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가 전체적인 홈페이지, 웹사이트 운영과 관리에 매우 유용하다는 사실은 이제 비밀이 아닙니다. 트래픽의 소스부터 서치까지 살펴보면서 자신의 웹사이트가 얼마나 ‘건강한지’ 통찰력을 가지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우리는 구글이 무료로 제공하는 분석툴을 통해 웹사이트의 상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서치 콘솔을 통해 트래킹 목표치와 키워드 분석을 돕기 위한 2가지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마케팅 생산성, 효율을 분석하는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나타나는 목표들은 여러분의 웹사이트 전환율을 트래킹해주며 새로운 마케팅 인사이트를 제공해줍니다. 아직 구글 애널리틱스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우선 2개 정도의 목표를 설정하여 트래킹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방문자들이 여러분의 웹사이트에서 얼마나 많은 페이지들을 읽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목표 설정이 적절합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시점에 페이지의 수를 10페이지로 설정한 후 실제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웹사이트에서 10페이지 이상의 웹페이지를 보고있는지 확인하세요.
웹사이트 방문 활동을 확인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은 사용자들이 웹사이트에서 머무는 시간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평가에 사용할 적절한 시간대는 여러분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우리 웹사이트에서 5분이상 머무는지 확인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방문 지속시간과 조건을 설정하십시오. (저희 웹사이트의 경우 5분 이상으로 되어있습니다)
여러분 웹사이트의 검색엔진최적화 (SEO) 캠페인 관리를 할 때, 구글로부터 추가적인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구글 서치 콘솔을 설치하세요. 서치 콘솔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도구로 여러분 웹사이트의 인덱스 상태와 키워드에 대한 유용한 통계 자료를 보여줍니다. 서치 콘솔을 사용함으로써 어떤 쿼리(Query)가 웹사이트 방문으로 이어지는지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 웹사이트의 전체적인 키워드 전략에도 도움이 됩니다.
클릭수와 노출수(Impression), 클릭률(CTR:Click-through rate), 그리고 게재순위 (Position) 등과 같은 수치를 확인해보십시오. 여러분이 전략적으로 선택한 롱테일 키워드가 어떤 포지션, 클릭수 등을 가지고 있는지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 도구의 가장 큰 장점은 여러분의 웹사이트 블로그 페이지를 각각 추적하면서 여러분 웹사이트와 연결된 키워드들이 각 포스팅의 랭킹과 어떻게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는지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를 위해서 먼저 페이지(Pages)를 클릭한 후 블로그 포스팅의 URL로 이동한 후 쿼리(Queries)를 클릭하십시오.
구글 애널리틱스와 서치 콘솔은 이외에도 더욱 많은 고객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지만, 가장 핵심적인 2 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혹시 구글 애널리틱스와 서치 콘솔 사용 관련 어려움을 느끼고 있거나, 여러분 웹사이트의 검색엔진최적화(SEO) 수준이 궁금하다면 트윈워드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