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결과 페이지의 모든 구성요소

구글의 검색화면(SERP, Search Engine Result Page)은 점점 진화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의 왼쪽 화면과 오른쪽 화면을 비교해봅시다. 같은 검색어를 입력했음에도 불구하고 딱봐도 많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왼쪽은 2006년의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이고, 오른쪽은 바로 2020년 현재의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입니다. 2006년의 검색결과 화면은 같은 모양의 일반 스니펫만 노출되었지만, 2020년의 검색결과 화면에는 일반 스니펫 이외의 다양한 구성요소가 존재합니다.

 

2006년의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와 2020년의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

2006년의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와 2020년의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 비교

 

최근 BERT 업데이트 이후, 구글은 사용자의 의도를 더더욱 잘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점점 더 많은 검색어로부터 다양한 검색결과 페이지 구성요소(SERP features)가 검색 결과화면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구글 검색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것입니다. 말그대로 사용자는 클릭을 하지 않고도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제로 클릭’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구글의 검색결과 페이지에는 과연 얼마나 많은 구성요소가 존재하는 것일까요? 트윈워드가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의 모든 구성요소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의 모든 구성요소

피쳐드 스니펫 (Featured Snippets)

일반 스니펫의 경우 페이지 링크 이후에 설명이 포함되지만, 피쳐드 스니펫은 페이지 링크 이전에 요약된 정보가 먼저 표시됩니다. 구글은 검색결과를 검토한 후 사용자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찾아 피쳐드 스니펫의 형식으로 보여줍니다.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일반 검색들보다 높은 첫번째 랭킹에 위치하며, 일반 스니펫보다 자세한 내용과 이미지가 표시되기 때문에 더 높은 CTR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피쳐드 스니펫 예시

‘2020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라는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표시되는 피쳐드 스니펫

 

피쳐드 스니펫의 경우 구글에 의해서 생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피쳐드 스니펫을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발행하는 콘텐츠의 구조를 통해서 피쳐드 스니펫을 얻을 가능성을 높일 수는 있습니다.

구글에 따르면, 피쳐드 스니펫을 얻기 위해서는 콘텐츠가 ‘명확한 구조’를 가져야 합니다. 명확한 구조를 가져야 한다는 말은 내용의 중요도에 따라서 ‘계층적 구조’를 잘 형성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면, 중요한 내용들은 H2 태그를 사용하고, 그 것보다 덜 중요한 내용은 H3 태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중요도에 따라서 HTML 헤딩 태그를 설정하면 구글 로봇이 콘텐츠를 조금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예시 이미지의 콘텐츠도 7가지 항목에 H2태그를 사용하였고, 피쳐드 스니펫에 포함되었습니다.

 

지식 패널 (Knowledge Panel)

지식 패널은 주로 검색결과 페이지의 오른쪽에 위치하며, 검색어와 관련된 이미지와 지식 정보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유명인, 유명 장소, 회사, 지역 비즈니스, 비영리 기관, 기타 유명한 것들에 관련한 검색어에서 비롯됩니다. 그리고 아래의 이미지에서 보다시피 사람 혹은 장소의 특성에 따라 지식 패널의 구성도 달라집니다. 손흥민 선수와 같은 운동 선수의 경우 골과 어시스트와 같은 통계 자료가 제공되며, 칼 포퍼와 같은 지식인의 경우 저서와 인용문 등을 제공합니다.

지식 패널 예시

손흥민 선수와 칼 포퍼, 서울특별시와 같이 유명한 인물 혹은 장소에 대한 지식 패널의 예시

 

지역 비즈니스 경우 지식 패널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지식패널 형식의 비즈니스 등록정보의 소유권을 인증하면 주소, 연락처 정보, 비즈니스 유형, 사진, 제품 등을 제공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들의 리뷰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트윈워드의 지식 패널

트윈워드가 소유하고 관리하는 지식 패널

 

이미지 팩 (Image Pack)

이미지 팩은 상점이나 집과 같이 관련 이미지를 필요로 하는 검색어 혹은 사진과 관련된 단어를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등장합니다. 이미지의 종류별로 카테고리가 위에 표시되며, 그 아래에는 예시 이미지 모음이 보입니다. 피쳐드 스니펫과 지식 패널과 달리 일반적으로 표시되는 위치는 없지만, 검색결과 페이지의 일반 스니펫들 사이에 주로 표시됩니다.

이미지팩 예시

‘이미지’라는 검색어에 대한 이미지팩의 예시

이미지 팩에 포함되기 위해서는 그림을 설명하는 파일 이름, 이미지 대체 텍스트 등이 권장됩니다. 이미지 최적화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얻고 싶다면 ‘SEO를 위한 이미지 최적화 점검 목록’를 참고해보세요.

 

로컬 팩 (Local Pack)

로컬 팩에는 검색어의 주제와 검색하는 사람의 지리적 위치에 따라 위치 기반 결과가 표시됩니다. 일반적으로 지역 비즈니스(특히 식품 / 서비스 산업)가 로컬 팩에서 발견됩니다. 로컬 팩에는 지도가 있으며 검색어와 관련된 상위 3개 장소가 표시됩니다.

로컬 팩의 예시

‘근처 SEO 회사’라는 검색어에 대한 로컬 팩의 예시

앞서 지식 패널에서 언급했듯이 구글 마이 비즈니스를 활용해야지 로컬 팩에 포함되거나 구글 지도에 표시됩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에 대해서 더욱 알고 싶으면 ‘구글 마이 비즈니스를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하는 4가지 이유’를 참고하세요.

 

관련 질문 (People Also Ask)

관련 질문 (People also ask 혹은 Related questions)은 검색어와 관련된 추가 질문들의 모음이며, 검색결과 페이지상에서 드롭 다운 형태의 목록으로 나타납니다. 현재까지는 한국어 검색어에 대응하는 ‘관련 질문’은 없고, 영어 검색어에 의해서만 나타납니다.

관련 질문의 예시

관련 질문의 예시

 

피쳐드 스니펫과 마찬가지로 HTML 헤딩 태그를 통해서 중요한 내용을 강조하고, 질문과 답변 형식의 콘텐츠를 발행한다면 ‘관련 질문’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사이트 링크 (Site Links)

사이트 링크는 검색하는 사람이 정확한 도메인 명칭을 검색했을 때 나타나는 구성요소입니다. 기존 일반 스니펫 아래에 홈페이지의 서브폴더의 정보들이 최대 10개까지 요약되어 밑에 표시됩니다.

사이트 링크의 예시

‘트윈워드’를 검색했을 시 표시되는 사이트 링크 포맷 결과의 예시

사이트 링크는 구글에 의해서 자동 생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설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다만 원하는 서브폴더의 정보가 사이트 링크에 포함되기 위해서는 계층적으로 명확한 사이트 구조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답변 박스 (Direct Answer Box)

답변 박스는 구글이 검색하는 사람의 검색어에 대한 빠른 답변을 제공할 수 있을 때 검색결과 페이지 최상단에 나타납니다. 

답변 박스 예시

‘2020년 추석 날짜’를 검색했을 시 나타나는 답변 박스

 

인기 기사 (Top Stories)

인기 기사는 검색어와 관련된 뉴스 기사 블록이며, 검색결과 페이지의 상단에 나타납니다. 또한, 주요 기사에는 게시자 이름이 포함됩니다.

탑 스토리(top stories)의 예시

‘코로나 바이러스’를 검색했을 시 나타나는 인기 기사(top stories)의 예시

 

리치 결과 (리뷰, 비디오, 이미지, FAQ)

리치 결과 (이전 명칭:리치 스니펫)는 일반 스니펫에 시각 자료 또는 대화형 기능이 추가되어 개선된 검색결과입니다. 주로 이미지와 비디오 썸네일 혹은 리뷰 정보 표시, 그리고 FAQ 정보가 표시됩니다. 아래는 각각 리뷰, 이미지, 비디오, FAQ가 표시된 리치 결과의 예시들입니다.

 

리뷰, 이미지 (Review, Image)

일반 스니펫과 달리 썸네일로 이미지가 추가되고, 리뷰 정보가 추가된 리치 스니펫의 예시를 볼 수 있습니다.

리뷰와 이미지가 포함된 리치 결과 예시

리뷰와 이미지가 포함된 리치 결과 예시

비디오 (Video)

유튜브 비디오가 썸네일로 추가된 리치 스니펫의 예시입니다.

비디오 리치 결과 예시

코난 오브라이언의 연설 비디오가 썸네일로 표시되는 리치 결과

 

FAQ

일반 스니펫 아래에 FAQ 정보가 추가되었습니다. 각각의 질문을 클릭할 경우 답변칸이 열리면서 표시됩니다.

FAQ 리치 결과 예시

FAQ 리치 결과의 예시

 

비디오 캐러셀 (Video Carousel)

비디오 캐러셀은 검색화면 상단에 위치하며, 검색어와 관련된 비디오의 모음입니다.

비디오 캐러셀의 예시

‘Twinword ideas’를 검색했을 시 나타나는 비디오 캐러셀

 

피쳐드 비디오 (Featured Video)

피쳐드 비디오는 검색결과 페이지 상단에 표시되는 비디오 결과입니다. 비디오 캐러셀 혹은 비디오 리치 결과과 달리 하나의 비디오가 검색결과 페이지 최상단에 표시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두드러집니다.

피쳐드 비디오의 예시

‘백예린 Square’를 검색했을 시 나타나는 피쳐드 비디오의 예시

 

트위터 캐러셀 (Twitter Carousel)

트위터 캐러셀은 일반적으로 검색결과 페이지의 가운데 혹은 그 밑으로 표시됩니다. 또한 검색어와 관련된 최신 또는 인기 트윗을 표시합니다. 총 세개의 트위터 포스트가 노출되며, 오른쪽으로 스크롤하면 추가적인 트위터 포스트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트위터의 예시

‘문재인’을 검색했을 시 나타나는 검색결과 페이지의 트위터 결과

 

호텔 팩 (Hotels Pack)

검색어와 관련된 호텔 정보를 표시하는 결과입니다. 호텔 결과에는 가격, 평점, 부대시설 등 호텔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며 사용자가 특정 날짜의 이용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호텔팩의 예시

‘서울 호텔’로 검색했을 시 나타나는 호텔팩

 

항공 팩 (Flights Pack)

항공 팩은 검색어와 관련된 항공편 정보를 표시하는 구성 요소입니다. 항공 팩에는 비행 시간표, 항공사, 환승 정보 등 비행에 대한 정보가 포함됩니다. 관련된 정보의 출처는 Google Flights입니다.

항공 검색결과 예시

‘서울 LA 항공’ 검색 시 나타나는 항공 검색결과 예시

 

상단 광고 (Ads Top)

상단 키워드 광고 결과는 오가닉 서치와 관련된 구성 요소는 아니지만, 페이지의 최상단에 위치하기 때문에 마케터 입장에서 신경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비용을 지불하면 검색결과 페이지 최상단 4자리 중 하나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최상단 키워드 광고는 당연히 경쟁이 심합니다. URL 앞에 위치한 ‘AD’ 라벨은 검색을 하는 사람이 유료 광고를 클릭하고 있음을 알려줍니다.

상단 광고 결과 예시

‘디지털 마케팅’을 검색했을 때 나타나는 상단 광고 결과 예시

 

하단 광고 (Ads Bottom)

Google Ads 광고는 일반적으로 검색결과 페이지의 최상위를 차지하지만 광고주가 충분한 경우 결과 페이지의 하단에서 공간을 차지할 수도 있습니다. 상단 광고와 마찬가지로 하단 광고에는 페이지 하단에 최대 3개의 광고가 게재됩니다.

하단 광고 결과 예시

‘디지털 마케팅’을 검색했을 경우 보이는 하단 광고 결과 예시

 

쇼핑 광고 (Shopping Ads)

구매 가능한 물건과 같은 검색어를 입력했을 경우 쇼핑 광고가 검색 결과 페이지 최상단에 표시됩니다. 키워드 광고와 다른 점은 구매처와 가격, 그리고 이미지 등의 추가적인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쇼핑 광고 예시

‘덤벨’을 검색했을 때 나타나는 쇼핑 광고

직업 검색 (Jobs Search)

직업 검색은 직업과 관련된 검색어를 입력했을 경우 검색결과 페이지의 최상단에 표시되는 구성요소입니다. 직업 검색에는 직무 타이틀, 회사, 직업의 종류 등 직업과 관련된 정보가 포함됩니다.

직업 검색 예시

경기도 성남 근처의 직업 검색 결과

 


 

다양한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의 구성요소를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많은 구성요소의 내용이 영어로 구성되어 있거나, 영어 검색어에만 반응합니다. 이는 분명 한국어 사용자에게는 불편한 점일 것입니다. 하지만 구글이 점점 다양한 구성요소들을 적용하고 있고,  BERT 업데이트 이후에 더 많은 검색어에서 구성요소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계속 구성요소들이 발전해나갈 것이기 때문에 언어적인 부분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어떤 구성요소들이 존재하는지 확실히 알고 자신의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 방법입니다. 추가적으로 대부분의 구성요소가 구글의 해당 콘텐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조화된 데이터’를 활용하는걸 권장드립니다.

 

 

Yoobin Hwang
Yoobin Hwang
SEO Marketing Consultant at Twinword,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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