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필수 툴, 구글 태그 관리자 알아보기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추적하는 마케터라면 태그 관리에서 불편을 겪곤 합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구글 태그 매니저, Google Tag Manager)는 이처럼 복잡한 태그를 쉽게 관리하는데 효과적인 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SEO 마케터의 필수 툴 중 하나인 구글 태그 관리자의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태그(Tag)란?

우선 태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태그란 웹사이트 내 특정 사건을 추적하기 위해 사용되는 HTML 혹은 자바스크립트 코드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 애널리틱스로 현재 웹페이지(www.twinword.co.kr/blog/)에서 “SEO 실전 가이드북 받기” 버튼을 얼마나 누르는지 파악하기 위해선 애널리틱스 코드를 삽입해야 합니다. 현재 페이지의 <head> 태그 뒤에 아래와 같은 코드를 삽입하면 현재 페이지로 유입된 유저들에 대한 정보를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태그 매니저

 

개발자의 도움없이 추적하기

그렇다면 어떻게 태그를 삽입할 수 있을까요? 개발자라면 소스 코드에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넣는 업무는 간단하게 끝날 겁니다. 혹은 마케터라도 워드프레스 처럼 비개발자에게 편리한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저작물 관리 시스템)를 이용한다면 비교적 수월하게 업무를 끝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에 기반을 두지 않은 웹사이트이며 개발지식이 전혀 없는 마케터라면 개발자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밖에 없습니다.

(자료출처: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add-google-analytics-to-wordpress/)

문제는 마케터가 처음 웹사이트에 애널리틱스 태그를 심는 것 외에도 태그를 관리할 일이 많다는 것입니다.

  • 사이트 업데이트: 새로운 웹페이지에 기존 태그를 추가해야 하는 경우
  • 버그의 발생: 특정 태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 애널리틱스에서 맞춤 목표를 설정할 때: `다운로드`, `클릭` 같은 특정 사건을 추적해야 하는 경우
  • 다른 태그 추가: 애널리틱스 외에도 애드워즈 같은 툴을 사용하는 경우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개발자를 호출하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는 마케터가 이런 문제를 혼자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툴입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를 통해 직접 소스 코드를 보고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이 아닌, 인터페이스를 통해 추적하려는 이벤트에 맞는 태그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의 구성요소

그렇다면 구글 태그 관리자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이를 위해선 구글 태그 관리자의 구성요소를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 태그(Tag): 태그는 Google 애널리틱스 같은 시스템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코드를 말합니다.
  • 트리거(Trigger): 트리거는 클릭, 양식 제출 또는 페이지 로드 같은 특정 이벤트를 수신합니다.
  • 변수(Variable): 변수는 제품 이름, 가격 값, 날짜 등 바뀔 수 있는 값을 지정하는 자리표시자입니다.
  • 데이터 영역(Data layer): 태그 관리자는 값을 클라이언트에 일시적으로 저장하여 태그, 트리거 및 변수에 따라 사용할 목적으로 데이터 영역을 구현합니다.

(자료출처: https://support.google.com/tagmanager/answer/6103657?hl=ko)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하려 합니다.

  • www.twinword.co.kr/blog/에서 유저가 “SEO 실전 가이드 북 받기” 버튼을 클릭할 때 버튼의 HTML 요소인 “<a href=”https://www.twinword.co.kr/seo-guidebook-by-twinword/”>SEO 실전 가이드북 받기</a>” 중 href 값을 애널리틱스(코드: UA-123)로 전송함으로써 해당 이벤트를 기록하도록 설정

위 문장을 나눠보겠습니다.

  • www.twinword.co.kr/blog/에서
  • 유저가 “SEO 실전 가이드 북 받기”버튼을 클릭할 때
  • 버튼의 HTML 요소인 “<a href=”https://www.twinword.co.kr/seo-guidebook-by-twinword/”>SEO 실전 가이드북 받기</a>” 중
  • href 값을
  • 애널리틱스(코드: UA-123)로 전송하여 해당 이벤트를 기록하도록 설정

목표의 각 부분을 태그, 트리거, 변수, 데이터로 분류 해보겠습니다.

  • 태그: “UA-123”
  • 트리거: “SEO 실전 가이드 북 받기 클릭”
  • 변수: “href”
  • 데이터 영역: “https://www.twinword.co.kr/seo-guidebook-by-twinword/”

이처럼 4가지 값을 태그 관리자에 입력함으로써 태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후 태그를 업데이트해야 한다면 구글 태그 관리자에서 간단하게 4가지 값을 바꾸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의 개요를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선 구글 태그 관리자로 태그를 생성하고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목표를 설정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Harry Son
Harry Son
SEO Marketing Consultant at Twinword, Inc.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