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노출시키는 방법 (실제 테스트 결과)

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를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노출시키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물론 노출이 잘 되다가 저품질 블로그의 늪에 빠지면 아무리 네이버 블로그라도 노출에 문제가 생기긴하지만요. 보통 네이버의 이러한 불규칙적이며 불안정한 랭킹 알고리즘에 지친 블로거들이 네이버 블로그를 떠나서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등 새로운 플랫폼으로 이사한 후 블로그 마케팅을 지속합니다. 그런데 이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경우, 어떻게 해야 네이버의 블로그 영역에 노출이 될 수 있을까요? 


1.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다.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는 전세계 홈페이지 중 25%를 차지하는 플랫폼으로 숫자로 변환하면 약 1억 개의 웹사이트가 워드프레스 기반으로 작동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구글 검색엔진최적화(SEO)에 용이하며 HTML 등 컴퓨터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는 사람도 비교적 쉽게 배우고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많은 기업들이 브랜드 홈페이지, 홍보용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트윈워드도 더 많은 사람들에게 검색엔진최적화 관련 이야기를 전달하고 나누기 위해서 작년 말, 워드프레스 기반 블로그를 만들고 운영하고 있는데요, 워드프레스가 주는 다양한 혜택 (다양한 플러그인, 세련된 디자인 등) 을 즐기면서도 마음 한 구석엔 말못할 고민이 있었습니다.

2. 구글 92% / 네이버 8%

국가별 검색엔진 점유율 차트를 보면 대다수의 국가에서 구글이 1위를 하고 있지만 러시아, 중국과 함께 한국은 토종 검색엔진의 파워가 강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에선 네이버가 약 77% 정도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10명 중 8명은 검색할 때 네이버를 찾는다고 할 수 있겠죠.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 입장에선 이렇게 시장 점유율이 높은 검색엔진에서 나의 콘텐츠가 노출이 되어야 만족할만한 양의 웹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게 됩니다.

트윈워드 블로그를 운영하고 두어달이 지나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트래픽 유입 경로를 확인해봤습니다. 그런데………………….구글 애널리틱스 트래픽 분석

오가닉 검색 트래픽 중, 무려 92%가 넘는 트래픽이 구글에서 발생되었고 고작 8%의 트래픽만이 네이버에서 오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구글에서 많은 트래픽이 오는 것은 물론 좋은 일이지만 네이버에서 와야할 트래픽이 오지 않는 것은 분명 문제였습니다. 네이버에서 트윈워드 블로그를 검색해보니 모든 블로그글이 블로그 섹션이 아닌 웹문서 섹션에 노출되고 있었습니다. 네이버 컬렉션 랭킹의 알고리즘에 따르면 웹문서 섹션은 블로그 섹션에 비해 거의 모든 키워드에서 낮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블로그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선 블로그 최적화 작업을 통해 콘텐츠를 네이버 통합검색의 블로그 섹션에 노출시켜야만 했습니다.

3. 워드프레스를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노출시키기 위한 노력

‘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 노출시키는 법’, ‘워드프레스 네이버 최적화’에 대해 검색을 해보니 사람들이 추천한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눠졌습니다.

1) 워드프레스 네이버 신디케이션 플러그인 설치하기 

워드프레스 네이버 연동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에서 Naver webmaster syndication v2를 찾아 설치하고 활성화했습니다.

네이버_웹마스터도구

그리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신디케이션 인증키를 찾아서 플러그인 연동키설정을 완료했습니다. 이후 모든 포스팅 글을 연동하고 결과를 기다렸습니다.

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맵, RSS 제출하기

네이버_웹마스터도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접속하면 요청메뉴에서 RSS 및 사이트맵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저희는 작년 말에 블로그를 만들면서 동시에 사이트맵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도 제출했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RSS만 추가로 제출했습니다.

4. 기다림

기다림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후, 검색현황을 다시 한 번 체크해봤습니다. 신디케이션 연동도 잘 되었고, RSS도 문제 없이 제출되었으나 여전히 트윈워드 블로그 글들은 웹문서에만 노출되고 있었습니다. 어떤 블로거님께서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웹문서 항목에 노출이 되고, RSS를 제출하면 블로그 항목에 노출이 된다고 하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기제출한 사이트맵을 삭제하기도 해봤습니다. (삭제 처리가 되는데에도 2주 이상이 걸리더군요…) 블로그 마케팅의 길은 험난하다는 것을 느끼며 여러 주를 기다려봤지만 우리가 바라던 변화는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5. 네이버에 대한 추가 연구

네이버_블로그영역_노출

간단히 신디케이션 연동만으로도 블로그 컬렉션에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노출된다는 사람도 있었고, RSS 제출만으로도 웹문서 컬렉션에서 블로그 컬렉션으로 문서가 이동되어 노출된다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2달이 지나도 트윈워드 블로그는 여전히 웹문서 컬렉션에만 노출이 되었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네이버가 도대체 어떤 기준으로 블로그 컬렉션 노출을 판단하는지 알아야만 했습니다. 검색엔진 전문가들과의 상담을 통해 네이버는 대형 블로그 플랫폼(티스토리, 이글루스 등) 혹은 RSS가 제출된 사이트 중 운영자가 블로그로 판단한 사이트들에 대해 블로그로 인정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6. https://www.twinword.co.kr/blog/ -> https://blog.twinword.co.kr/

트윈워드 사이트는 웹과 블로그가 혼합된 사이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twinword.co.kr를 접속해보면 웹이고, /blog는 블로그식 구성을 띄고 있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우리 사이트는 블로그라는 것을 표면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결국엔 blog.twinword.co.kr의 서브도메인 형식으로 블로그 주소를 다시 만들었고, 이 주소에 대한 RSS를 새롭게 제출했습니다. 물론 기존에 twinword.co.kr/blog/에 대해 제출했던 RSS, 사이트맵은 모두 삭제했습니다.

6-1. 웹문서 섹션에 노출되고 있는 블로그 글들 삭제하기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은 중복 콘텐츠에 대해 강력히 규제하기 때문에 네이버도 또한 비슷한 규정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짐작했습니다. 그래서 이미 twinword.co.kr/blog/ 도메인으로 웹문서 섹션에 노출되고 있는 수십개의 블로그 글들을 삭제해야만 blog.twinword.co.kr/의 블로그 글들이 문제 없이 크롤링되고 블로그 섹션에 색인될 것이라고 가정했습니다. 웹페이지 검색 제외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도 건별로 제외 요청을 할 수 있지만, 이미 twinword.co.kr/blog/의 웹마스터도구 계정을 삭제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robots.txt 파일에서 블로그 글들에 대해 네이버 검색봇 접근을 제어하는 것으로 대체했습니다.

7. 웹문서 영역 -> 블로그 영역 노출 시작!

워드프레스_네이버_노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서브도메인 형식으로 설정하고 RSS를 재제출한지 얼마 되지 않아 새롭게 작성한 블로그 글이 드디어 블로그 영역에 노출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지만 아직도 예전에 포스팅해둔 글들은 웹문서 영역에 남아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네이버 검색봇을 도와주기 위해 기존에 포스팅했던 블로그 글들의 포스팅 일자를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네이버는 꾸준히 새로운 글을 올리는 블로그를 좋아한다는 ‘카더라’ 통신의 이야기를 새겨듣고, 워드프레스 포스팅 일자 예약 기능을 통해 하루에 3~4개씩 새롭게 포스팅하는 것처럼 설정해두었습니다. 그 후, 매일 웹문서와 블로그 섹션에서 얼마나 많은 트윈워드 블로그가 색인되고 있는지 추적해봤습니다. 확인해보니 네이버봇은 1주일에 2~3번 정도 트윈워드 블로그를 방문하는 것 같았습니다. 왜냐하면 워드프레스에는 매일 새로운 글들이 3~4개 등록되었지만 네이버 검색결과에는 매일 반영되지 않고, 약 3일에 한 번씩 새로운 글들이 업데이트되었기 때문이지요.


이제 트윈워드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잘 노출되고 있지만 여전히 블로그 마케팅 관련 고민되는 점은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트윈워드 블로그 글을 관련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상위에 노출이 되지만, 네이버에서는 첫페이지에 나오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인지 구글 애널리틱스로 확인해보면 여전히 구글을 통한 오가닉 트래픽 양이 네이버보다 2배 이상으로 많은 상황입니다. 그래도 앞으로 검색엔진최적화 관련, 디지털 마케팅 관련 좋은 글을 올리면 앞으로 네이버에서 오는 트래픽도 많아지겠지요?

구글 및 네이버에 대한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다면 트윈워드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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