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엔진최적화란?

검색엔진최적화란 웹사이트를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검색엔진의 검색 알고리즘을 이해하여 웹사이트의 테크니컬한 요소를 구축하고, 사용자를 이해하여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구성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 검색엔진최적화의 현황

소비자의 매의사 결정과정에서 인터넷 검색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검색엔진최적화가 주목 받기 시작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Google, Bing, Yahoo와 같은 검색엔진 사용이 많은 미국, 서유럽, 일본과 같은 국가에서 활발히 진행되는 디지털 마케팅 기법으로, 위에 언급된 국가로 해외 진출을 계획하는 회사들은 필수적으로 선행해야 하는 해외마케팅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Forrester Research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 내 기업들은 2017년 기준 3조 9천억원의 비용을 검색엔진최적화에 투자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에도 투자 금액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한국의 경우, 글로벌 마켓으로 진출하기 위해 해외마케팅에 중점을 두는 중견/대기업을 중심으로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이 점차 적용되는 중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_투자규모

♦︎ 검색엔진최적화 꼭 해야할까?

디지털마케팅의 출발점은 사용자들의 트래픽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디지털마케팅회사 Chitika의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 웹로그 분석 결과, 려 91.5%의 트래픽이 검색결과 첫 페이지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다시 말해 회사 제품과 관련된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회사 웹페이지가 검색결과 첫 페이지에 뜨지 않으면 잠재고객 트래픽을 얻을 가능성이 1/10 미만으로 현저히 낮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웹사이트 트래픽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회사 제품과 서비스 관련 키워드의 검색결과 첫페이지에 회사 웹사이트를 올려둬야 하며, 이를 위한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구글트래픽_점유율

물론 검색엔진최적화 이외에 다른 방법을 통해서 웹트래픽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앞다투어 하고 있는 검색광고 또한 트래픽을 가져다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웹사이트 트래픽을 얻기 위해서 키워드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등 유료 PPC(Pay Per Click, CPC)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PPC 캠페인은 다른 오프라인, 온라인 광고 대비 단기간 내 높은 노출 효과가 있어 캠페인을 진행하는 기간 동안 높은 트래픽을 유입시킬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PPC 캠페인의 단점은 광고를 중단하는 순간 트래픽도 끊기기 때문에 지속적인 트래픽을 얻기 힘들다는 점입니다.

2017년 현재 구글 검색광고의 평균 CPC(클릭당비용)는 2,650원이며, 검색엔진최적화를 잘 구축해놓아 월 평균 웹사이트 유입자가 5,000명 증가했다면 월 13,250,000원의 PPC 광고 비용을 절감한 것으로 환산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의 효과는 장기적이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웹트래픽을 확보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의 효과는?

검색엔진최적화

1) 지속적인 트래픽 유입

타겟 고객이 실제로 사용하는 키워드를 웹페이지에 적절히 배치함으로써 웹사이트 메인페이지 뿐만 아니라 제품소개, 회사소개 페이지 등 모든 웹페이지를 통해 관련 트래픽이 유입되도록 합니다. 또한 검색엔진최적화의 효과는 장기적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트래픽이 유입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2) 컨버전 상승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은 잠재 고객을 웹사이트에 방문하게 만들고, 방문자들을 고객으로 만들고 나아가 이들을 충성도 높은 고객으로 육성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은 전자상거래 기능을 갖춘 B2C 웹사이트뿐 아니라 B2B 위주의 고관여 제품을 설명/홍보하는 웹사이트도 각각의 컨버전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타겟 고객에 대한 이해도 향상

사람들이 사용하는 키워드에는 항상 사용자 의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의도는 흔히 Know, Do, Buy, Web, Local의 다섯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수행한 이후, 웹로그 분석을 통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어떤 타입의 키워드를 사용하는지 알아보고 웹사이트 방문 목적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타겟 고객에 대한 키워드 분석을 통해 향후 웹사이트에 어떤 콘텐츠를 추가해야 좋을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으며, 나아가 전체적인 마케팅 방향을 정립하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상승

사람들은 보통 검색결과 페이지의 상단에 위치한 기업 웹사이트를 해당 업계 리더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을 통해 회사의 웹페이지를 검색결과 상위에 랭크하게 되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기업이 노출될 수 있고 회사의 이미지 및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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