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랭킹 요소, 스트럭처드 데이터

각고의 노력 끝에 내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에서 상위 노출이 되었는데, 클릭수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를 겪어보셨는지요? 상위 랭킹을 차지했음에도 충분한 클릭수를 얻지 못했다면, 검색 결과 상위 랭킹의 효과를 제대로 보지 못하는 셈일텐데요, 아래 포스트에서 이런 경우에 대한 원인과 해결책을 정리하였습니다.

 

상위 랭킹에서 충분한 클릭수를 얻지 못하는 원인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검색 결과에서 상위 랭킹을 얻었음에도 충분한 클릭수를 얻지 못하는 경우는 검색 사용자에게 선택이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상위 랭킹을 통해 많은 트래픽을 기대하지만, 아쉽게도 검색엔진에 의해 상위 랭킹을 얻었어도 검색사용자들로부터 선택을 받지 못한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SEO 스트럭처드 데이터의 이해

특히 위의 검색 결과처럼, 별표와 같은 평점 또는 이미지가 보이는 경우 랭킹을 뛰어넘어 클릭이 많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 많은 클릭을 얻기 위한 스트럭처드 데이터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평점, 이미지 등과 같이 보이는 부분을 리치 스니핏 (Rich Snippet) 이라고 하며 이밖에도 다음과 같은 스트럭처드 데이터가 있습니다.

  • Rich Cards: PC  의  Rich snippet  처럼 모바일에서 보다 비주얼하게 콘텐츠를 보여주는 부분을 Rich Cards 라고 합니다.
  • Carousels: 모바일에서 카드 형식으로 보여질 때, 이를 Carousels  라고 합니다.
  • Knowledge Boxes: PC  에서 왼쪽 편에 보여지는 네모 박스에 있는 소셜 프로파일을 가리킵니다.

 

이러한 형식을 모두 스트럭처드 데이터라고 하며, 보다 많은 클릭을 부르는 비주얼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에서 스트럭처드 데이터는 페이지의 콘텐츠에 대한 추가적이고도 세부적인 정보를 의미합니다.

 

스트럭처드 데이터와 구글 랭킹의 연관성

그렇다면 스트럭처드 데이터와 구글 랭킹은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요? 구글 랭킹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200개 정도지만 실제로 고려해야 할 것은 8개 정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전환율 (Conversion Rate)의 관점에서 스트럭처드 데이터 구글 랭킹에 주는 영향은 긍정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외에도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이미지, 동영상 등은 검색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도 해당 웹사이트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검색 결과에 우리의 제품 및 서비스를 명확히 제시함으로써 전환율과 상관없는 유저의 유입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로써 유저의 페이지 방문 시간과 전환율이 올라가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스트럭쳐드 데이터 예 - 스키마마크업

 

하지만 스트럭처드 데이터가 구글 랭킹에 도움이 되는 것은 검색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스트럭처드 데이터는 구글 검색 로봇이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구글 검색 로봇은 꾸준히 진화하고 있지만, 아직 불완전합니다. 사람처럼 사진, 글, 동영상을 읽을 수 없기에 스트럭처드 데이터란 코딩을 사용하여 우리의 웹사이트를 검색 로봇에게 설명해야 합니다.

웹사이트를 더 잘 이해한 검색 로봇은 우리의 제품 및 서버와 관련된 유저를 발견했을 때 우리의 웹사이트를 더 잘 노출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구글 랭킹이 올라가게 됩니다.

관련글: 검색엔진 최적화와 스키마 마크업

 

스트럭처드 데이터와 구글 랭킹에 대한 오해

1. 스트럭처드 데이터를 입력했다고 해서 곧바로 검색 결과 페이지에 리치 스니핏(Rich Snippet)이나 리치 카드(Rich Cards)가 나타나진 않습니다. 때때로 아예 나타나지 않거나 입력 내용과 일치하지 않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무언가를 잘못해서 그런 것은 아닙니다.

2. 스트럭처드 데이터를 사용한다는 것 자체가 구글 랭킹을 끌어올리는 것을 의미하진 않습니다. 스트럭처드 데이터를 통해 구글 검색 엔진에게 콘텐츠를 더 잘 설명하여 관련성이 높은 유저에게 콘텐츠가 노출된 결과 클릭율, 전환율 및 구글 랭킹이 높아지는 것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3. 앞서 ‘구글 검색엔진은 진화하고 있다’ 말했습니다. 그렇다면 미래의 검색 엔진은 스트럭처드 데이터 없이도 콘텐츠를 이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게다가 스트럭처드 데이터가 직접적으로 구글 랭킹을 끌어올리는 해결책이 아니라면 굳이 시간과 노력을 들일만 한 요소인지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물론 구글은 스트럭처드 데이터 없이도 어느 정도 콘텐츠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스트럭처드 데이터가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연구결과에 따르면 Rich Snippets은  CTR을 5%-30% 향상할 수 있습니다.
  • 지금 당장 검색 엔진이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을 해결해줍니다.
  • 콘텐츠가 명확한 목적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 특히, 경쟁이 치열한 분야의 경우 시간과 비용을 아껴줍니다.

 


 

스트럭처드 데이터와 관련한 클릭수, 전환율 및 구글 검색 랭킹과의 관련성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이를 적용할 차례입니다. 한편 이런 모든 노력은 웹사이트를 보다 검색엔진과 검색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들어서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를 잘 전달하는 데 목적이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Harry Son
Harry Son
SEO Marketing Consultant at Twinword, Inc.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