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SEO 진단

검색엔진최적화, 구글 SEO가 쉽지 않다고요?

맞습니다, 검색엔진에서 ‘구글 SEO’, 혹은 ‘Google SEO’로 검색해보면 구글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이 매우 복잡하고 오래 걸린다는 이야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검색엔진최적화 현황을 진단하는 것 조차 어렵다는 말도 많은데요, 이 글에서는 구글 SEO를 기준으로 웹사이트의 검색엔진최적화 현황을 5분만에 진단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한 번 클릭으로 다양한 SEO 항목별 진단 결과 리포트를 받아보는 방법도 알려드립니다.

검색엔진최적화가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면, 검색엔진최적화 가이드를 먼저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1. 타겟 고객이 보는 검색결과 (SERP) 화면

  • 왜 중요할까? : 내가 보는 구글 SERP와 해외에 있는 타겟 고객이 보는 구글 SERP는 다르다.
  • 어떻게 진단할까? : 구글 애드워즈 프리뷰 활용하기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

여러분의 타겟 고객이 영국 런던에 살고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런던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는 어떤 모습일까요? 한국에서 여러분이 보고 있는 구글 검색결과 화면과 같을까요?

구글은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지리적 위치, 사용 언어 등에 따라 검색결과를 다르게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타겟 고객이 보는 구글 화면의 모습이 궁금하다면 실제로 그 나라에 가서 그 나라의 언어로 검색을 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일 것입니다. 구글 애드워즈 프리뷰 도구는 다른 나라로 이동하는 번거로움 없이 그 나라의 검색결과를 볼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구글 애드워즈 프리뷰 도구에 접속하여 검색어와 지역, 언어, 기기, 도메인을 설정하면 전세계 구글 SERP 첫페이지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타이틀태그

  • 왜 중요할까? : 검색엔진에게 내 웹사이트의 주제와 내용을 효과적으로 알려줘야한다.
  • 어떻게 진단할까? : 브라우저 개발자 도구타이틀태그 SEO

외부로 노출되는 웹페이지에는 페이지별로 유니크한 타이틀태그를 설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틀 태그에는 여러분의 웹사이트/웹페이지와 관련된 연관키워드를 삽입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타이틀태그를 잘 설정해두면 검색엔진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이해하고 색인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연관키워드를 찾기 위해서는 키워드 리서치 툴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메타디스크립션

  • 왜 중요할까? : 사용자들은 검색결과 화면에서 어떤 URL을 클릭할지 결정하기 위해 메타디스크립션을 유심히 읽어본다.
  • 어떻게 진단할까? :브라우저 개발자 도구

메타디스크립션 예2009년 맷 커츠는 구글이 더이상 메타디스크립션과 메타키워드를 검색엔진최적화 랭킹 요소로 고려하지 않는다고 발표했습니다. 구글이 메타디스크립션을 랭킹 알고리즘의 하나로 활용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메타디스크립션은 여전히 매우 중요한 구글 SEO 검색엔진최적화 요소입니다. 왜냐하면 구글 검색결과 화면에서 웹페이지의 타이틀, URL 바로 아래에 메타디스크립션이 노출되기 때문이지요.

 

4. 이미지 Alt태그

  • 왜 중요할까? : 구글 이미지검색에서 상위랭크를 차지하고 싶다면 이미지 Alt태그가 필수적이다.
  • 어떻게 진단할까? :브라우저 개발자 도구

이미지Alt태그

이미지 Alt태그가 왜 중요할까요? 이미지 Alt태그란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해주는 HTML태그입니다. 웹사이트에 사용되는 어떤 이미지든 가능하면 Alt태그를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 Alt태그가 잘 설정되어 있는 이미지의 경우,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높은 검색순위를 차지할 수도 있고 즉 구글SEO에 유리하고, 스크린리더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웹페이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5. Robots.txt 파일

  • 왜 중요할까? : 검색엔진 로봇들이 내 웹사이트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줘야한다.
  • 어떻게 진단할까? : 브라우저 주소창에 웹사이트 홈페이지 URL/robots.txt 를 기입(예: https://www.twinword.co.kr/robots.txt)

robots.txt 예

Robots.txt 파일은 웹사이트에 대한 검색엔진 로봇(크롤러)의 접근을 제어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에 대해 로봇의 접근을 막고싶다면 Robots.txt 파일에 해당 내용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테크니컬 SEO의 기본인 Robots.txt 파일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6. Sitemap.xml

  • 왜 중요할까? : 내가 가지고 있는 모든 디지털 자산(웹페이지)이 검색엔진에 의해 색인되고 사용자들에게 노출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 어떻게 진단할까? : 브라우저 주소창에 웹사이트 홈페이지 URL/sitemap.xml을 기입(예: https://www.twinword.com/sitemap.xml) or 구글 서치콘솔 등 검색엔진 웹마스터도구의 Sitemap 메뉴 확인

Sitemap.xml 예제

Sitemap.xml 파일은 검색엔진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보다 쉽게 찾아내고 빠른 시일 내 검색결과에 노출되어 상위에 랭크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며칠 전 새로운 블로그 포스트를 올렸는데 아직도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되지 않고 있다면 여러분의 사이트에 Sitemap.xml 파일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없다면 하루라도 빨리 구글SEO를 위해 Sitemap.xml 파일을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7. 오픈그래프 (Open Graph)

  • 왜 중요할까? : 주요소비층인 20대~40대는 소셜미디어에서 좋은 내용을 공유하기 좋아한다.
  • 어떻게 진단할까? : 페이스북 개발자 도구

오픈그래프 태그

Open Graph 태그는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에서 웹페이지 URL이 공유될 때 웹페이지의 주요 정보(제목, 이미지, 설명)가 표기되는 방식을 관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오픈그래프 태그를 사용하지 않는 웹페이지가 소셜미디어에서 공유되면 어떻게 될까요? 그러면 각 소셜미디어 크롤러가 임의로 제목, 이미지, 설명 콘텐츠를 가져가서 마음대로 사용하게 됩니다.

웹페이지별로 대표 제목, 이미지, 그리고 간략한 설명을 사전에 지정해주면 사람들이 어떤 소셜미디어에서 해당 URL을 공유할 때 사전에 지정된 정보만 보여지게 됩니다. 여러분의 디지털 자산이 공유될 때 보여지는 정보를 제3자의 손에 맡기지 않고 여러분이 컨트롤하고 싶다면 오픈그래프 태그를 설정해보세요.

 

8. 트위터카드 (Twitter Card)

트위터카드 예제

트위터 카드는 오픈그래프와 거의 유사합니다. 단, 트위터 카드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소셜미디어 ‘트위터’만을 위한 태그입니다.

 

9. 알렉사 랭킹 (Alexa Ranking)

  • 왜 중요할까? : 내 웹사이트의 경쟁력을 대략적으로 측정해볼 수 있다.
  • 어떻게 진단할까? : 알렉사닷컴웹사이트 랭킹 체크

전세계에는 약 10억 개가 넘는 웹사이트가 존재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10억 개의 웹사이트 중, 여러분 회사의 웹사이트는 몇 위를 차지하고 있을까요? 알렉사닷컴을 방문하여 여러분 웹사이트 URL을 입력해보면 이러한 의문을 어느정도 해소시킬 수 있습니다. 알렉사 랭킹은 각 웹사이트로 향하는 트래픽(방문자 수, 페이지 조회수) 등의 객관적인 지표를 바탕으로 각 웹사이트의 순위를 매깁니다. 아무래도 전세계의 모든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순위를 매길 수는 없기 때문에 알렉사 랭킹이 ‘매우 정확하다’라고 말하긴 힘들지만, 그래도 빅데이터를 기준으로 알렉사 나름의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랭킹을 부여하기 때문에 우리 웹사이트의 경쟁력을 체크해보고 싶을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툴입니다.

 


 

9가지 방법으로 검색엔진최적화 현황을 진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러분 웹사이트의 구글SEO는 어느 수준인가요? 앞에서 말씀드린대로 한 번 클릭으로 다양한 SEO 항목별 진단 결과 리포트를 받아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트윈워드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웹사이트 진단 도구에 여러분 웹사이트의 URL을 입력해보세요. 웹사이트의 검색엔진최적화의 다양한 요소를 자동으로 점검하여 어떤 문제가 있는지 진단하고 보고서의 형태로 결과물을 보내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