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검색과 검색엔진 최적화의 미래

검색은 당연히 텍스트로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바뀌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손가락이 아닌 입을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구글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전체 검색의 20%가 음성 검색과 관련이 있다고도 합니다. 이렇게 음성으로 검색하는 시대에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는 어떻게 변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음성 검색이란

음성 검색(Voice Search)이란 간단히 말해 사람의 음성언어를 문자로 변환하여 정보를 검색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에서 구글의 OK Google 앱을 켜고,  ‘서울 날씨 알려줘’라고 말하면 이 음성이 문자로 변환되고 구글 검색엔진에 입력됩니다. 그 결과로 서울 날씨에 대한 정보가 나타납니다. 정리하면 음성 검색이란 키보드를 사용이 생략된 새로운 검색 방법입니다.

구글 음성 검색-스마트폰

그렇다면 음성 검색이 기존의 검색방법을 대체할 수 있을 만큼 효율적일까요? 사실 과거의 음성 검색은 정확도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현재 음성 검색은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의 목소리 인식 기술은 2017년 영어를 기준으로 95%의 정확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음성 검색 기술의 발전은 관련 상품의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2014년 미국 십 대의 55%, 성인의 41%가 매일 음성 검색을 사용하며 그 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2016년 구글은 모바일 검색어의 20%가 음성 검색에 기반을 둔 것이었다고 발표했습니다
  • 2016년 미국의 크리스마스 휴가철에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은 아마존의 음성 검색 기기, Echo였습니다.

음성 검색의 확산에 따라 일부에서는 2020년에는 검색의 50%가 음성에 의해 이루어질 것이란 예측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이를 고려할 때 해외마케팅에 음성 검색이 가벼운 주제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음성 검색의 특징

그렇다면 음성 검색은 문자에 기반을 둔 검색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빠른 검색

검색 속도 면에서 음성 검색은 기존의 검색보다 2~3배 빠릅니다. 음성 검색은 일일이 작은 스마트폰 버튼을 하나하나 누르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원하는 정보를 바로 찾아주기에 복잡한 사이트 메뉴를 뒤지지 않아도 됩니다. 이런 신속성이 음성 검색의 장점으로 확산을 촉진하는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장문의 검색어

기존의 검색은 단어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영문으로 한국 날씨를 검색할 경우 대부분은 “Weather Korea”, 한국말로는 “한국 날씨”라고 입력할 것입니다. 하지만 음성검색에서 사람들은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단순히 “Weather Korea” 같은 단어를 말하지 않고 ”How’s the weather in Korea” 같은 장문의 완성된, 장문의 검색어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질문형 어구

음성 검색-질문형 어구

특히 영어권 국가에서 음성 검색은 검색어의 길이뿐 아니라 검색어의 구조까지 변화된 모습을 보입니다. “How’s the weather in Korea” 같은 문장처럼 음성검색에서는 Who, When, What 같은 질문형 어구가 많이 사용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실제로 2014년 미국에서 음성검색에서 질문형 어구인 Who의 사용은 100%, When, Where, How 등은 50% 이상 증가했습니다. 나아가 유저가 어떤 질문형 어구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구매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는지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음성 검색과 SEO의 미래

지금까지 음성 검색의 확산 및 그 특징을 살펴봤습니다. 그렇다면 이를 고려했을 때 어떤 검색엔진 최적화(SEO) 전략을 세워야 할까요?

롱테일 키워드

기존 SEO에서 롱테일 키워드(Long tail keyword)는 단어 형태의 짧은 키워드에 비해 사용되지 않는 경향이 강했습니다. 장문의 콘텐츠일수록 그 의미는 제한적이고 기존의 콘텐츠에 삽입하거나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음성검색에선 롱테일 키워드를 간과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단문과 장문의 키워드를 같이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FAQ 페이지

앞서 음성검색에선 질문형 어구의 사용량이 많으며 롱테일 키워드가 주를 이루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종합하면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장문의 질문형 키워드를 사용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FAQ(Frequently Asked Question) 페이지는 이에 대한 하나의 방법입니다. “What is the best restaurant in Seoul”, “What software is good for pdf conversion”처럼 타깃이 음성 검색에서 자주 사용하는 질문형 키워드를 모아 그에 대한 답을 제시해줄 수 있는 페이지를 만들 어야 합니다.

모바일 최적화

음성 검색의 상당수는 모바일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렇기에 음성 검색에서 모바일 최적화는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또한, 음성 검색의 특징 중 하나가 신속성인 만큼 신속한 검색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치가 높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선 더욱 웹사이트의 적극적인 모바일 최적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디자인을 제공하고 웹페이지 로딩 속도를 향상하고 삽입 광고, 드롭다운 메뉴 방식 등 유저 불편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불친절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제거하는 작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음성 검색(Voice Search, 보이스 서치)의 특징과 사용 확산에 따른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음성 검색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음성 검색이 키워드 최적화에 미치는 영향

 

 

Harry Son
Harry Son
SEO Marketing Consultant at Twinword,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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