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상위 노출

검색엔진최적화 (SEO) 마케팅을 위해서는 오랜 시간 투자가 필요합니다. 독자들이 좋아할만한 훌륭한 콘텐츠를 검색엔진의 구미에 맞게 최적화한 포스팅도 하루 이틀 내에 구글 검색 상위랭크를 차지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인내심을 가져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트윈워드가 어떻게 구글 검색 페이지에서 상위 랭크를 차지했는지 단계별로 자세히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구글 스크린샷

1단계: 핵심 가치를 찾아라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기 이전에 결정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서 무엇을 전달하고자 하는지, 어떤 가치를 독자들에게 주고 싶은지 고민해 봐야 합니다. 진부한 팁이라고요? 하지만 경쟁자들로 가득찬 시장에서 조금이라도 앞서가기 위해서는 무엇에 대해 글을 써야 할지에 대해 사전에 꼭 생각해봐야 합니다.

트윈워드의 이야기를 해드릴께요. 작년 3월 경, 저희는 온라인 글쓰기 플랫폼인 트윈워드 라이터를 알리기 위한 콘텐츠를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트윈워드 라이터는 글쓰기를 위한 단어 확장 기능을 제공하는 에디터로, 사용자가 쓴 단어의 동의어, 유의어들을 자동으로(Automatic) 제안해 전문적인 글쓰기를 가능하게 하는 도구입니다. 우리는 트윈워드 라이터가 사용자들에게 줄 수 있는 핵심적인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해 브레인스토밍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여러분이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들을 나열해보고 그 중에 핵심적인 가치에 집중해보세요

2단계: 주제 연구하기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 혹은 영어단어 스펠링 공부하기와 같이 특색 없어 보이는 주제에 대해 포스팅을 한다고 해도 검색엔진에서 이런 주제와 관련하여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찾아봐야 합니다. 비슷한 주제로 포스팅된 글을 찾아보고 댓글에서 어떤 이야기가 나오는지 살펴보세요. 만약 작성하고자 하는 블로그 포스팅이 어떤 질문에 대한 해결책을 제안해주는 형식이라면 Quora를 먼저 들려서 살펴보세요.

Quora 스크린샷

트윈워드는 Quora에서 많은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사람들이 어떤 주제에 대해 주로 질문을 하는지, 질문은 있는데 답변이 달리지 않은 주제는 어떤건지를 살펴보면 의외로 좋은 콘텐츠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트윈워드는 언어처리기술(NLP)을 가진 회사고 트윈워드 라이터에 머신러닝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위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여러분도 Quora와 같은 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인터넷에는 이미 어떤 정보가 있는지, 어떤 정보를 추가해야 할지 알아보세요.

3 단계: 매력 넘치는 컨텐츠 만들기

이제 실제로 포스팅을 작성하는 단계입니다. 트윈워드 영문 블로그를 방문해보면 트윈워드 라이터와 관련된 글이 66개나 됩니다. 그 중에서도 왜 특정 포스트가 구글 상위 랭크에 올랐을까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이 포스팅이 상위 랭킹을 차지하게 된 배경에는 비디오 콘텐츠가 한 몫 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에 미디어 자료들을 넣으면 독자들이 내용을 빠르게 이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구글 랭킹 포인트를 얻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자료를 활용해서 여러분의 블로그 포스팅을 빛나게 만들어보세요.

4 단계: 키워드! 키워드!

블로그 포스팅의 주제를 정했다면 어떤 키워드를 써야 할지에 대한 브레인 스토밍을 시작해보세요. 지금껏 여러번 강조했지만 구글 상위 랭크를 위한 핵심 비결은 키워드 최적화입니다. 

1, 2단계를 거치면서 트윈워드 라이터의 핵심 가치는 ‘Automatic’ 과 관련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Automatic과 관련된 단어를 찾기 위해 키워드 리서치를 했습니다.

트윈워드아이디어즈_스크린샷

키워드 리서치 툴에 의하면 synonym generator는 월평균 1,300번의 검색량이 있고 automatic synonym은 그보다 적은 880번의 검색이 있었네요. 경쟁지수는 비슷한 상황이라 이왕이면 더 많은 사람들이 찾는 synonym generator를 타겟 키워드로 선정했습니다. 여러분도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를 통해 찾고자 하는 키워드에 대한 주요 통계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타겟 키워드가 정해졌다면 이젠 그 키워드를 이용해서 페이지의 제목, 메타디스크립션, Alt태그 등을 최적화해야 합니다. 타겟 키워드 하나만 사용해서는 안되고 풍부한 LSI키워드 (Latent Semantic Indexing)를 이용해서 그 키워드와 연관된 단어들을 다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키워드 스터핑은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5단계: 효과 확인하기

구글 상위랭크를 차지한 블로그 포스팅을 등록한 날짜는 2016년 3월 31일 입니다. 같은 해, 4월 말 구글 서치콘솔에서 키워드 효과를 살펴보니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클릭수 5번, 노출수 149번, CTR 3.36%

구글서치콘솔

이제 8월 말 구글 서치콘솔의 결과를 살펴볼까요? 참고로 블로그 포스팅 이후, 어떤 수정도 이루어진 적이 없답니다.

구글서치콘솔

클릭수 29번, 노출수 1,195번, CTR 2.43%!

적어도 한 달에 한 번 정도, 구글 서치콘솔을 통해 키워드 효과를 체크해보세요. 

마지막으로 드리고자 하는 팁은 롱테일 키워드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타겟키워드를 제대로 선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노출수, 클릭수 이외에 전환률, 이탈률과 같이 좀 더 심화된 웹로그 분석 기준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롱테일키워드가 꼭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롱테일키워드는 검색자의 의도를 구체적으로 반영하기 때문에 롱테일 키워드를 통해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인 검색어를 사용한 사람들보다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더 오래 머물고 고객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훨씬 높기 때문입니다.

구글 상위랭크에 오르는 것은 분명히 쉽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불가능할 정도로 어려운 일도 아닙니다.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키워드 리서치를 실시하여 타겟팅할 키워드를 찾아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낸 후, 인내심을 가지고 경과를 체크하다보면 여러분이 바라던 바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은 마케팅이 필요한 모든 기업에게 유효하지만, 특히 해외 시장을 타겟으로 마케팅하고자 하는 회사들에게 꼭 필요한 디지털 마케팅 기법입니다.

여러분도 회사 제품과 서비스를 표현해주는 전략 키워드를 찾아 콘텐츠를 만들어 보세요! 구글 검색 결과에서 상위 랭크를 차지하기까지 얼마나 걸렸는지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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