뽑혔습니다.

페이스북은 SNS 전체시장에서 18%의 마켓 쉐어를 가지고 있으며, 2위인 왓츠앱은 11%의 마켓 쉐어로 1위와의 격차가 큰 편입니다. 재미있는 점은 왓츠앱도 사실 페이스북 소유의 SNS란 것입니다. 4~6위를 기록한 SNS (QQ, WeChat, Qzone)는 모두 중국에 위치한 소셜미디어 서비스가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는 우리나라의 많은 젊은층이 사용하고 있는 인스타그램, 텀블러, 트위터, 스냅챗 등 글로벌 소셜미디어 서비스가 뒤를 잇고 있습니다.

 

 

국가별 소셜미디어 순위

사용자 수 기준으로 전세계 소셜미디어 순위를 보면 페이스북이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요 국가별 SNS 순위는 어떨까요? 정부의 규제로 인해 페이스북을 사용할 수 없는 중국을 제외하고 미국, 영국, 일본 모든 나라에서 페이스북이 주요 소셜미디어 5위 안에 들어있습니다. 특히 미국과 영국은 1위에서 3위까지의 소셜미디어 채널이 동일한 것을 보니 두 나라를 대상으로 해외마케팅을 진행하고자 하는 기업은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3개의 SNS 계정은 꼭 생성하여 운영해야 하겠네요.

미국 영국 중국 일본
1위 페이스북 페이스북 큐존 라인
2위 유튜브 유튜브 위챗 구글플러스
3위 트위터 트위터 텐센트 웨이보 페이스북
4위 레딧 인스타그램 시나 웨이보 트위터
5위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펭유 미시

미국, 영국 (2016년 기준), 중국, 일본 (2014년 기준)

SNS 마케팅 전략적으로 접근하기

SNS 마케팅에 대한 전략을 수립할 때 타겟국가에서 어떤 소셜미디어가 인기 있는지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그렇지만 SNS 마케팅을 보다 더 세밀하고 전략적으로 기획하기 위해서는 그 이상의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우선 내가 판매할 상품이 B2B인지 B2C인지에 따라 어떤 소셜미디어를 중점적으로 운영해야 할지 포커스가 달라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B2B 상품이라면 트위터와 링크드인 중 어떤 소셜채널을 선택해야 할까요?

링크드인은 사용자 수만 보면 트위터, 페이스북 등 대부분의 소셜미디어 대비 소셜마케팅 매체로서의 경쟁력이 적어보이지만, 링크드인이라는 소셜미디어는 비즈니스 SNS 서비스에 특화되어있어 타 소셜채널 대비 비즈니스와 관련된 사용자 (직장인, 사업가 등) 의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B2B 위주의 기업에게는 링크드인이 트위터보다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B2B/B2C 이외에도 아래에 서술된 여러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SNS 마케팅을 위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선택해야 합니다.

  • 산업별 특성
  • 타겟 고객 연령 및 성별
  • 타겟 고객 소득수준
  • 타겟 고객 주거지역
  • 타겟 고객 교육수준
  • 소셜미디어별 통계 (활동중인 사용자 수, 평균 사용시간, 인게이지먼트 수준)

대한민국 소셜미디어 순위

DMC 미디어에 따르면 대한민국 내 가장 많이 쓰이는 SNS는 페이스북이라고 합니다. 인터넷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59.8%에 해당하는 응답자들이 페이스북을 주로 이용하는 SNS 채널로 꼽았고 이어서 카카오스토리(17.1%), 인스타그램 (10.3%), 밴드 (8.2%), 트위터 (2.4%) 순으로 응답했습니다. 만약 해외마케팅과 더불어 국내마케팅도 준비하는 회사라면 위에 언급된 소셜미디어 플랫폼 상에서의 마케팅을 펼치는 게 효과가 좋겠죠?


SNS 마케팅을 진행할 때에는 무턱대고 수십가지의 소셜미디어 계정을 생성해 운영하는 것보다는 객관적인 통계자료를 토대로 소셜미디어를 선별하여 이를 중점적으로 운영하는 편이 ROI를 고려할 때 더 나은 선택입니다. 트윈워드의 검색엔진최적화 컨설팅검색엔진최적화(SEO), 콘텐츠마케팅, 그리고 SNS 마케팅까지 전반적인 해외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전략을 세워 클라이언트들이 더 많은 웹트래픽, 구매전환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해외마케팅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다면 트윈워드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문의를 남겨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