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최적화(SEO) 작업을 할 때에는 다양한 마케팅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그 중 키워드리서치 툴은 검색엔진최적화의 핵심인 키워드를 추출하기 위해 사용되는데요, 키워드리서치 툴을 처음 사용하는 분들이 궁금해하는 질문들을 모아봤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1. 키워드리서치 툴을 꼭 사용해야 하나요?

키워드리서치란 검색엔진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 검색광고, 콘텐츠마케팅 등 각종 디지털마케팅을 수행할 때 어떤 키워드를 활용하는 것이 트래픽 유입에 유리할지 조사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키워드라는 것은 누구나 생각해낼 수 있기 때문에 굳이 키워드 리서치 툴을 사용할 필요성이 있는지 의아해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키워드 리서치 툴은 실제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서 전세계 사람들이 사용하는 키워드 데이터를 수집하여 각 키워드별 평균검색량, 해당 키워드에 대한 경쟁정도 등의 키워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므로 보다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키워드 리서치를 위해서 툴을 사용합니다.
 

2. 키워드리서치를 할 때 검색량(Search Volume), 경쟁지수(Competition)는 어디에서 볼 수 있나요?

현재 시장에 유/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키워드 리서치 툴이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툴로 검색량 및 경쟁지수 수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검색량을 100~1,000, 1,000~10,000와 같이 범위로만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검색량을 알고 싶다면 유료툴을 이용해야 합니다.

3. 경쟁지수(Competition) 의미는 어떻게 되나요?

키워드 리서치 툴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경쟁지수는 보통 0~1, 0~100으로 표현합니다. 수치가 0에 가까울수록 검색 결과 상위 랭킹을 차지하기 쉽다는 의미이고, 100에 가까울수록 어렵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4. 검색량(Search Volume)은 낮은데 경쟁지수(Competition) 수치가 높은 경우는 어떤 의미인가요?

검색량은 낮은데 경쟁지수 수치가 높은 경우는 사람들이 흔히 검색하는 키워드는 아니나 그 키워드에 대해 하나 혹은 여러 웹사이트가 독점적으로 상위랭킹을 차지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5. 확장키워드가 만들어지는 원리는 어떻게 되나요?

키워드리서치 툴이 제안하는 수많은 확장키워드는 크게 두 가지 원리로 생성됩니다. 예를 들어 ‘football boots’를 검색한다면 ‘football boots’라는 단어가 정확하게 포함된 확장키워드 (children’s football boots, cheap football boots) 도 제안되고, ‘football boots’ 단어는 포함되지 않으나 의미적으로 연관된 확장키워드 (football trainers, soccer shoes, football uniforms) 도 제안됩니다.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는 두가지 방식의 확장 키워드를 제공하지만 모든 키워드 리서치 툴이 두가지 방식을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몇 가지 유/무료 키워드 리서치 툴을 사용하여 테스트하여 해당 사이트에 적합한 툴을 선택하기를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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