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아래 글은 2017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018년부터는 도메인 주소를 blog 로 시작하지 않고 신디케이션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아도,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만든 웹사이트가 블로그 메뉴를 가지고 구조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으면 네이버 블로그 콜렉션에서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노출시키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물론 노출이 잘 되다가 저품질 블로그의 늪에 빠지면 아무리 네이버 블로그라도 노출에 문제가 생기긴하지만요. 보통 네이버의 이러한 불규칙적이며 불안정한 랭킹 알고리즘에 지친 블로거들이 네이버 블로그를 떠나서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등 새로운 플랫폼으로 이사한 후 블로그 마케팅을 지속합니다. 그런데 이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경우, 어떻게 해야 네이버의 블로그 영역에 노출이 될 수 있을까요?
1.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다
워드프레스는 전세계 홈페이지 중 25%를 차지하는 플랫폼으로 숫자로 변환하면 약 1억 개의 웹사이트가 워드프레스 기반으로 작동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구글 검색엔진최적화(SEO)에 용이하며 HTML 등 컴퓨터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는 사람도 비교적 쉽게 배우고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많은 기업들이 브랜드 홈페이지, 홍보용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트윈워드도 더 많은 사람들에게 검색엔진최적화 관련 이야기를 전달하고 나누기 위해서 작년 말, 워드프레스 기반 블로그를 만들고 운영하고 있는데요, 워드프레스가 주는 다양한 혜택(다양한 플러그인, 세련된 디자인 등)을 즐기면서도 마음 한 구석엔 말못할 고민이 있었습니다.
2. 현실은 구글 92% / 네이버 8%
국가별 검색엔진 점유율 차트를 보면 대다수의 국가에서 구글이 1위를 하고 있지만 러시아, 중국과 함께 한국은 토종 검색엔진의 파워가 강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에선 네이버가 약 77% 정도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10명 중 8명은 검색할 때 네이버를 찾는다고 할 수 있겠죠.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 입장에선 이렇게 시장 점유율이 높은 검색엔진에서 나의 콘텐츠가 노출이 되어야 만족할만한 양의 웹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게 됩니다.
트윈워드 블로그를 운영하고 두어달이 지나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트래픽 유입 경로를 확인해봤습니다. 그런데………………….
오가닉 검색 트래픽 중, 무려 92%가 넘는 트래픽이 구글에서 발생되었고 고작 8%의 트래픽만이 네이버에서 오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구글에서 많은 트래픽이 오는 것은 물론 좋은 일이지만 네이버에서 와야할 트래픽이 오지 않는 것은 분명 문제였습니다. 네이버에서 트윈워드 블로그를 검색해보니 모든 블로그글이 블로그 섹션이 아닌 웹문서 섹션에 노출되고 있었습니다. 네이버 컬렉션 랭킹의 알고리즘에 따르면 웹문서 섹션은 블로그 섹션에 비해 거의 모든 키워드에서 낮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블로그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선 블로그 최적화 작업을 통해 콘텐츠를 네이버 통합검색의 블로그 섹션에 노출시켜야만 했습니다.
3. 플러그인 설치하고 RSS 제출하기
‘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 노출시키는 법’, ‘워드프레스 네이버 최적화’에 대해 검색을 해보니 사람들이 추천한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눠졌습니다.
1) 워드프레스 네이버 신디케이션 플러그인 설치하기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에서 Naver webmaster syndication v2를 찾아 설치하고 활성화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신디케이션 인증키를 찾아서 플러그인 연동키설정을 완료했습니다. 이후 모든 포스팅 글을 연동하고 결과를 기다렸습니다.
2)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사이트맵, RSS 제출하기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접속하면 요청메뉴에서 RSS 및 사이트맵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저희는 작년 말에 블로그를 만들면서 동시에 사이트맵을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도 제출했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RSS만 추가로 제출했습니다.
4. 기다리기 그리고 인내하기… 또 기다리기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후, 검색현황을 다시 한 번 체크해봤습니다. 신디케이션 연동도 잘 되었고, RSS도 문제 없이 제출되었으나 여전히 트윈워드 블로그 글들은 웹문서에만 노출되고 있었습니다. 어떤 블로거님께서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웹문서 항목에 노출이 되고, RSS를 제출하면 블로그 항목에 노출이 된다고 하여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기제출한 사이트맵을 삭제하기도 해봤습니다. (삭제 처리가 되는데에도 2주 이상이 걸리더군요…) 블로그 마케팅의 길은 험난하다는 것을 느끼며 여러 주를 기다려봤지만 우리가 바라던 변화는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5. 네이버가 원하는 방식으로 주소 변경하기
간단히 신디케이션 연동만으로도 블로그 컬렉션에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노출된다는 사람도 있었고, RSS 제출만으로도 웹문서 컬렉션에서 블로그 컬렉션으로 문서가 이동되어 노출된다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2달이 지나도 트윈워드 블로그는 여전히 웹문서 컬렉션에만 노출이 되었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네이버가 도대체 어떤 기준으로 블로그 컬렉션 노출을 판단하는지 알아야만 했습니다. 검색엔진 전문가들과의 상담을 통해 네이버는 대형 블로그 플랫폼(티스토리, 이글루스 등) 혹은 RSS가 제출된 사이트 중 운영자가 블로그로 판단한 사이트들에 대해 블로그로 인정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www.twinword.co.kr/blog -> blog.twinword.co.kr
트윈워드 사이트는 웹과 블로그가 혼합된 사이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twinword.co.kr를 접속해보면 웹이고, /blog는 블로그식 구성을 띄고 있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우리 사이트는 블로그라는 것을 표면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결국엔 blog.twinword.co.kr의 서브도메인 형식으로 블로그 주소를 다시 만들었고, 이 주소에 대한 RSS를 새롭게 제출했습니다. 물론 기존에 twinword.co.kr/blog/에 대해 제출했던 RSS, 사이트맵은 모두 삭제했습니다.
6. 웹문서 섹션에 노출되고 있는 블로그 글들 삭제하기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은 중복 콘텐츠에 대해 강력히 규제하기 때문에 네이버도 또한 비슷한 규정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짐작했습니다. 그래서 이미 twinword.co.kr/blog/ 도메인으로 웹문서 섹션에 노출되고 있는 수십개의 블로그 글들을 삭제해야만 blog.twinword.co.kr/의 블로그 글들이 문제 없이 크롤링되고 블로그 섹션에 색인될 것이라고 가정했습니다. 웹페이지 검색 제외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도 건별로 제외 요청을 할 수 있지만, 이미 twinword.co.kr/blog/의 서치 어드바이저 계정을 삭제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robots.txt 파일에서 블로그 글들에 대해 네이버 검색봇 접근을 제어하는 것으로 대체했습니다.
7. 드디어 블로그 영역 노출 시작!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서브도메인 형식으로 설정하고 RSS를 재제출한지 얼마 되지 않아 새롭게 작성한 블로그 글이 드디어 블로그 영역에 노출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지만 아직도 예전에 포스팅해둔 글들은 웹문서 영역에 남아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네이버 검색봇을 도와주기 위해 기존에 포스팅했던 블로그 글들의 포스팅 일자를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네이버는 꾸준히 새로운 글을 올리는 블로그를 좋아한다는 ‘카더라’ 통신의 이야기를 새겨듣고, 워드프레스 포스팅 일자 예약 기능을 통해 하루에 3~4개씩 새롭게 포스팅하는 것처럼 설정해두었습니다. 그 후, 매일 웹문서와 블로그 섹션에서 얼마나 많은 트윈워드 블로그가 색인되고 있는지 추적해봤습니다. 확인해보니 네이버봇은 1주일에 2~3번 정도 트윈워드 블로그를 방문하는 것 같았습니다. 왜냐하면 워드프레스에는 매일 새로운 글들이 3~4개 등록되었지만 네이버 검색결과에는 매일 반영되지 않고, 약 3일에 한 번씩 새로운 글들이 업데이트되었기 때문이지요.
이제 트윈워드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잘 노출되고 있지만 여전히 블로그 마케팅 관련 고민되는 점은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트윈워드 블로그 글을 관련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상위에 노출이 되지만, 네이버에서는 첫페이지에 나오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인지 구글 애널리틱스로 확인해보면 여전히 구글을 통한 오가닉 트래픽 양이 네이버보다 2배 이상으로 많은 상황입니다. 그래도 앞으로 검색엔진최적화 관련, 디지털 마케팅 관련 좋은 글을 올리면 앞으로 네이버에서 오는 트래픽도 많아지겠지요?
구글 및 네이버에 대한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다면 트윈워드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관련 글: 구글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쉬운 가이드
25 Comments
신기하네요
글 잘보았습니다
트윈워드는 seo를 정말 하는거 같습니다.
2021년 현재 워드프레스 신규생성하면 네이버 블로그 뷰 영역에 노출이 되나요?
아니 가능성은 있나요?
답변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특별한 설정없이 네이버 블로그 뷰 영역 노출이 가능합니다.
2018년부터는 도메인 주소를 blog 로 시작하지 않고 신디케이션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아도,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만든 웹사이트가 블로그 메뉴를 가지고 구조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으면 네이버 블로그 콜렉션에서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라고 하셨는데, 현재 블로그로 구조적으로 잘되어있는 스킨이나, 참고할 사이트가 있을까요 ? 아무리 해도 사이트가 블로그탭에 노출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혹은 구조가 되어있는 스킨이나 구매하는 방법이 있을가요
콘텐츠의 개수 및 방문자의 수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구조 측면에서는 트윈워드 웹사이트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네이버, 다음, 구글에 노출되기가 얼마나 어렵나요?
네이버와 다음의 웹사이트 부분에서는 워드프레스 기반의 웹페이지들이 잘 노출되지만, 블로그 영역에서는 노출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거의 모든 키워드에 대응하여서 자체 플랫폼인 네이버 블로그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는 트윈워드 블로그가 서브도메인 방식이 아니라 기존처럼 서브디렉토리 방식으로 설정되거 같은데, 서브도메인방식에서 다시 원복 하신 이유가 뭔지 여쭤봐도 될까요? 네이버 웹마스터 등록이 서브디렉토리 형식의 주소는 지원을 하지 않는다고도 알고 있는데, 이를 사용하는 이유가 있을실거 같아서요. 포스팅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주명재님,
말씀해주신대로 트윈워드는 서브 폴더(서브 디렉토리)방식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트윈워드에서 서브 도메인 방식이 아닌 서브 폴더 방식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는 구글 검색엔지 최적화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서브 도메인으로 운영되는 웹사이트는 루트 도메인(혹은 상위 도메인)과는 별개로 인식해 별개의 SEO 점수를 매기는 반면, 서브 폴더로 운영되는 방식일 경우 루트 도메인의 SEO 점수를 승계받기 때문입니다.
서브 폴더와 서브 도메인의 SEO 측면에서의 차이에 관해서는 SEO에 큰 영향을 주는 웹사이트의 대표 주소 설정하기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정보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글마다 그 네이버블로그, 브런치 글을 링크시키는 게 아니라
사이트 ‘소셜미디어/웹사이트 링크’ 탭에 네이버 블로그, 브런치 사이트 주소를 링크하면 된다는 말씀이시죠?
콘텐츠를 생성할 때, 다른 곳에서 콘텐츠를 가져온 경우 해당 페이지 링크를 두는 것은 권장하는 사항입니다. 사이트 주소를 링크로 만들어 두는 경우는 우리 사이트의 콘텐츠가 다른 소셜미디어 또는 네이버 블로그 등에서도 볼 수 있으므로 해당 소셜 미디어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라면 방문을 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해당 블로그 글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동일한 내용을 네이버 블로그에 게시하며 둘다 운영 시에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중복으로 문제가 될 소지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해당 사례와 같이 콘텐츠 허브 (워드프레스)의 콘텐츠를 소셜미디어, 블로그 등으로 배포하는 일은 흔한 일입니다. 불법적으로 복사한 콘텐츠가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 워드프레스 사이트와 네이버 블로그를 링크 걸어 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을 추가하여 클릭 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앗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은 중복 콘텐츠에 대해 강력히 규제” 한다고 말씀하셨는데 제가 워드프레스사이트랑 브런치에 같이 글을 올려서요 ㅠㅠ
이경우 문제가 될까요?
안녕하세요, 해당 사례와 같이 콘텐츠 허브 (워드프레스)의 콘텐츠를 소셜미디어, 브런치 등으로 배포하는 일은 흔한 일입니다. 위 블로그 포스트의 내용은 불법 중복 포스트에 관련한 내용입니다. 불법적으로 복사한 콘텐츠가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 워드프레스 사이트와 브런치 사이트를 링크 걸어 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브런치 아이콘을 추가하여 클릭 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금은 트윈워드 블로그주소를 기존 서브도메인에서 /blog 로 변경하셨는데, 변경된 주소는 어떻게 처리하는게 효과적일까요? 트윈워드 블로그의 경우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이용해 사이트 자체에서 301 리다이렉트(혹은 302?)로 처리하신건지, 아니면 구글과 네이버의 웹마스터도구에서 url삭제와 같은 별도의 조치를 취한 후 재등록 하신건지요?
요즘 트윈워드 블로그 흥미롭게 잘보고 있습니다. seo 관련해서 맨날 영문사이트만 보다가 한글로 보니까 이해도 빠르고 너무 좋네요. 감사합니다.
의견 감사드립니다. 주소 변경의 경우 301 처리를 하였구요, redirection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였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웹마스터도구에서 삭제 후 재등록하였습니다. 답변을 쓰다보니, 이미 다 알고 계신 내용이네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이젠 워프에 절때로 네버 신디케이션 관련 플러그인 설치하면 색인0 됩니다 절대로 깔면 안됩니다. 피해야할 플러그인중에 최고봉이 되어버렸어여 신디케이션 플러그인은….
맞습니다. 올해부터는 네이버가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네요. 내용 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견 감사드립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도 예전에 위에 말씀해주신 방법대로 다 진행해 보았는데, 네이버쪽 반응이 없더군요. 아무래도 정답이 뭔지 찾기 힘든 것 같습니다..
흩뿌려진 두서없는 다른 글들보다 잘 정리된 글 써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
*전 그냥 네이버는 포기했습니다 하하…
저도 현재 고민입니다 ㅠㅠ 블로그에 노출시킬려고 했는데 현재 네이버쪽에 웹사이트에 노출이 되더라구요 ㅠㅠ
RSS만 제출한상황이고 현재 웹사이트쪽에 노출되는 글들은 삭제하고 RSS를 다시 제출 해야할까요??
RSS를 재제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RSS 재제출, 신디케이션 등 여러가지 방법을 순차적으로 시도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네이버에서 외부 블로그의 블로그 영역 노출 관련 뚜렷한 가이드를 발표하지 않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유저들은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본인 사이트에 적합한 방법을 찾을 수 밖에 없습니다. 🙁
그러면 서브도메인으로 하시면서 신디케이션은 설정을 안하신건가요? 저는 신디케이션 연동 설정을 하고 나서 검색이 싹 사라졌거든요. 기다려야할지 신디케이션을 지워야할지 모르겠네요.
네, 트윈워드 블로그의 경우 서브도메인으로 변경한 후엔 신디케이션은 따로 설정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