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마케팅

트렌디한 패션을 보려면 뉴욕에 가야하듯이 트렌디한 단어를 찾아보려면 어디에 가야할까요? 단어 또는 검색 키워드는 시기에 따라 많이 사용되기도 하고, 잘 사용이 되지 않기도 합니다. 여기에 갑자기 없던 단어가 새로 생성이 되어 사용이 되기도 하고, 예전에는 많이 사용되었던 단어가 더이상 사용이 되지 않아 사람들 기억에서 잊혀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단어 및 키워드도 패션과 마찬가지로 유행을 탄다고 할까요?

1

울프람 알파라는 해외사이트에서는 단어를 입력하면 그 단어가 과거부터 현재까지 얼마나 자주 사용되었는지를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한번 global 을 입력해 봤습니다.

global_word-frequency-history

정말 글로벌 세상인가 봅니다. 1960 년대 이후로 급격히 많이 사용되고 있네요. (global 은 1940 년대에 아무도 모르는 단어에서 현재는 누구나 아는 단어로 난이도 레벨이 바뀌었겠죠!)

반대로 점점 사용이 되지 않는 단어도 있습니다. cassette 를 볼까요?

cassette_word-frequency-history

이제는 카세트 대신에 대부분 MP3, CD를 사용하니 이런 결과는 당연한 걸로 보여집니다. 이처럼 기술 발전으로 영어 단어의 사용 빈도가 바뀌는 경우는 쉽게 찾아 볼수 있습니다. 심심풀이로 car 와 horse 를 찾아 보았습니다. 각각 대표적인 시대별 운송수단이니까요. 순서대로 car, horse에 대한 그래프입니다.

car_word-frequency-history

malaria_word-frequency-history

역시나 예상이 틀리지 않네요.  그런데 궁금한 것 하나! 자동차가 발명되기도 전에 car 라는 단어가 꽤 많이 사용되었는데요.???  그 때도 설마 지금의 의미로 사용된 건 아니겠죠?  흠… 혹시 아시는 분 공유 좀 해주세요~~

꼭 이렇게 사용 빈도가 올라가거나 내려가기만 하는 건 아닙니다. 말라리아의 경우 이 병이 전염 등으로 흔해지거나 하면 더욱 많이 사용이 되었다가 예방접종 등의 치료제가 생기면서 덜 사용되는 현상을 보입니다.

malaria_word-frequency-history

단어가 이렇게 새롭게 사용이 되기 시작하는 시점이 있고, 더이상 많이 사용 되지 않는 시점 및 점점 사용량이 증가하는 기간도 있기 때문에, 현재 자주 사용 되고 있는 단어 및 향후 많이 사용될 가능성이 높은 단어를 미리 알고 있으면 콘텐츠 마케팅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우리 회사 제품 및 서비스를 표현하는 콘텐츠에 가능하면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단어 또는 향후 많이 사용될 가능성이 높은 단어를 포함하는 편이 검색엔진 결과페이지에서 상위 랭킹을 차지하기 용이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마케팅 및 키워드 리서치에서 트렌드 단어에 대해 민감한 이유가 바로 이런 점입니다.

키워드 리서치를 할 때, 거시적인 트렌드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소개드린 울프람 알파를 한번 활용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