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마 마크업

구글검색 알고리즘의 변화를 따라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매년 수차례에 걸쳐 구글 검색 알고리즘은 수정되고 업데이트 되며 개선되고 있습니다. 구글 알고리즘은 너무나도 빠르게 바뀌고 있기 때문에 알고리즘 변화에 적응하고 변화에 대한 대비책을 신속하게 준비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아무리 구글 검색 알고리즘이 빠르게 바뀌고 있더라도 검색엔진최적화에 중요한 요소들은 빠르게 파악하여 우리의 웹사이트에 반영해야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위해서는 알아야 할 것들이 참 많이 있습니다. 트윈워드의 블로그를 통해 롱테일 키워드, LSI 키워드, 메타 디스크립션 및 타이틀 최적화 등등 다양한 SEO 관련 지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오늘은 조금 테크니컬하지만 SEO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스키마마크업(Schema Markup)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Schema Markup

스키마 마크업(Schema Markup)이란 무엇인가?

키스메트릭스 블로그에 따르면 스키마 마크업이란 검색엔진이 사용자들에게 웹사이트 관련 정보를 보다 더 효율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활용하는 코드를 말합니다. 스키마 마크업은 검색엔진에게 특정 정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전달하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HTML을 통해 웹사이트에 “Apple”이라는 단어를 쓰기 위해서는 <h1>Apple</h1>와 같이 써야하는되요, 검색엔진의 관점에서 볼 때 <h1>Apple</h1> 는 단순히 브라우저에서  “Apple”이라는 단어를 해당 웹페이지의 제목으로 보여주도록 하는 것이지 이 Apple이라고 쓰여진 HTML태그가 과일을 의미하는지 기업을 말하는지 전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스키마마크업이 설정되어있는 웹페이지는 다릅니다. 스키마 마크업은 검색엔진이 더욱 지능적으로 정보를 찾고 적절한 내용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게 만들어 줍니다.

스키마 마크업 = HTML + 마이크로데이터 

스키마 마크업을 위한 웹사이트 schema.org을 방문하면 스키마 마크업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잘 정리해놓은 스키마 마크업 관련 규정된 형식이 있습니다. 스키마 마크업을 제대로 설정하면 이제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있는 정보와 데이터들은 구조화된 형태로 분류됩니다. 이는 검색엔진최적화(SEO)랭킹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검색결과 페이지만 브라우징을 하면서도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대한 정보, 제품/서비스 정보, 가격 정보, 위치 정보 등의 필요한 정보를 곧바로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스키마마크업은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대한 주요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비즈니스 팸플릿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실전팁: 스키마마크업을 실제로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여러분 회사 홈페이지와 유사한 구조를 가진 회사(주로 경쟁회사겠지요?) 중,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에 스키마마크업이 잘 적용된 회사의 웹페이지 코드를 참고해보세요. 스키마마크업에 대해 수백번 읽고 공부하는 것보다 실제 예를 살펴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