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 효과 측정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위해 키워드 리서치를 하고 독자들이 좋아할만한 콘텐츠를 생산해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연 내가 한 검색엔진최적화 작업들이 실제로 얼마나 영향이 있는지 궁금해할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서치콘솔, 애널리틱스를 통해 검색엔진최적화 결과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_측정

1. 게재 순위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주 쓰이는 방법은 바로 키워드 게재 순위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키워드 게재 순위는 직접 구글에서 일일이 키워드를 검색해보고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몇 번째로 뜨는지 알아볼 수도 있지만 아무래도 이 방법은 시간이 오래 걸리겠지요?

서치콘솔_키워드

구글 서치콘솔(구:구글 웹마스터도구)을 이용하면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통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찾는지 알 수도 있고, 각 키워드 별 게재 순위, 클릭률(CTR),  노출수, 클릭수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앞에 설명 드린 데이터는 구글 서치콘솔에서 날짜별로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키워드가 지난 달 대비 게재 순위가 높아졌는지 낮아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트래픽

검색엔진최적화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트래픽을 눈여겨 보세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획득-전체-채널의 메뉴로 들어가면 여러분의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트래픽 채널을 알 수 있습니다. 트래픽 채널은 자연검색, 다이렉트, 소셜미디어, 리퍼럴 등 여러가지로 나눠지는데요,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을 하는 이유는 바로 자연검색 트래픽을 높이기 위한 것이니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자연검색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면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이 제대로 이뤄졌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도 서치콘솔과 마찬가지로 날짜별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_획득

3.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 설정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의 목표 설정을 통해 검색엔진최적화 결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탭에 접속하여 목표를 설정하고자 하는 웹사이트를 찾은 후 ‘목표’를 클릭하세요. 예를 들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한 세션당 4페이지 이상을 조회하는지 궁금하다면 아래와 같이 목표를 설정하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_목표설정

여러분도 구글 서치콘솔과 애널리틱스에서 검색엔진최적화의 경과를 체크해보세요.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은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꾸준히 진행 상황을 확인하며 지속적으로 개선할 부분을 찾아야 합니다. 구글 서치콘솔과 애널리틱스이 어떤 툴인지 잘 모르시겠다면 꼭 알아야 할 구글 애널리틱스와 서치 콘솔 사용법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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