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 효과 측정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위해 키워드 리서치 등 다양한 작업을 하고 독자들이 좋아할만한 콘텐츠를 생산해낸 후에는 과연 내가 한 검색엔진최적화 작업들이 실제로 얼마나 영향이 있는지 궁금해할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서치콘솔, 애널리틱스를 통해 검색엔진최적화 결과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_측정

1. 키워드 평균 게재 순위 상승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주 쓰이는 방법은 바로 키워드 게재 순위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웹사이트 랭킹, 타깃 키워드로 순위 측정하기

 

그러나 키워드별 게재 순위는 직접 구글에서 일일이 키워드를 검색해보고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몇 번째로 뜨는지 알아봐야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겠지요?

구글 서치콘솔(구:구글 웹마스터도구)을 이용하면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통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찾는지 알 수도 있고, 각 키워드 별 게재 순위, 클릭률(CTR),  노출수, 클릭수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키워드 평균 게재 순위

이러한 데이터는 구글 서치콘솔에서 날짜별로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키워드가 지난 달 대비 게재 순위가 높아졌는지 낮아졌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오가닉 트래픽 비율 증가

검색엔진최적화가 잘 진행되었다면, 다양한 트래픽 채널 중에서 오가닉 트래픽이 증가해야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획득-전체-채널의 메뉴로 들어가면 여러분의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트래픽 채널을 알 수 있습니다.

트래픽 채널은 자연검색 (오가닉 트래픽), 다이렉트, 소셜미디어, 리퍼럴 등 여러가지로 나눠지는데요,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을 하는 이유는 바로 자연검색 트래픽을 높이기 위한 것이니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자연검색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면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이 제대로 이뤄졌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도 서치콘솔과 마찬가지로 날짜별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_획득

 

3. 비즈니스 목표 달성

검색엔진최적화는 궁극적으로 매출 또는 영업 리드를 확보하는데 있을 것입니다. 이런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목표 설정이 필요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탭에 접속하여 목표를 설정하고자 하는 웹사이트를 찾은 후 ‘목표’를 클릭하세요. 예를 들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한 세션당 4페이지 이상을 조회하는지 궁금하다면 아래와 같이 목표를 설정하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_목표설정

 

여러분도 구글 서치콘솔과 애널리틱스에서 검색엔진최적화의 경과를 체크해보세요.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은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꾸준히 진행 상황을 확인하며 지속적으로 개선할 부분을 찾아야 합니다.

구글 서치콘솔과 애널리틱스이 어떤 툴인지 잘 모르시겠다면 꼭 알아야 할 구글 애널리틱스와 서치 콘솔 사용법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Team Twin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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