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마케팅_가이드

콘텐츠마케팅_가이드

예전에는 TV, 신문, 라디오 등의 매체를 이용한 전통적인 방법이 마케팅의 대세였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마케팅은 온라인 플랫폼에서 이뤄지는 디지털 마케팅으로 마케팅 패러다임이 변화했습니다. 거기서 한 발자국 더 나아가면 2017년 현재의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는 바로 콘텐츠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수단으로 많은 회사들이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여러분도 잘 알고 있겠지만 기업블로그는 웹사이트 트래픽을 높이고 매출을 올리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콘텐츠 마케팅은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결론적으로는 사람들이 가치를 찾을만 한 좋은 글을 올려야 한다는 것은 알겠는데 막상 콘텐츠 마케팅을 시작하려면 무엇부터 해야 할 지 막막한 것도 사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콘텐츠 마케팅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5단계로 나눠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단계: 콘텐츠 유형/스타일 생각해보기

어떤 유형의 콘텐츠를 올릴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매우 중요합니다. 콘텐츠의 유형에 따라 블로그의 방향성, 색깔이 정해지기 때문인데요. 과연 우리의 목표 고객은 어떤 콘텐츠를 좋아할까? 고객들은 온라인에서 어떤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할까? 이와 같은 질문의 대답에 대해 생각해보면 어떤 콘텐츠를 올려야 할지 조금 감이 올 것 같습니다.

콘텐츠유형

2단계: 콘텐츠 유형 정하기

예를 들어 여러분의 회사가 이번에 새로운 게임을 개발하여 마케팅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새로운 게임을 홍보하기 위한 컨텐츠 유형은 아래와 같이 생각해 볼 수 있겠네요.

– 플레이 하는 법 (How-to’s)
– 게임 개발자/디자이너/기획자가 전하는 이야기 (Interview)
– 게임 론칭 관련 이벤트 안내 (Company news)

콘텐츠 유형을 정하는 단계는 매우 중요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작업 중 하나입니다. 콘텐츠 유형을 정하지 않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도 물론 가능합니다. 특히 블로그에 글을 2-3개만 올리고 말 것이라면 무작정 콘텐츠 생산해 내는 편이 시간을 절약해 줄 것입니다. 그렇지만 장기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할 계획이라면 시간을 들여 콘텐츠 유형을 정하는 편이 훨씬 좋습니다. 콘텐츠 유형이 정해져 있으면 각 유형에 맞는 포스팅 주제를 생각해내기 수월해지기 때문에 콘텐츠 기획에 매우 유리합니다.

3단계: 에디토리얼 캘린더 준비하기

에디토리얼 캘린더는 콘텐츠 마케팅의 전체적인 계획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대시보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콘텐츠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에디토리얼 캘린더 양식이 있습니다. 그 중에 여러분 마음에 드는 양식을 고른 후, 에디토리얼 캘린더를 작성해 보세요. 에디토리얼 캘린더는 보통 콘텐츠 별 제목, 주요 키워드, 태그 등의 세부사항을 기록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4단계: 콘텐츠 포스팅 스케줄 정하기

매 주 공유하고자 하는 블로그 콘텐츠의 수와 콘텐츠 유형을 정리해두십시오. 예를 들어 1주일에 콘텐츠 4개 제작하기 / 콘텐츠 2개는 How-to’s, 1개는 Interview, 1개는 Company news 등으로 말이죠. 포스팅 스케줄 관련 팁 하나를 드리겠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하루라도 빨리 블로그 유입 트래픽을 올리고 싶어서 하루에 10~20개 씩 포스팅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은 하나의 블로그에서 단시간에 콘텐츠가 수십개 올라오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콘텐츠 전문가들은 주로 하루에 1개에서 3개 사이의 포스팅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검색엔진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적절한 블로그 포스팅 갯수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이 100% 맞다고 보기 어렵지만, 분명한 것은 하루에 몰아서 많은 글을 올리는 것은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에디토리얼캘린더

5단계: 포스팅 전, 검토하고 또 검토하기

자! 블로그를 포스팅할 준비가 다 되셨나요? 포스팅하기 전 여러분이 제작한 콘텐츠에 문법적인 실수나 줄간격 등 양식 관련 문제가 없는지 확인할 단계입니다. 대부분의 블로그 플랫폼은 여러분이 작성한 콘텐츠를 실제로 포스팅하면 어떤 모습인지 보여주는 미리보기(Preview)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글을 작성할 땐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글의 문법적 오류를 미리보기 창을 통해 발견하곤 합니다. 또 글을 작성하는 페이지에서는 줄간격에 아무 문제가 없는데 미리보기로 확인하면 문단 별 간격이 엉망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종종 있더라고요. 마지막 5단계를 통해 우리의 문법적 실수나 블로그 플랫폼의 오류를 잡아내어 독자들에게는 완벽한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포스팅을 완료한 후 가능한 한 다양한 웹브라우저에서 여러분의 포스팅을 확인해보세요. 인터넷익스플로러,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많은 웹브라우저에서 여러분의 포스팅이 잘 보이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특히 이미지, 비디오를 올리는 경우 특정 웹브라우저에서는 파일이 제대로 읽히지 않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모든 웹브라우저를 확인하기는 어렵더라도 여러분이 타겟으로 하는 국가에서 주로 사용하는 웹브라우저 Top3를 알아본 후 적어도 그 세 개의 브라우저에서는 확인해보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