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의 종류

온라인 마케팅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키워드 게임에서 승리해야 합니다. 스마트인사이트에서 온라인 마케팅의 범위를 크게 8개로 정리한 다이어그램을 보면 대다수의 온라인 마케팅이 키워드와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SEO), 키워드 광고는 특히 키워드와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마케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키워드 리서치를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하는데요, 온라인 마케팅을 위한 키워드는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특히 키워드 광고에 사용하는 키워드와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사용하는 키워드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키워드 광고와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키워드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디지털마케팅_범위

PPC 키워드

이미 많은 기업들이 제품 및 서비스의 마케팅을 위해 구글 애드워즈, 네이버 검색광고 등 타겟 검색엔진에서 키워드 광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키워드 광고는 PPC (Pay-Per-Click) 광고, CPC (Cost-Per-Click) 광고, 검색광고 등 여러 용어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온라인 키워드 광고에 쓰이는 키워드를 PPC 키워드로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PPC, CPC, 검색광고는 각각의 사전적 의미, 혹은 검색엔진이 각 용어를 정의하는 방법에 따라 의미상 미세한 차이가 있으나, 모두 키워드를 이용하여 광고를 운영한다는 관점에서 동일하게 취급할 수 있습니다.)

PPC 키워드는 광고를 운영하는 사람이 광고비를 지불하고 키워드를 구매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광고주 입장에서는 PPC 키워드를 통해 높은 구매전환이 발생되기를 기대합니다. 워드스트림에 따르면 구글 애드워즈에서 발표한 클릭당 평균 비용은 $2.32로 한화로 환산하면 약 2,700원에 달합니다.

키워드광고_평균단가

산업군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사람들이 한 번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평균적으로 적게는 300원 많게는 6,000원 이상의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광고주는 실제로 구매를 원하는 사람들이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찾아서 광고를 운영하고 싶어합니다. 그렇지 않고 아무 키워드나 선정하여 광고를 돌리면 수익은 발생하지 않고 광고 비용만 나가게 될테니까요.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어떤 키워드가 더 높은 구매전환을 일으키는지를 사전에 알아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물론 검색 의도를 고려해보면 ‘20대 여성 아이크림 추천’과 같은 키워드가 ‘화장품 바르는 순서’와 같은 키워드보다 구매로 전환될 확률이 높긴 하겠죠? 후자는 순수하게 화장품을 바르는 순서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어서 검색할 가능성이 높고, 전자는 아이크림을 구매하고 싶으나 어떤 아이크림이 좋은지 온라인에서 정보를 탐색하여 구매하고 싶다는 의도가 베어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여 구매와 연관된 키워드를 선정하고 PPC 광고를 운영하는 것이 광고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SEO 키워드

검색엔진최적화(SEO)는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을 이해하여 웹사이트의 테크니컬한 요소를 갖추고, 사용자를 이해하여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에서는 각 웹페이지의 타이틀, 메타디스크립션, 이미지 태그, 그리고 실제 콘텐츠를 생성할 때에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사용합니다. 키워드 전략이 성공적이라면 마케터가 선정한 키워드로 구글에서 검색했을 때 해당 웹사이트가 상위 랭킹에 위치하여 많은 웹트래픽을 이끌어올 수 있습니다. SEO 키워드는 구매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키워드뿐 아니라 정보와 관련된 키워드 등 다양한 범위의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서는 ‘20대 여성 아이크림 추천’이라는 구매 의도가 반영된 키워드도 좋지만 ‘화장품 바르는 순서’와 같은 정보 탐색형 키워드도 매우 좋습니다. 사람들이 화장품 관련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했을 때,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검색 상위에 랭크되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회사, 브랜드, 제품에 대해 알게 되어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유용한 콘텐츠가 많이 수록되어 있다면 웹사이트 방문자들이 여러 페이지를 탐색하다가 구매를 진행하는 등 소비자로 전환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SEO 키워드는 타겟 고객들이 자주 검색하며 여러분의 비즈니스와 관련 있는 다양한 키워드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전 팁

1. PPC 키워드는 구매 의도가 반영된 키워드 중심으로!

키워드 광고는 클릭 당 비용이 청구되므로 구매로 전환될 확률이 높은 키워드를 찾아야 합니다.

2. SEO 키워드는 검색 의도에 관계 없이 다양한 키워드 사용!

SEO 키워드를 찾을 땐 각 웹페이지의 내용과 목표를 잘 표현해주며 비즈니스와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를 찾아내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PPC / SEO 키워드에 롱테일 키워드 비율을 높이기!

롱테일 키워드란 사용빈도수는 상대적으로 적으나 사용자의 의도를 구체적으로 표현해주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수분크림’보다는 ‘건성 피부를 위한 수분크림’과 같은 롱테일키워드를 사용하면 구매전환율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4. SEO 키워드를 분석하여 PPC 키워드로 추가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서치콘솔을 이용하면 웹사이트 트래픽을 가져다주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상세히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웹로그를 분석하여 어떤 키워드가 구매로 전환되는 확률이 높은지 통계를 내보고 성과가 좋은 키워드는 PPC 키워드에 추가하여 광고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PPC 키워드와 SEO 키워드는 다르지 않습니다. 모든 키워드에 대한 검색자의 의도를 분명하게 이해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에서 사용할 키워드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다양하고 많은 키워드를 사용해봐야 합니다. 정해진 마케팅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키워드 광고보다는 먼저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에서 여러 키워드를 테스트해보는 편이 좋습니다. 그 후 웹로그 트래픽 키워드 분석을 통해 효과가 좋은 키워드를 선별해내고 이를 키워드 광고 및 기타 디지털 마케팅에서 지속적으로 사용한다면 마케팅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위한 키워드를 찾으셨나요? 트윈워드는 키워드 리서치 중심의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트윈워드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문의를 남겨주시면 SEO 키워드 현황 및 전반적인 검색엔진최적화 상태에 대한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