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트에는 ‘SEO를 하면 구글 첫 페이지 노출이 보장 되나요?’에 대한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이 질문은 저희 트윈워드가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의 하나이며, SEO 관련 전체 FAQ 리스트는 검색엔진 최적화 FAQ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모두가 트래픽, 매출, 검색에서 첫 번째 페이지 노출과 같은 보장을 원하지만,  이러한 성과는 마케팅 에이전시의 노력만으로 가능한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글로벌 SEO업체 Moz의 포스트 에 따르면 평판이 좋은 SEO업체들은 오히려 랭킹을 보장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세 가지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1) 통제 불가능한 구글

구글을 통제할 수 있는 마케팅 에이전시나 회사, 사람은 지구 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구글에 재직한다고 하여도 이는 불가능한데요. 구글은 사이트의 랭킹을 결정하기 위해 250가지 정도의 요소들을 고려한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이를 사람의 힘으로 통제하여 랭킹을 ‘보장’ 한다고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구글 또한 공식 도움 페이지 에서도 오히려 랭킹을 보장하는 SEO 업체를 조심하라는 답변을 하였습니다.

 

google support answers

출처=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35291?hl=en

 

위의 답변을 보면, “랭킹을 보장한다고 하거나 구글과 “특별한 관계”에 있다고 하는 SEO업체들, 혹은 구글에게 “우선 제출”을 할 수 있다고 하는 업체들을 조심하십시오.” 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구글 자체가 SEO 업체의 힘만으로 통제 불가능한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랭킹을 보장할 수 없는 것입니다.

 

(2) 지역, 설정, 기록 등 다양한 변수

구글의 검색결과 (SERP, Search Engine Results Pages)는 다양한 변수에 따라 변화합니다. 특히 해외마케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많은데, 이러한 경우 타깃 하시는 지역들의 검색 결과와 한국에서의 검색 결과가 매우 다릅니다.

한국 내에서도 지역별로 검색 결과나 검색 순위가 다르거나, 개인의 브라우저 및 구글 설정, 검색 기록에 따라 매우 다른 검색 랭킹과 검색 결과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디바이스, 검색 시간 등 다양한 요소들이 랭킹의 변수들이 될 수 있습니다.

country settings출처= https://www.google.com/preferences?hl=en-KR&fg=1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위의 그림처럼 구글의 설정에서 지역 설정을 변경할 수도 있고, 크롬 브라우저의 ‘incognito’모드 혹은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In Private’ 모드를 사용하여 브라우저를 재시동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검색 결과 혹은 검색 순위는 매우 유동적이며, 이러한 수많은 변수 때문에 SEO마케팅 업체가 첫 페이지 노출을 보장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3) 랭킹의 상대성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랭킹은 프로젝트의 성공을 판가름하는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높은 랭킹 혹은 첫 페이지 노출이 많은 트래픽을 가지고 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키워드 리서치 혹은 타 SEO 서비스가 힘을 발휘하여 성공적으로 높은 오가닉 트래픽을 유입한 경우에도 랭킹이 낮은 경우도 존재합니다.

랭킹은 매우 상대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경쟁이 매우 높은 산업이거나 경쟁자들도 모두 SEO 작업이 잘 이루어져 있는 경우 상위 랭킹을 보장할 수 없는 생태계가 되는 것입니다.

SEO는 상위 랭킹을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요소이지만, 상대적인 이상 랭킹의 수치를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SEO 랭킹 요소의 변화와 SEO 마케팅 트렌드

ranking factors

출처= https://visual.ly/community/infographic/technology/periodic-table-seo-success-factors

 

위의 그림은 구글 알고리즘이 사이트의 랭킹을 위해 고려하는 여러 요소들을 도식화한 것입니다.

이처럼 구글이 나날이 똑똑해지고, 수많은 변수와 상대적인 생태계를 통제하지 못하게 된 환경에서 최근 SEO마케팅 트렌드는 수치화된 랭킹의 보장보다, 이처럼 다양한 요소들을 이해하고 교육하며, <전문화된 프로세스 = https://www.twinword.co.kr/blog/search-engine-optimization-process/> 를 통해 외부 마케팅 에이전시 서비스 없이 자체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주면서 기업의 중요한 디지털 자산 가치의 극대화를 꾀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결책은?

‘SEO를 하면 구글 첫 페이지 노출이 보장 되나요?’에 대한 답변으로 그렇지 않다는 점을 강조했는데요, 그렇다면 해결책은 무엇일까요?

엉뚱하게도 해결책은 SEO 마케팅의 목표를 검색엔진 상위 랭킹에 두지 않는 것입니다. 검색엔진 상위 랭킹은 SEO 의 결과물일 수는 있으나, 이런 효과만을 목표로 둘 필요는 없습니다.

소셜미디어의 3배에 이르는 트래픽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검색 채널에서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대로 잘 노출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일은 어쩌면 검색 결과 순위 이상의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서 소셜미디어 및 광고 캠페인, 클릭율 상승 등의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마케팅은 고객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한 수단인데요, SEO를 통해서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어떤 키워드를 통해서 방문했는지, 방문해서는 어떤 키워드를 이용해서 제품과 서비스를 더 알아보려고 했는지 등을 모니터링하고 마케터가 알고 있던 고객에 대한 이해를 보다 더 깊게 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를 가져다 준다는 점도 중요한 SEO 의 목표가 될 것입니다.

 

 

 

Jane Kim
Jane Kim
SEO Marketing Consultant at Twinword, Inc.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