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seo 아마존seo

구글과 아마존은 모두 미국에서 시작된 글로벌 기업으로 구글은 세계 최대 인터넷 검색엔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아마존은 세계 최대 전자 상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IT 회사입니다.

구글seo 아마존seo

단도직입적으로 말하자면 구글은 광고를 팔아 이익을 남기기 위해 검색엔진을 구축했습니다. 반면 아마존은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나름의 검색엔진을 만들었습니다. 이 시작점의 차이는 구글과 아마존이 무엇을 ‘성공’이라고 정의하는지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구글은 사용자가 검색을 하여 가능한 한 빨리 원하는 대답을 찾기를 기대합니다. 그래야 사용자가 또 구글에 접속하여 검색을 하게 될 것이고 그런 과정에서 키워드 광고나 디스플레이 광고를 클릭하며 돈을 벌어다 주기 때문입니다. 아마존은 사용자가 원하는 제품을 좋은 가격에 구매하기를 바랍니다. 그래야만 사용자가 향후에도 아마존에 접속하여 더 많은 제품을 구매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구글과 아마존이 사용자에게 기대하는 바가 상이하다보니 구글은 ‘성공’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머무는 시간, 클릭율과 같은 항목을 중요시하게 되었고, 아마존은 검색 당 발생하는 매출, 수익 등에 우선순위를 두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구글과 아마존이 성공을 측정하는 항목이 상이하다보니 각 검색엔진에서 상위에 랭크되기 위해 고려해야 할 랭킹요소 또한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구글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위해서는 사용자 인게이지먼트 레벨을 상승하기 위한 요소와 외부 링크빌딩 등의 작업이 중요하게 되었고, 아마존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서는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요소가 가장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구글SEO

오프사이트 SEO | 구글 SEO VS 아마존 SEO

구글SEO를 위해서는 링크빌딩, 소셜미디어와 같이 오프사이트에서 행해지는 활동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오프사이트란 내 웹사이트가 아닌 다른 외부 사이트들을 말합니다. 반면 아마존SEO에서는 오프사이트 활동이 아마존 랭킹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하면 아마존 검색엔진에서 최적화 작업을 할 때엔 온사이트, 즉 아마존 사이트 내에서 모든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키워드 빈도 | 구글 SEO VS 아마존 SEO

구글에서 상위랭크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핵심 키워드 및 관련 LSI 키워드를 여러 번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물론 같은 키워드를 너무 많이 사용하는 키워드 스터핑은 안됩니다. 아마존에서는 어떨까요? 2015년 Sellics는 키워드 반복이 아마존 랭킹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작은 실험을 했습니다. 아마존 리스팅 페이지에는 키워드를 삽입할 수 있는 칸이 1. Title (제목), 2. Bullet Points (주요항목), 3. Seller Central Search Terms (검색어), 4. Product Description (상세설명) 등 네군데가 있는데, Sellics는 하나의 키워드를 한군데에만 넣기도 하고 두,세,네군데에 반복적으로 넣어보기도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키워드 반복은 아마존 검색순위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했습니다. 그러므로 아마존에서는 같은 키워드를 반복하여 사용하기 보다는 다양한 키워드를 한 번씩 여기 저기 사용하는 편이 더 좋은 선택입니다.
 

롱테일 키워드 | 구글 SEO VS 아마존 SEO

구글SEO의 핵심 중의 핵심은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롱테일 키워드를 찾아내어 웹콘텐츠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롱테일키워드는 숏테일키워드보다 평균 검색량은 낮지만, 검색자의 의도가 구체적으로 투영되었다는 점에서 높은 전환율을 가집니다. 그렇다보니 가망 고객들이 사용할만한 롱테일 검색어를 가능한 한 많이 찾아내어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구글 콘텐츠SEO 성공요인이었는데요, 아마존은 얘기가 조금 다릅니다. 아마존 검색창에서 사람들은 숏테일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살펴보죠, 랩탑 구매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아마존에서 검색할 때 ‘랩탑’, ‘맥북’과 같은 숏테일 키워드를 사용하지, ‘랩탑 싸게 파는 곳’, ‘맥북 살 수 있는 곳’과 같은 롱테일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아마존에서 구매가 가능하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이지요.
 

랭킹 하락 요소 | 구글 SEO VS 아마존 SEO

아마존은 전자상거래, 즉 쇼핑을 위한 사이트입니다. 그러다보니 검색 결과를 보여줄 때에 판매, 구매와 관련된 검색 필터를 우선적으로 적용하게 됩니다. 만약 베스트셀링 판매자가 갑자기 재고부족 상황에 닥치게 되면, 아무리 키워드 최적화를 잘 하고 소비자 리뷰 평점이 좋은 판매자라도 그의 아마존 검색 랭킹은 단번에 훅 떨어지게 됩니다. 반면 구글에서는 웹사이트 운영자가 블랙햇 SEO 테크닉과 같이 구글의 규율에 위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 한, 랭킹이 드라마틱하게 하락하는 상황은 보기 드뭅니다.
 

콘텐츠 품질 | 구글 SEO VS 아마존 SEO

구글 검색결과에서 상위 랭킹에 오르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품질, 연관성이 매우 중요한 랭킹 요소입니다. 구글은 검색 상위에 노출되고 싶으면 콘텐츠의 주제와 관련된 풍부한 키워드를 활용하여 독자들이 흥미를 느낄만한 수준 높은 글을 생산하라고 조언합니다. 아마존도 높은 품질의 콘텐츠를 기대할까요? 아마존은 콘텐츠(아마존 리스팅 내)의 품질보다는 제품의 품질을 우선시 합니다. 그러므로 아마존에서의 성공을 원한다면 콘텐츠도 중요하지만 제품의 품질에 먼저 신경써보세요.

 


 

위에서 살펴본 5가지 비교항목을 통해 구글과 아마존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셨나요? 아마존은 아무래도 쇼핑을 위한 검색엔진이다보니 구글의 검색엔진최적화에 비하면 조금은 쉬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반면 구글은 LSI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도 신경 써야 하고 오프사이트 SEO 작업도 해야하니 아마존 SEO에 비하면 범위도 넓고 난이도도 만만치 않을 것 같은데요, 구글 SEO에 대해 더 배우고 싶다면 쉽게 풀어 쓴 검색엔진최적화 가이드를 읽어보세요.

(참고 자료: Amazon SEO vs. Google SEO , How to Rank Well in Amazon, the US’s Largest Product Search Engin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