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가 갈수록 구글 검색 알고리즘은 점 점 더 복잡해집니다. 그럴수록 검색엔진최적화 전문가들은 웹사이트 트래픽을 유지하고 늘리는데 효과가 좋은 핵심 키워드를 찾는데 몰두합니다. 그 중 가장 잘 알려진 방법은 숏테일/롱테일 키워드를 적절히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숏테일/롱테일 키워드의 의미와 좋은 키워드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란 사용빈도수는 작을 수 있지만 사용자의 의도를 구체적으로 표현해주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그래서 주로 1, 2개 단어로 구성되기 보다는 3개 이상의 단어로 조합된 일종의 문구, 문장 형태가 많은데요, 그렇다고 항상 3개 이상의 단어 조합이 롱테일 키워드라고 말 할 수는 없습니다.
위 그래프의 가장 오른편에 있는 키워드가 바로 롱테일 키워드입니다. Samsung S8+ blue hybrid case는 Case에 비해 많은 단어로 구성되어 있고 그만큼 검색자의 의도가 더욱 자세하게 반영되어 있습니다. Case라는 키워드는 휴대폰 케이스인지 랩탑 케이스인지 확실치 않고, 또 케이스를 구매하려는 것인지 혹은 케이스를 수선하려는 것인지 의도가 모호한데요, Samsung S8+ blue hybrid case는 삼성 갤럭시S 8 휴대폰을 위한 파란색의 하이브리드 케이스를 찾고 있다는 의도를 명확하게 드러냅니다. 이렇듯 키워드 안에 검색자의 의도가 분명히 반영된 키워드를 롱테일 키워드라고 합니다.
롱테일키워드는 보통 검색량이 낮은 편입니다. 검색량이 낮다보니 해당 키워드로 광고를 하거나 상위에 랭크되고 싶어하는 경쟁자도 비교적 적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관련 소프트웨어 기업인 Yoast의 Marieke van de Rakt는 “숏테일 키워드에 비해 롱테일 키워드로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되는 것은 매우 쉽다” 고 했습니다. (반복적인 이야기지만 롱테일 키워드로 상위에 노출되기 쉬운 이유는 경쟁도가 적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검색량이 낮은 키워드로 굳이 상위에 노출할 필요가 있을까요? 답은 “그렇다 “입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검색량이 낮지만 비즈니스에 중요한 전환율이 매우 높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즉, Samsung S8+ blue hybrid case로 검색하여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찾은 사람들은 여러분 웹사이트에서 마음에 드는 갤럭시S 8용 파란색 하이브리드 케이스 상품을 찾으면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숏테일 키워드는 보다 일반적이고 넓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그렇다보니 여러 개의 사용자 의도를 가지는 숏테일 키워드도 많습니다. 쉽게 말하면 숏테일 키워드는 롱테일 키워드의 반대되는 개념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에서 숏테일 키워드는 Case, Phone Case를 들 수 있습니다. 숏테일 키워드는 높은 검색량을 가지고 있고, 경쟁도도 높은 수준입니다. 경쟁수준이 높으니 그만큼 검색광고에 소요되는 클릭당 비용도 높지만, 반면 전환율은 낮은 편입니다.
숏테일 키워드는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이기 때문에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비즈니스와 관련된 숏테일 키워드로 상위에 랭크되면 많은 웹사이트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트래픽이 올라가면 여러분 회사나 브랜드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고 인지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비즈니스 관련 숏테일 키워드를 확보하면 이와 같이 트래픽과 인지도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와 연관된 숏테일, 롱테일 키워드를 찾고 싶다면 아래에 소개하는 3가지 도구를 활용해보세요.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구글 애드워즈에서 제공하는 무료 툴이며 키워드에 대한 월간 평균 검색량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다만 일정 금액 이상을 구글 애드워즈에서 사용하고 있지 않으면 검색량을 정확한 수치로 보여주지 않고 범위 (예: 1천~1만, 1만~10만)로만 보여줍니다. 정확한 검색량을 알고 싶다면 트윈워드 아이디어즈와 같은 다른 키워드 툴을 사용해야 합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아래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듯이 다양한 롱테일 키워드를 보여주는데요, 앱 개발하는 것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서는 “how to make a app”, “make an app”, “how to make apps?”를 사용하여 자신의 콘텐츠가 노출이 잘 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여러분의 콘텐츠가 게임앱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라면 롱테일키워드에 “game”을 더할 수도 있겠네요.
기업용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어서 하루에도 여러 개의 블로그 포스팅을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할 시간이 없으신가요? 걱정하지 마십시오. 여기에 좋은 팁이 있습니다. 구글검색창의 검색어/키워드 제안 기능을 사용하여 사람들이 어떤 글들을 검색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는 검색엔진최적화와 검색광고를 위한 키워드 리서치 툴입니다.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를 활용하면 단시간에 블로그 콘텐츠를 위한 숏테일, 롱테일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툴은 마케팅 테크놀로지의 화두인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키워드별 사용자의 검색의도를 감지하고 자동으로 그룹핑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찾은 숏테일, 롱테일 키워드는 현명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구글 검색결과의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 키워드 스터핑과 같은 블랙햇 SEO를 하지 마세요. 글에 자연스럽게 키워드를 포함하여 글을 읽는 사람들이 어색함을 느끼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와 같은 디지털 마케팅의 성패는 키워드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위에 소개된 방법으로 롱테일 키워드와 숏테일 키워드를 찾고 여러분의 회사와 브랜드를 표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