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검색 & SEO

검색은 당연히 텍스트로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바뀌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손가락이 아닌 입을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구글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전체 검색의 20%가 음성 검색과 관련이 있다고도 합니다. 이렇게 음성으로 검색하는 시대에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는 어떻게 변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음성 검색과 검색엔진 최적화

 

음성 검색 (보이스 서치, Voice Search) 의 현재

보이스 서치 또는 음성 검색(Voice Search)이란 간단히 말해 사람의 음성 언어를 문자로 변환하여 정보를 검색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에서 구글의 OK Google 앱을 켜고,  ‘서울 날씨 알려줘’라고 말하면 이 음성이 문자로 변환되고 구글 검색엔진에 입력됩니다.  그 결과로 서울 날씨에 대한 정보가 나타나는데요, 음성 검색이란 키보드를 사용이 생략된 새로운 검색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음성검색을 사용하고 있을까요? 구글의 Mobile voice study에 의하면 55%의 10대들, 41%의 성인들이 하루에 한 번 이상 음성검색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구글 음성 검색-스마트폰

그렇다면 음성 검색이 기존의 검색방법을 대체할 수 있을 만큼 효율적일까요? 사실 과거의 음성 검색은 정확도가 많이 떨어져서 사용자들이 많이 활용하지 않았으나, 음성 검색 기술과 품질의 발전으로 점차 사용자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의 음성 인식 기술은 2017년 영어를 기준으로 95%의 정확도를 보이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음성 검색 기술의 발전은 관련 상품의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2014년 미국 십 대의 55%, 성인의 41%가 매일 음성 검색을 사용하며 그 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2016년 구글은 모바일 검색어의 20%가 음성 검색에 기반을 둔 것이었다고 발표했습니다
  • 2016년 미국의 크리스마스 휴가철에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은 아마존의 음성 검색 기기, Echo였습니다.

음성 검색의 확산에 따라 일부에서는 2020년부터 총 검색량의 50%가 음성에 의해 이루어질 것이란 예측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이를 고려할 때 해외마케팅에 음성 검색이 가벼운 주제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텍스트 검색 방법과 음성 검색 방법의 차이

그렇다면 음성 검색은 문자에 기반을 둔 검색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일단 음성 검색은 시간을 단축할 수도 있고 여러가지 일을 한번에 하는 멀티테스킹(Multitasking)할 때 좋을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음성 검색은 검색하는 방식에 큰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A. Hauptmann과 A. Rudnicky가 진행한 음성과 타자 입력 방식의 비교 연구에서도 “음성검색은 일반 유저들에게 엄청난 이점을 제공한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검색 방법의 측면에서 보면 다음과 같이 3 가지 다른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1) 검색이 빠르다

검색어를 입력하는 속도 면에서 음성 검색은 기존의 검색보다 2~3배 빠릅니다. 음성 검색은 일일이 작은 스마트폰 버튼을 하나하나 누르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원하는 정보를 바로 찾아주기에 복잡한 사이트 메뉴를 뒤지지 않아도 됩니다. 이런 신속성이 음성 검색의 장점으로 확산을 촉진하는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데이터에 따르면 사람들은 주로 길을 찾을 때, 메세지를 받아 적을때, 누군가에게 문자를 보내거나 전화를 걸기 위해 음성검색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시리, 코타나, 알렉사 또는 구글의 음성검색을 통해 정보를 찾을때 기대하는 것은 빠른 답변입니다.

 

2) 긴 검색어 입력이 쉽다

기존의 검색은 단어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영문으로 한국 날씨를 검색할 경우 대부분은 “Weather Korea”, 한국말로는 “한국 날씨”라고 입력할 것입니다. 하지만 음성검색에서 사람들은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단순히 “Weather Korea” 같은 단어를 말하지 않고 ”How’s the weather in Korea” 같은 장문의 완성된, 장문의 검색어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3) 질문을 많이 한다

특히 영어권 국가에서 음성 검색은 검색어의 길이뿐 아니라 검색어의 구조까지 변화된 모습을 보입니다. “How’s the weather in Korea” 같은 문장처럼 음성검색에서는 Who, When, What 같은 질문형 어구가 많이 사용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음성 검색-질문형 어구

실제로 2014년 미국에서 음성검색에서 질문형 어구인 Who의 사용은 100%, When, Where, How 등은 50% 이상 증가했습니다. 나아가 유저가 어떤 질문형 어구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구매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는지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음성 검색이 SEO에 끼치는 영향

마케터로서는 이러한 음성 검색을 고려했을 때 어떤 검색엔진 최적화(SEO) 전략을 세워야 할 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음성 검색이 점점 더 많아지는 검색 환경에서 우리 웹페이지의 콘텐츠를 음성 검색에서 노출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전략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1) 롱테일 키워드를 타깃하기

기존 SEO에서 롱테일 키워드(Long tail keyword)는 단어 형태의 짧은 키워드에 비해 사용되지 않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장문의 콘텐츠일수록 그 의미는 제한적이고 기존의 콘텐츠에 삽입하거나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음성검색에선 롱테일 키워드를 간과할 수 없습니다. 이를 위해 단문과 장문의 키워드를 같이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자주하는 질문 페이지 (FAQ) 보완하기

앞서 음성검색에선 질문형 어구의 사용량이 많으며 롱테일 키워드가 주를 이루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종합하면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장문의 질문형 키워드를 사용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FAQ (Frequently Asked Question) 페이지는 이에 대한 하나의 방법입니다. “What is the best restaurant in Seoul”, “What software is good for pdf conversion”처럼 타깃이 음성 검색에서 자주 사용하는 질문형 키워드를 모아 그에 대한 답을 제시해줄 수 있는 페이지를 만들어 두면 음성 검색에서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3) 모바일 검색에 최적화하기

음성 검색의 상당수는 모바일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렇기에 음성 검색에서 모바일 최적화는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또한, 음성 검색의 특징 중 하나가 신속성인 만큼 신속한 검색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치가 높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선 더욱 웹사이트의 적극적인 모바일 최적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디자인을 제공하고 웹페이지 로딩 속도를 향상하고 삽입 광고, 드롭다운 메뉴 방식 등 유저 불편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불친절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제거하는 작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4) 제로 클릭 서치에 대비하기

음성 검색이 사용자의 질문에 대해 답변을 즉각적으로 제공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보니, 상위 페이지 노출로는 부족하고, 아예 첫 번째 검색 결과로 노출이 되어야만 음성 검색에서 노출이 되는 상황이 됩니다. 특히 답변 박스라고 불리는 제로 클릭 서치의 한 유형에 포함이 되지 않으면 음성 검색에서 노출이 되기 어려울 것입니다.

답변 박스와 같은 제로 클릭 검색 결과에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스키마 마크업을 이용하여 웹페이지를 보다 구조화한 형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제로 클릭 서치와 새로운 순위 경쟁 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음성 검색을 위한 키워드 리서치

위에서 음성 검색에 대비한 SEO 전략을 언급하였는데요, 그 중에서 키워드 리서치와 관련한 부분만 보자면 롱테일 키워드 발굴과 질문형 키워드 발굴이 되겠습니다.

 

1) 롱테일 키워드 찾기

롱테일키워드는  주로 키워드 리서치 툴을 사용하여 발굴을 합니다. 아래의 예는 트윈워드 아이디어즈 키워드 리서치 툴을 사용한 화면입니다. 여러분이 찾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한 후 관련 키워드가 나오면 롱테일 옵션을 이용하여 롱테일 키워드 중심으로 리서치를 할 수 있습니다. “퀴노아는 몇 칼로리야?” “전기밥솥으로 퀴노아 요리하기”처럼 말이죠. 그리고 이 키워드들의 검색량 (Search Volume), 경쟁지수 (Competition), 관련성 (Relevance), 사용자의도 (User intent) 필터를 통해서 더욱 효율적인 키워드 리서치를 할 수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 찾기

2) 질문형 키워드 찾기

질문 형태의 검색어가 강조되는 건 우연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무언가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할때 매우 구체적인 질문을 합니다. 이 질문들은 주로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 “누가”와 같은 부사를 동반합니다. 여러분 웹사이트의 자주 묻는 질문 (FAQ) 과 같은 웹페이지를 최적화하는 팁이 떠오르지 않나요? 맞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웹페이지를 위에 언급한 부사가 포함된 롱테일 키워드로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아래 화면은 키워드 검색 후 How 패턴에 해당하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리서치를 하는 화면입니다.

롱테일 키워드 찾기

롱테일키워드를 위한 또 다른 툴 중 하나인 Answer The Public은  키워드들을 그룹별로 알파벳 순으로 정리하여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건강 곡물인 퀴노아(quinoa) 요리에 관한 블로그를 쓴다면,  Answer The Public을 이용하여 “퀴노아를 코코넛 밀크와 함께 요리할 수 있을까?”등의 사람들이 어떤 질문을 검색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이에 따라 블로그 글의 방향을 정할 수도 있겠습니다.

Answer the public and LSI

 


 

음성 검색 (Voice Search, 보이스 서치)의 특징과 사용 확산에 따른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가오는 음성 검색의 미래에 대비하여 현재의 웹페이지를 포함한 디지털 자산을 보다 효과적으로 만드는 준비를 지금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Harry Son
SEO Marketing Consultant at Twinword, Inc.

2 Comments

  1. JeongCheon 댓글:

    매우 도움 되는 글이네요. 감사해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