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콘텐츠 마케터들에게 LSI 키워드 (Latent Semantic Indexing)가 무엇이냐고 질문한다면 그들은 분명히 SEO에 있어 LSI키워드가 얼마나 중요한지 열정적으로 이야기를 할 것입니다. 그러면 이 LSI키워드는 도대체 무엇인지, 이러한 LSI 키워드를 찾기 위한 키워드 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LSI 키워드는 쉽게 말해서 메인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말’이라는 단어의 LSI 키워드는 문맥에 따라 완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말’이라는 단어가 동물의 의미로 쓰였다면 ‘소’, ‘가축’, ‘먹이’ 등이 LSI 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말’이 이야기의 의미로 쓰였다면 ‘대화’, ‘토크쇼’ 등이 LSI 키워드가 됩니다.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은 웹사이트 내의 콘텐츠를 이해하기 위해 LSI 키워드를 이용합니다. 예를 들어서, 검색엔진은 애플의 웹사이트가 브랜드에 관한 웹사이트인지 아니면 과일, 사과에 관한 웹사이트인지 어떻게 알 수 있는 걸까요? 검색엔진이 웹사이트를 파악할 때, 이 LSI 키워드를 찾아 이 페이지가 무엇과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 알아낸다고 합니다.
SEO를 목적으로 키워드를 사용할 때는 꼭 명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똑같은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며 콘텐츠에 억지로 끼워 넣는 것은 피해야 하는 것입니다. 만약, 키워드를 억지로 끼워 넣거나 반복적으로 사용해 콘텐츠의 질을 떨어트린다면 구글의 상위 랭크에 올라가기는 더욱 힘듭니다. 그래서 키워드를 사용할 때는 콘텐츠를 쓰면서 자연스럽게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에 대한 블로그 글을 쓴다면 공항이나 호텔 또는 숙박과 같은 키워드들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키워드들을 통해 검색엔진은 이 글이 여행에 관련된 글인 것을 더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LSI키워드를 많이 쓸수록 주제에 대한 관련성이 높아지고 이 정보를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더 잘 노출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키워드를 어떻게 어디에 넣을까 고민이 된다면 이 아래 리스트와 관련글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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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해진 개수는 없습니다. 글을 읽었을 때 내용에 대한 이해를 떨어트리거나 키워드를 넣어서 글이 이상해지지 않는다면 많이 넣어도 좋습니다. 한마디로 자연스러운 사용이 바람직합니다.
LSI그래프는 재미있는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고 매우 사용하기 쉬운 툴입니다. 소셜미디어에서 500번 이상 공유된 이 툴은 LSI 키워드 생성도구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LSI 그래프에 따르면 “구글은 LSI 키워드가 많이 사용되는 사이트일수록 랭킹이 높아진다.” 라고 밝혔습니다.
‘사용하기 쉬운 키워드 툴’로 마케팅이 되고 있는 이 키워드 툴은 무료 키워드 툴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제공합니다. 난이도나 적절성에 맞추어서 키워드를 정렬하고 SEO 경쟁을 확인하세요. 예를 들어, “running shoes”의 SEO 난이도는 48입니다. 이 점수는 “가능하나 아직 실행하지마라!”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제목에 사용되는 LSI키워드와 설명용 태그, 글내용를 모두 포함하여 사용해보십시오.
키워드 리서치 툴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는 LSI키워드는 물론이고 키워드 검색량 (Search Volume), 컴패티션(Competition) 등의 키워드 통계를 한국어를 포함한 43개 언어로 제공합니다. 트윈워드의 LSI 그래프를 통해 메인 키워드와 관련된 키워드를 단어맵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마 LSI키워드 리서치를 따로 하지 않았지만 이미 비슷한 리서치를 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 LSI 키워드 툴들을 이용해 더 많은 키워드를 얻을 수 있고 또 놓친 키워드가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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