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서 가장 인기 많은 250채널의 특징

지난  3월 7일, 국내 시장조사업체 오픈서베이는 ‘소셜미디어와 검색 포털에 관한 리포트’에서 흥미로운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는 전체의 27.8%를 차지한 유튜브 라는 것이었습니다.  이처럼 유튜브의 중요성을 무시할  수 없게 된 상황에서, 트윈워드는 유튜브 TOP 250채널을 분석하여 유튜브의 현 생태계를 알아보았습니다.

 

유튜브의 타깃 연령대는?

 먼저 연령대 별, 성별 별 시청자 분석입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유튜브 시청자들의 나이가 전체적으로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정확히는 약 50%가 25세~44세에 분포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성별로는 남성시청자의 비율이 여성보다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20~40대의 남성이 즐기는 콘텐츠가 유튜브의 생태계와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시청자 연령대, 성별분포

가장 인기가 많은 언어권은?

다음은 언어권 별 분석입니다. 유튜브가 국제적 플랫폼인 만큼 콘텐츠의 언어도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전략으로 대두하였습니다. 트윈워드가 TOP 250 유튜브 채널의 주사용 언어를 분석해 본 결과 예상했던 바와 같이 영어가 66%를 차지하였고, 남미 및 스페인/포르투갈이 포함된 라틴계 채널이 22%를 차지하였습니다.

이를 보았을 때 유튜브의 국제적인 성격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을 공략하려면 영어를 1순위, 2순위로 스페인어/포르투갈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이한 것은 한국어 채널도 TOP 250중 6개, 즉 2%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언어권 인구보다 시청자가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Top250 유튜브 채널 주 사용 언어

가장 핫한 카테고리는?

다음,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들을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통계는 (https://www.blogkens.com/blog/youtube-video-statistics-infographic/ )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카테고리 별 월간 조회수 및 조회 시간

 

위 그래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 있는 컨텐츠 종류는 엔터테인먼트, 음악 및 브이로그 콘텐츠 입니다.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 에는 다수의 미국 방송사 소속 토크쇼 및 개별 유튜브 제작자(Shane Dawson, Jake Paul 등)과 같이 예능으로 분류될 수 있는 채널들이 포함됩니다.

그 다음으로 인기 있는 음악 카테고리 역시 개별적인 음악가들과 음반회사들의 대형 채널들이 포함되는 채널입니다. 이처럼 자신의 콘텐츠가 속한 카테고리의 특성과 규모에 따라 전략을 결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튜브 카테고리별 수요 공급

위 표는 카테고리 별 수요와 공급을 조사한 것입니다. 주목할 만한 것은 Entertainment와 Music이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이고 수요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공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People 카테고리 같은 경우에는 카테고리의 인기가 높긴 하지만 그에 비해 브이로그 등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동영상의 수가 이미 수요보다 많아 경쟁이 매우 높을 것을 예상 할 수 있습니다.

 

핫 토픽 리스트는?

토픽은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는 카테고리 와는 다르게 유튜브에서 자동으로 생성되는 채널로, 주제의 인기도를 자동으로 파악하여 생성됩니다. 토픽 채널의 구독자 수를 통해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으며, 평균 조회 수를 통해 경쟁 정도를 예측할 수 있어 유의미한 자료입니다.

예를 들어, life style은 구독자 수가 많은 편에 속하여 인기가 많은 토픽이지만 평균 조회 수가 상당히 높아 경쟁자 수가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픽별 구독자 및 평균 조회수

 

구독자수의 분포는?

다음은 TOP 250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 분포를 트윈워드가 분석해 본 자료입니다. 아래 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가장 중요한 점은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분포가 롱테일의 특성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아주 극소수의 유튜브 채널이 헤드 역할을 하며 100,000,000명에 육박하는 구독자 수를 보유하고 있고, 이 후로는 테일의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많은 수의 대중에게 공통적으로 어필할 만한 콘텐츠를 만들던 전통적인 대중 매체와 다르게 원하는 콘텐츠를 원하는 시간에 시청할 수 있는 on-demand 방식의 미디어 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채널 구상 시 이전과는 달리 구체적인 타겟 시청자를 정해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구독자 별 채널 분석

 

인기많은 채널들의 6가지 특징은?

트윈워드 에서는 위의 자료들을 토대로 인기 있는 유튜브 채널의 특성들을 도출해 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인기가 좋을 전망이 있는 채널들은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습니다.

  • Global Appeal: 언어/문화적 장벽이 낮고 시각적인 요소가 커 전세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컨텐츠
  • Long – Tail: 시간과 상관없이 언제나 꾸준한 수요가 있는 내용
  • Theme-based: 특정 분야 주제 중심의 내용
  • Young target audience: 유튜브의 연령대별 인구가 가장 높은 25-44세 층이 공감하고 찾아볼 만한 컨텐츠
  • Short term content: 10분 내외로 자를 수 있는 에피소드 형식의 컨텐츠
  • Interactivity: 대화나 화제를 일으킬 만한 소재

 


이렇듯 인기 채널들의 이러한 특성들을 염두에 두고 채널의 전략을 세우고 기획을 한다면, 최적화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Jane Kim
Jane Kim
SEO Marketing Consultant at Twinword, Inc.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