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_160logo_160logo_160logo_160
  • 키워드 툴
  • SEO 도서
  • SEO 서비스
  • 블로그
  • 문의하기
    • English
    • 한국어
✕

네이버의 외부 블로그 선정 기준

  • 홈
  • 트윈워드 블로그
  • 네이버 SEO
  • 네이버의 외부 블로그 선정 기준
카테고리
  • 네이버 SEO
태그
  • 블로그 마케팅
  • 온라인 마케팅
naver seo

(주의) 아래 글은 2017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018년부터는 도메인 주소를 blog 로 시작하지 않아도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만든 웹사이트가 블로그 메뉴를 가지고 구조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으면 네이버 블로그 콜렉션에서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일환으로 블로그를 시작하려고 할 때, 가장 먼저 드는 고민은 네이버 블로그를 할 것인가,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 플랫폼을 이용할 것인가, 아니면 독립형으로 워드프레스와 같은 CMS 를 자사 서버에 설치하여 블로그를 할 것인가 입니다. 각각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비스니스 환경에 맞춘 선택이 필요하겠지만, 점차 독립형 블로그를 선택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를 나열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독립형 블로그를 선호하는 이유

  • 다양한 테마를 이용하여 기업의 브랜드를 표현할 수 있음
  • 네이버 등에 종속적이지 않은 콘텐츠 관리가 가능함
  • 구글이나 바이두와 같은 다른 검색엔진 노출에 용이함

 

위와 같이 독립형 블로그는 많은 장점과 이유가 있지만, 딱 하나의 단점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네이버 검색결과 노출이 용이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애써서 만든 독립형 블로그가 네이버의 웹 콜렉션에 노출이 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참고로 네이버는 많은 검색 결과에 블로그 콜렉션을 먼저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마케터는 자신의 블로그가 블로그 콜렉션에 보여지기를 희망합니다.)

따라서 일단 독립형 블로그를 선택하셨다면, 아래와 같은 네이버의 외부 블로그 선정 기준을 잘 이해하여 가능한 한 네이버 블로그 콜렉션에 노출이 되도록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네이버의 외부 블로그 선정 기준

  • 사이트가 웹+블로그 형태의 혼합형이지 않아야 합니다.
  • blog.example.com 처럼, blog. 으로 사이트 주소가 시작되어야 합니다.
  •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구 :웹마스터도구)를 통해 RSS 가 제출되어야 합니다.
  • 네이버 운영자가 방문하여 블로그로 판단이 되어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만약 외부 블로그가 다음블로그나 티스토리, 이글루스와 같은 대형 블로그 플랫폼이면, 위와 같은 선정 기준에 대한 고민을 할 필요가 없으나, 독립형 블로그라면 위 기준을 잘 이해하여 네이버의 기준에 맞춰 블로그 운영을 하여야만 합니다.

네이버의 위와 같은 외부 블로그 선정 기준에서 아쉬운 점은 구글이나 바이두와 같은 검색엔진에 노출이 되도록 하기 위한 구글 검색엔진최적화나 바이두 SEO와 상충하는 면이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blog. 으로 웹주소를 시작해야한다든가, 웹+블로그의 혼합형이면 안된다는가 하는 기준은 기업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근본적인 원인과 충돌합니다. 구글 SEO의 경우, 웹+블로그의 형태로 사이트를 만들어서 블로그 운영을 할 때 보다 많은 컨버전을 기대할 수 있고, 웹주소도 blog.example.com 과 같은 서브 도메인 방식이 아니라 www.example.com/blog 와 같은 서브 폴더 방식이 상위 랭킹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관련글: 웹사이트의 대표 주소 정하기

근본적으로 웹과 블로그를 나눠서 보여주는 네이버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겠으며, 이 문제는 네이버가 외부 문서를 수집하여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이 아니라 자사의 플랫폼에 있는 콘텐츠 중심으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으로부터 출발한데 원인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정리하자면, 네이버의 블로그 콜렉션에 노출되기 위해서 반드시 네이버 블로그 플랫폼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독립형 블로그를 운영하여 구글 등의 검색엔진최적화 효과를 보면서 네이버의 블로그 콜렉션에도 노출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또다른 고민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노출시키는 방법 (실제 테스트 결과)

 

 

공유하기
Mary Kang
Mary Kang
SEO Marketing Consultant at Twinword, Inc.

관련 글

구글 네이버 검색 비교
2020-01-31

마케터가 바라보는 네이버와 구글의 차이


더보기
네이버 SEO를 위한 서치 어드바이저, 애널리틱스, 그리고 스마트플레이스
2019-04-24

네이버 SEO를 위한 서치 어드바이저, 애널리틱스, 그리고 스마트플레이스


더보기
네이버 검색시장 점유율
2019-04-18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시작을 위한 4가지 준비 사항


더보기

2 Comments

  1. Avatar for kedith kedith 댓글:
    2018-05-12, 5:15 오전

    틀린부분이 좀 있네요 네이버가 꼭 blog로 시작 해야만 노출이 되는건 절대 아닙니다.

    응답
    • Avatar for Kono Kim Kono Kim 댓글:
      2018-05-16, 1:08 오후

      맞습니다. 올해부터는 네이버가 www 로 시작하는 도메인도 블로그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트윈워드 블로그도 www 로 시작하지만, 네이버 블로그 컬렉션에서 보이고 있습니다. 내용 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견 감사드립니다.

      응답

답글 남기기 응답 취소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

카테고리

  • SNS 마케팅
  • 검색 광고
  • 검색엔진최적화
  • 기타 자료
  • 네이버 SEO
  • 디지털 마케팅
  • 브랜드 네이밍
  • 애널리틱스
  • 언어처리 기술
  • 오프페이지 SEO
  • 온페이지 SEO
  • 유튜브 SEO
  • 콘텐츠 마케팅
  • 키워드 리서치
  • 테크니컬 SEO
  • 팀 트윈워드

태그

C-Rank CTA Google SEO SEO SEO 컨설팅 구글 SEO 구글 SEO 업체 구글 랭킹 구글 마이 비즈니스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알고리즘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웹사이트 최적화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 태그 관리자 글로벌 마케팅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씨랭크 답변 박스 롱테일 키워드 링크 빌딩 마케팅 전략 메타 디스크립션 메타 태그 백링크 보도자료 블로그 마케팅 사이트맵 소셜미디어 숏테일 키워드 온라인 마케팅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진단 위키피디아 유튜브 최적화 이미지 검색 캐노니컬 태그 키워드 리서치 트윈워드 그래프 트윈워드 아이디어즈 피쳐드 스니펫 해시태그 해외 마케팅 해외마케팅

트윈워드

  • 회사 소개
  • 키워드 툴
  • SEO 도서
  • 블로그
  • 뉴스레터
  • 보도자료
  • 채용
  • 약관
  • 개인정보보호
  • 제휴 프로그램
  • 문의하기

제품 데모

  • Keyword Research Tool
  • Category Recommendation
  • Emotion Analysis
  • Keyword Suggestion
  • Language Scoring
  • Lemmatizer
  • Sentiment Analysis
  • Text Classification
  • Text Similarity
  • Topic Tagging
  • Visual Context Graph
  • Word Associations
  • Word Dictionary
  • Word Quiz

검색마케팅, 키워드 리서치부터 시작하세요

© Twinword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