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_160logo_160logo_160logo_160
  • 키워드 툴
  • SEO 도서
  • SEO 서비스
  • 블로그
  • 문의하기
    • English
    • 한국어
✕

확실한 검색 상위 노출 방법, 콘텐츠 사일로 만들기

  • 홈
  • 트윈워드 블로그
  • 콘텐츠 마케팅
  • 확실한 검색 상위 노출 방법, 콘텐츠 사일로 만들기
카테고리
  • 콘텐츠 마케팅
태그
  • 검색 상위 노출
  • 링크 텍스트
  • 카테고리
  • 코너스톤 페이지
  • 콘텐츠 사일로
  • 태그
  • 해시태그
making content silo - fb

making content silo - tw

검색 상위 랭킹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의 범위와 내용이 워낙 많다 보니, 특히 핵심에 우선 집중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아주 간단합니다. 좋은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입니다. 좋은 콘텐츠는 방문자가 궁금해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면서, 동시에 해당 콘텐츠의 내용이 검색엔진에게도 잘 이해 및 처리가 되는 콘텐츠를 말합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발행할 시에 방문자가 궁금해하는 내용에 대한 키워드 및 주제를 포함하고 검색엔진에게 관련 내용 이해와 처리를 잘 할 수 있도록 각종 메타 데이터를 추가하는 작업을 하는데요, 이러한 콘텐츠가 하나의 묶음으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를 콘텐츠 사일로 (Content Silo) 라고 합니다.

좀 더 전문적으로 정의하자면, 콘텐츠 사일로 (Content Silo)는 서로 관련이 있는 키워드 및 주제글들의 묶음입니다.silo structure

검색 상위 랭킹에 좋은 콘텐츠가 큰 영향을 발휘한다면, 그 좋은 콘텐츠들이 묶음으로 연결되어 있는 콘텐츠 사일로는 더욱 큰 영향을 발휘하겠죠?

그래서 제목을 “확실한 검색 상위 노출 방법 – 콘텐츠 사일로 만들기”라고 붙여 보았습니다. 콘텐츠 사일로가 무엇인지 알아보았으니, 이제부터는 어떻게 만드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콘텐츠 사일로는 링크의 형태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링크라 함은 웹사이트의 메뉴, 블로그 카테고리, 블로그 태그 등을 포함합니다.

(해쉬태그, 태그, 카테고리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콘텐츠 마케팅: 태그 VS 해시태그 VS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카테고리 및 태그 기능을 이용하기

서로 관련 있는 키워드와 주제글을 묶는 가장 편리한 방법은 워드프레스의 카테고리와 태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관련이 있는 글들에 동일한 카테고리 할당과 동일한 태그를 지정하면 됩니다.

여기서 워드프레스 카테고리와 태그의 특징을 확실히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요, 태그는 세부 카테고리처럼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모든 카테고리와 태그는 각각 페이지 주소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태그나 카테고리는 충분한 양의 해당 주제글을 묶을 수 있어야 합니다.

twinword topics

간혹 많은 태그를 사용하는 경우를 보는데요, 이는 해당 키워드에 대해서 하나의 페이지만을 묶는 데 그칠 가능성이 높고, 그렇다면 검색엔진최적화 관점에서는 큰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사람이 보기에도, 검색엔진이 보기에도 만족스러운 카테고리와 태그 지정이 가장 바람직한 콘텐츠 사일로입니다.

 

관련글 보기와 링크 텍스트 이용하기

특정 주제에 대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하다 보면, 과거에 언급했던 내용을 다시 되풀이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경우 자연스럽게 과거 콘텐츠를 언급하면서, 링크를 포함하면 콘텐츠 사일로가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여기를 눌러보세요”와 같이 링크 글에 대해 아무런 정보도 주지 않는 링크 텍스트 보다는 “더 자세한 내용은 콘텐츠 마케팅: 태그 VS 해시태그 VS 카테고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와 같이 해당 콘텐츠에 대한 설명 또는 제목을 링크 텍스트로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두 이미지는 동일한 내용이지만 다른 링크 텍스트를 사용한 비교입니다.tag - this post

tag - specific post title

이렇게 링크 텍스트에 주제와 제목을 포함하면, 독자 관점에서는 어떤 글을 추천하는지도 쉽게 알 수 있으며, 검색엔진도 링크 텍스트를 통해 어떤 주제글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파악하기 쉬워지고, 덤으로 좋은 콘텐츠 사일로 (Content Silo) 도 만들어집니다.

 

코너스톤 페이지 이용하기

코너스톤 페이지 (Cornerstone Page) 란 해당 주제에 대해 많은 내용을 담고 있는 비교적 긴 글을 의미합니다. 검색엔진이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 글이 아닌 해당 주제에 대해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는 콘텐츠를 상위에 랭킹하는 경향이 점점 많아지다 보니, 비교적 긴 분량으로 해당 주제에 대해 풍부한 콘텐츠를 담은 코너스톤 페이지를 발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너스톤 페이지는 전형적인 콘텐츠 사일로의 한 형태입니다. 만약 특정 주제로 콘텐츠를 발행을 해왔다면, 해당 주제에 대한 집대성 또는 총정리한 내용을 목차로 두고, 기존에 발행해왔던 콘텐츠 내용의 일부와 링크를 이용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구성합니다.

seo marketing summary

 


 

위와 같이 콘텐츠 사일로를 만들기 위한 3가지 방법 (카테고리와 태그 이용하기, 링크 텍스트 이용하기, 코너스톤 페이지 만들기) 을 알아보았습니다. 언제나 강조하지만, 콘텐츠는 가장 중요한 검색 랭킹 요소입니다. 보유 중인 좋은 콘텐츠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검색엔진 최적화를 달성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 콘텐츠 마케팅을 위한 콘텐츠 최적화 방법 11가지

 

공유하기
Mary Kang
Mary Kang
SEO Marketing Consultant at Twinword, Inc.

관련 글

스토리텔링을 위한 SEO 카피라이팅
2021-08-01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위해 필요한 SEO 카피라이팅 공식


더보기
content title
2021-06-13

조회수를 높이는 콘텐츠 제목 패턴 12가지


더보기
콘텐츠 마케팅
2021-04-29

콘텐츠 마케팅이란? – 중요성, 사례, 그리고 SEO


더보기

답글 남기기 응답 취소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

카테고리

  • SNS 마케팅
  • 검색 광고
  • 검색엔진최적화
  • 기타 자료
  • 네이버 SEO
  • 디지털 마케팅
  • 브랜드 네이밍
  • 애널리틱스
  • 언어처리 기술
  • 오프페이지 SEO
  • 온페이지 SEO
  • 유튜브 SEO
  • 콘텐츠 마케팅
  • 키워드 리서치
  • 테크니컬 SEO
  • 팀 트윈워드

태그

C-Rank CTA Google SEO SEO SEO 컨설팅 구글 SEO 구글 SEO 업체 구글 랭킹 구글 마이 비즈니스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알고리즘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웹사이트 최적화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 태그 관리자 글로벌 마케팅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씨랭크 답변 박스 롱테일 키워드 링크 빌딩 마케팅 전략 메타 디스크립션 메타 태그 백링크 보도자료 블로그 마케팅 사이트맵 소셜미디어 숏테일 키워드 온라인 마케팅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진단 위키피디아 유튜브 최적화 이미지 검색 캐노니컬 태그 키워드 리서치 트윈워드 그래프 트윈워드 아이디어즈 피쳐드 스니펫 해시태그 해외 마케팅 해외마케팅

트윈워드

  • 회사 소개
  • 키워드 툴
  • SEO 도서
  • 블로그
  • 뉴스레터
  • 보도자료
  • 채용
  • 약관
  • 개인정보보호
  • 제휴 프로그램
  • 문의하기

제품 데모

  • Keyword Research Tool
  • Category Recommendation
  • Emotion Analysis
  • Keyword Suggestion
  • Language Scoring
  • Lemmatizer
  • Sentiment Analysis
  • Text Classification
  • Text Similarity
  • Topic Tagging
  • Visual Context Graph
  • Word Associations
  • Word Dictionary
  • Word Quiz

검색마케팅, 키워드 리서치부터 시작하세요

© Twinword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