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가 전체적인 홈페이지, 웹사이트 운영과 관리에 매우 유용하다는 사실은 이제 비밀이 아닙니다. 트래픽의 소스부터 서치까지 살펴보면서 자신의 웹사이트가 얼마나 ‘건강한지’ 통찰력을 가지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우리는 구글이 무료로 제공하는 분석툴을 통해 웹사이트의 상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서치 콘솔을 통해 트래킹 목표치와 키워드 분석을 돕기 위한 2가지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마케팅 생산성, 효율을 분석하는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목표 (Goal) 설정
구글 애널리틱스에 나타나는 목표들은 여러분의 웹사이트 전환율을 트래킹해주며 새로운 마케팅 인사이트를 제공해줍니다. 아직 구글 애널리틱스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우선 2개 정도의 목표를 설정하여 트래킹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1. 페이지의 수 (Page)
방문자들이 여러분의 웹사이트에서 얼마나 많은 페이지들을 읽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목표 설정이 적절합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시점에 페이지의 수를 10페이지로 설정한 후 실제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웹사이트에서 10페이지 이상의 웹페이지를 보고있는지 확인하세요.
1.2. 사용자 참여 (User Engagement)
웹사이트 방문 활동을 확인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은 사용자들이 웹사이트에서 머무는 시간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평가에 사용할 적절한 시간대는 여러분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우리 웹사이트에서 5분이상 머무는지 확인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방문 지속시간과 조건을 설정하십시오. (저희 웹사이트의 경우 5분 이상으로 되어있습니다)
2. 키워드 분석
여러분 웹사이트의 검색엔진최적화 (SEO) 캠페인 관리를 할 때, 구글로부터 추가적인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구글 서치 콘솔을 설치하세요. 서치 콘솔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도구로 여러분 웹사이트의 인덱스 상태와 키워드에 대한 유용한 통계 자료를 보여줍니다. 서치 콘솔을 사용함으로써 어떤 쿼리(Query)가 웹사이트 방문으로 이어지는지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 웹사이트의 전체적인 키워드 전략에도 도움이 됩니다.
클릭수와 노출수(Impression), 클릭률(CTR:Click-through rate), 그리고 게재순위 (Position) 등과 같은 수치를 확인해보십시오. 여러분이 전략적으로 선택한 롱테일 키워드가 어떤 포지션, 클릭수 등을 가지고 있는지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 도구의 가장 큰 장점은 여러분의 웹사이트 블로그 페이지를 각각 추적하면서 여러분 웹사이트와 연결된 키워드들이 각 포스팅의 랭킹과 어떻게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는지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를 위해서 먼저 페이지(Pages)를 클릭한 후 블로그 포스팅의 URL로 이동한 후 쿼리(Queries)를 클릭하십시오.
구글 애널리틱스와 서치 콘솔은 이외에도 더욱 많은 고객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지만, 가장 핵심적인 2 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혹시 구글 애널리틱스와 서치 콘솔 사용 관련 어려움을 느끼고 있거나, 여러분 웹사이트의 검색엔진최적화(SEO) 수준이 궁금하다면 트윈워드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