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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 페이스북, 링크드인, 구글플러스, 인스타그램, 그리고 워드프레스 등 많은 플랫폼에서 태그, 해시태그, 카테고리 등의 추가 정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경우에 어떤 목적으로 태그와 해시태그, 카테고리를 사용해야 할까요?  이 글에서는 태그, 해시태그, 그리고 카테고리의 차이점과 함께 아래의 질문에 대한 답을 해보겠습니다.

  • 트위터에서 사용한 해시태그가 페이스북과 같은 다른 소셜미디어에서 비슷한 해시태그로 검색될 수 있을까요?
  • 태그에는 유효기한이 존재할까요?
  • 어떻게 하면 해시태그, 태그, 카테고리 등을 사용하여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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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시태그, 태그, 카테고리의 차이점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를 메타 데이터라고 하는데요, 한마디로 추가 정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해시태그, 태그, 그리고 카테고리는 모두 콘텐츠에 대한 추가 정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이점은 어디에서 활용이 되는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트위터에서는 카테고리 지정을 할 수가 없고, 워드프레스에는 해시태그가 없습니다.

해시태그

주로 소셜 네트워크 웹사이트에서 해시마크(#) 이후에 오는 단어나 문구로 메시지 안에 사용되어 핵심 키워드나 관심 주제를 나타내는 태그입니다. 해쉬 태그를 눌러서 동일한 해쉬 태깅된 다른 포스트나 메시지를 한꺼번에 볼 수도 있으나, 해당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만 작동합니다.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해시태그 내에 띄어쓰기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태그

웹사이트 상에 있는 이미지나 텍스트를 표현하는 키워드로 카테고리나 주제로 구분되고 같은 태그를 가지고 있는 웹사이트와 블로그는 연관 콘텐츠로 설정되어 사용자들이 비슷하거나 연결된 콘텐츠를 찾을 수 있게 해주는 태그입니다. 해시 기호가 없으며, 워드프레스의 경우는 태그를 추가하는 순간 새로운 태그 페이지가 생성되고, 이렇게 새로 생성된 페이지는 검색 결과에 보여집니다. 태그 명 내에 띄어쓰기를 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워드프레스와 웹사이트 안에 있는 콘텐츠들을 주제별로 구분할 수 있게 해주는 분류입니다.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만들었다면, 태그와 마찬가지로 카테고리 생성 시에 해당 카테고리 페이지가 새롭게 생기며, 검색 결과에도 노출이 됩니다. 만약 워드프레스와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카테고리는 그냥 보통의 웹사이트 메뉴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트위터 해시태그가 페이스북에서 비슷한 해시태그로 검색될 수 있을까요?

정답은 ‘아니오’ 입니다. 만약 트위터에서 해시태그를 이용해서 작성한 글이 페이스북에서 검색된다면 매우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해시태그를 구글에서 검색하게 되면 어떨까요? Oktoberfest 해시테그를 검색해봤더니 다음과 같이 소셜미디어별로 잘 정리된 검색 결과가 뜨네요.
oktoberfest_-_Google_Search

태그에는 유효기한이 있나요?

태그에는 유효기한이 없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관점에서 보면 태그가 해시태그보다 더 넓은 주제의 정보를 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태그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인바운드 리즈 (Inbound Leads)를 끌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해시태그는 현재 트렌디한 이벤트나 이슈를 표현하는데 더 적합합니다. 해시태그를 많이 사용하면 단기간에 높은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으나, 해당 시즌이 끝나면 해시태그의 효과가 급격히 없어지곤 합니다.

퀴즈: 태그와 해시태그의 차이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 아래 글에 적합한 태그와 해시태그를 한번 달아 보세요!

‘독일 뮌헨에서는 해마다 16일 동안 포크페스티벌이 열립니다. 9월 중순이나 말경에 시작되어 10월 첫째 주까지 이어지는 축제 기간에 전세계에서 6백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찾아옵니다. 옥토버페스트는 1810년부터 이어져온 축제로 바바리안 문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뮌헨뿐 만 아니라 다른 국가의 도시들도 옥토버페스트를 따라서 비슷한 축제를 열곤 합니다. 올해에는 옥토버페스트가…’

정답은 없지만, 태그로는 독일, 페스티벌, 맥주, 문화 이벤트 등을 추가할 수 있겠고, 해쉬태그로는 #옥토버페스트, #옥토버페스트뮌헨 과 같은 트렌디한 단어를 사용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SEO를 위해서 어떻게 태그, 해시태그, 카테고리 등을 활용할 수 있을까요?

검색엔진은 해시태그, 태그, 카테고리를 보통 단어처럼 여깁니다. 결론적으로 주된 영향을 주는 랭킹 요소는 아닙니다. 그러나, 좋은 태그 선정은 사이트 방문자가 더 많은 시간을 체류하게 하기도 하고 더 많은 포스트를 노출 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검색엔진최적화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다만, 과하게 해시태그와 태그를 달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너무 많은 태그와 해시태그를 사용하게 되면 여러분의 블로그 포스팅이 스팸, 광고글처럼 보일 수 있으니까요.  여기 간단한 팁을 드릴께요!

  • 검색엔진최적화(SEO) 점수가 높은 키워드를 태그로 고르기
  • 요즘 소셜미디어에서 유행하는 해시태그 트렌드 알아보기
  • 블로그 포스팅을 심플하고 직관적인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기
  • 텍스트 내용을 이해하고 태그를 자동으로 제안해주는 툴 활용하기

 

 

Ellie Lee
Ellie Lee
Digital Marketer: 해외마케팅 / 검색엔진 최적화 / 검색 광고 / 콘텐츠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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