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 전략 팁 모음

콘텐츠 마케팅은 시대가 변화하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이 아무리 진화하더라도 콘텐츠 마케팅의 핵심은 독자들이 지속적으로 우리가 제작하는 콘텐츠에 관심을 가지고 읽어보고 싶게 만드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콘텐츠 마케팅의 효율을 올릴 수 있는 전략적인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콘텐츠 마케팅의 기본적인 전략을 벗어난 새로운 전략이 있을까요? 아니면 기본에 충실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까요?

콘텐츠 마케팅 전략 팁 모음

일반적인 콘텐츠를 이용하여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단계인  1. 콘텐츠 생성, 2. 콘텐츠 배포, 그리고 3. 콘텐츠 노출 관련하여 주요한 팁들을 모아보았습니다.

 

1. 콘텐츠 생성 전략 – 에디토리얼 캘린더(Editorial Calendar)

콘텐츠 아이디어 떠올리기, 콘텐츠 구성 정하기 등, 많은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여러가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콘텐츠를 일관성있게 제작하는 것과 일정 관리를 하는 것인데요, 에디토리얼 캘린더 파일을 작성하면 여러분 블로그에 대한 전체적인 상황을 대시보드와 같이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에디토리얼 캘린더를 모니터하면서 각각의 포스팅에 사용한 태그, 콜투액션(CTA), 타겟 독자들이 어떻게 설정되었는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애디토리얼_캘린더_예시

에디토리얼 캘린더는 월 단위로 작성하면 적당할 것 같고요, 배포일시, 제목, 타깃 키워드, 배포 매체 등을 미리 계획을 합니다. 이 때 마구잡이식의 콘텐츠 배포보다는 어떤 소셜미디어 채널이 여러분이 원하는 타겟 고객에게 접근하기 용이한지 생각해볼 필요도 있고, 해당 월에 어떤 타깃 키워드가 더 많은 트래픽과 컨버전을 가져올지 고민해 볼 필요도 있겠습니다.

또한 에디토리얼 캘린더는 여러분이 지금껏 작성한 블로그 포스팅의 제목과 키워드를 추적하는데 유용한 툴입니다. 과거에 작성하여 포스팅한 블로그 포스트를 다시 편집하여 올리고 싶은 경우, 에디토리얼 캘린더는 그 포스트 관련된 다른 블로그 포스트 목록들을 통합하고 정리하여 줍니다.

 

2. 콘텐츠 배포 전략 – 매체 선정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과 같은 소셜미디어에서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은 블로그를 포스팅하고 나서 꼭 해야하는 과정입니다. 대부분의 마케터들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콘텐츠를 노출시키기 위해 블로그를 작성한 후 으레 하는 일과처럼 소셜미디어에서 콘텐츠를 배포합니다. 그렇지만 콘텐츠를 마구잡이로 배포하면 아무리 독창적이고 흥미로운 콘텐츠라도 타겟 독자층을 잘못 만나 빛을 보지 못하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Business News Daily의 2016년 마케터를 위한 소셜 미디어 가이드 포스팅에는 소셜미디어 5개 플랫폼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텀블러) 에 대한 설명과 함께 어떤 소셜 미디어가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알맞는 궁합인지를 알려주므로, 관련 정보를 바탕으로 매체별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소셜미디어는 또한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한 부분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소셜미디어 상에서 콘텐츠를 공유하고 있지 않다면 여러분의 블로그로 유입되는 트래픽의 한 부분을 잃는 것은 물론이고 리퍼럴과 자연 유입 등의 기회를 스스로 포기하게 되는 것입니다. 소셜미디어 채널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커뮤니티와 같은 다른 곳에서도 공유해 보세요. 밀레니얼세대라고 불리는 젊은 층을 공략하고 싶다면 스냅챗을 사용해보십시오. 스냅챗은 10대들 사이에 인기가 많은 소셜네트워크입니다.

이렇게 소셜 미디어에 콘텐츠를 배포할 때 좋은 전락은 콘텐츠 허브를 중심으로 배포를 시작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에 모든 콘텐츠를 담아 두고, 소셜 미디어 특성에 맞춰 변형하거나 동일한 콘텐츠를 블로그의 링크를 포함하여 배포하는 것입니다. 왜냐면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마케터가 얻고자 하는 트래픽은 타겟 사이트 방문이기 때문입니다.

 

3. 콘텐츠 노출 전략 – SEO 메타 태그

메타 태그는 작성한 글에 대한 추가 정보를 의미하는데요, 방문자에게는 보이지 않지만 검색엔진에게는 보이는 일종의 메시지입니다. 검색엔진은 문서의 내용, 주제 및 작성자, 작성일자 등을 사람처럼 언어를 이해하여 파악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이런 내용을 구조적으로 명확히 검색엔진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메타 태그가 합니다. 한마디로 메타 태그가 없는 콘텐츠는 검색엔진에게 불친절한 콘텐츠입니다.

SEO 메타 태그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가 구글 검색에서 높은 랭킹을 차지하여 많은 트래픽을 얻고자 한다면, 메타 태그의 종류와 그 활용법을 숙지해야합니다. 구글 검색에서 여러분의 블로그가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 노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검색엔진최적화 관련 메타 태그를 블로거가 알아두어야 할 메타 태그의 종류에 정리하였습니다.

 

요약하자면, 1.콘텐츠 생성 시에 에디토리얼 캘린더를 이용하기, 2. 콘텐츠 허브 전략을 바탕으로 소셜 미디어에 콘텐츠를 배포하기, 3. 검색엔진에 노출이 잘 되도록 SEO 메타 태그 활용하기가 되겠습니다.

힘들여 생성한 콘텐츠가 더 좋은 퍼포먼스를 얻을 수 있도록 전략적인 콘텐트 마케팅 전략을 꼭 고려해보세요.

 

관련글: 콘텐츠 마케터들을 위한 5가지 글쓰기 도구  (영어로 콘텐츠 작성을 해야하는 해외 마케터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Team Twinword
Team Twinword
Based on text analysis technologies, we developed Twinword Ideas to help marketers filter and select relevant keywords faster. Just by moving some sliders, users can get high-quality keyword lists for successful content marketing and paid search marketing campaign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