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오늘날 콘텐츠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경험이 요구됩니다. 특히 디지털 콘텐츠 전략, 검색엔진최적화(SEO) 기술, 소셜미디어 운영 노하우와 같은 지식이 필요한데요. 이 중에서 콘텐츠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한 가지를 꼽으라면 ‘이야기’를 말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케팅에서 이야기란 스토리텔링이라고 주로 표현되는데요, 스토리텔링은 마케팅 기법 가운데 브랜드와 사회적 가치를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데에 효과적이고 강력한 도구입니다. 스토리텔링은 글의 형태 뿐 아니라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Memory

여러분의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평면적인 정보만 가지고는 고객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주기 어렵습니다. 시장에 존재하는 수많은 경쟁 제품 속에서 여러분 회사의 제품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선 사람들의 기억에 남을만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 즉 스토리텔링이 효과적입니다. 스토리텔링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여러분만이 가지고 있는 진심 어린 이야기를 찾아 고객들에게 들려줘야 합니다.

‘Always’는 글로벌기업 P&G의 여성용품 브랜드입니다. 아래 영상을 통해 이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한 번 들어보세요. Always는 우리 사회에 고착화 되어버린 잘못된 고정관념을 드러내며 사람들의 사회적 인식을 이끌어 내려고 합니다.

Action

마케팅은 직접적으로 혹은 간적접으로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끼칩니다. 그 중에서도 스토리텔링을 사용하면 다른 마케팅 기법보다 자연스럽게 고객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진정성이 있는 이야기는 우리 모두에게 영감이 되고 좋은 자극이 됩니다. 반면 단순 광고메시지는 어떠한 감성적 반응도 자아내지 못하지요.

그럼 마케팅을 위한 나만의 이야기는 어디에서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스토리텔링을 위한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충분히 들어야 합니다. 아무 이야기나 듣기 보다는 우리 회사, 브랜드, 제품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는 편이 좋겠지요?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미디어에서 여러분의 회사에 대해 고객들이 어떤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이 고객들과 인간적 교감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주제는 어떤 것이 있을지 생각해보세요. 회사와 사람의 관계가 아닌 사람과 사람의 관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 회사의 브랜드와 제품은 여러분의 회사 뿐 만 아니라 그것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고객들을 대변해주기도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따라서 마케팅을 위한 스토리텔링을 할 때엔 회사 구성원과 고객들이 모두 이해하고 가치를 느낄만한 이야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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