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main factors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98%가 넘는 사용자들이 인터넷 사용을 검색엔진으로 시작한다고 합니다. 특히 구글(Google)은 전 세계 사용자들 중 약 77%가 사용하고 있으며, 1초에 6,3000번, 1분에 380만 번, 1시간에 2억 2,800만 번의 검색 처리량을 가지고 있는 아주 영향력 있는 검색엔진입니다.

이렇게 많은 사용자들이 구글 검색엔진을 사용하기에 내 블로그나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의 첫 페이지에 나온다면, 많은 사용자들이 발자국을 남기는 기회가 만들어질 것입니다. 그러나 하루에도 수많은 웹사이트들이 생성되고 200만 개가 없는 새 글들이 생겨나기에 첫 페이지에 오르기는 쉽지 않습니다.

SEO main factors

이 체크리스트는 구글 웹사이트 최적화에 반드시 고려해야 할 기본적인 기술 및 콘텐츠 요소를 담았습니다. 구글 웹 사이트 최적화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Checkpoint 1: 구글 애널리틱스와 서치 콘솔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웹사이트를 분석할 때 등 가장 많이 쓰이는 툴입니다. 이 툴을 통해 웹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왔다 가는지 어떤 페이지에 얼마나 오래 머물다 가는지 등의 최적화를 위한 웹사이트 상태를 분석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용을 내지 않고도 충분히 많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은 웹마스터라는 툴이 새롭게 나온 툴입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사이트의 상태와 구글 검색엔진에서 얼마나 검색되는지 등의 데이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두 개의 툴은 검색엔진 최적화 SEO에 있어서 꼭 필요한 마스터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EO에서 끊임없는 분석과 관찰은 필수이기 때문에 이런 툴들을 사용해 데이터를 모으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글:  꼭 알아야할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서치 콘솔 사용법

 

Checkpoint 2: 워드프레스와 Yoast SEO

만약 웹사이트를 워드프레스에서 구축하였다면 요스트 SEO 플러그인을 깔아보세요. 이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글과 페이지를 검색엔진에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카노니컬 태그(Canonical Tags), 노 인덱스 태그(Noindex Tags), 사이트맵(Sitemaps) 등을 알아서 해주어서 기술적인 SEO에 어려움이 있다면 도움이 되는 플러그인입니다.

 

Checkpoint 3: 301 리디렉션

웹사이트 내에 링크 깨짐 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보통 글 작성 시에 삽입했던 링크의 외부 사이트가 폐쇄되었거나 이전을 하면 발생합니다. 구글이 웹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모아 색인에 저장할 때, 구글 로봇은 웹사이트에 깨진 링크(Broken Link)가 있는지 에러 페이지가 있는지 확인하고 웹사이트에 대한 점수를 매기기 때문에 이런 문제들이 있는지 항상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에 대한 리디렉션이 필요합니다. 301 리디렉션(301 Redirection)은 도메인이나 URL을 영구적으로 변경할 때 사용되어집니다. 도메인 자체가 ‘A’에서 ‘B’로 변경되거나 사이트 내부 콘텐츠의 URL이 변경될 때 사용합니다. 그리고 URL을 통일하거나 페이지 랭크에 영향을 미치는 백링크 자산과 링크 파워를 한 곳에 통합해 주기 위해 301 리디렉션을 사용합니다.

 

Checkpoint 4: 키워드 리서치

Google SEO checklist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핵심이 되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전에 키워드에 대한 리서치를 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SEO전략에서 사람들이 검색을 할 때 사용하는 용어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의도가 무엇인지 파악하려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그런 키워드들을 뽑아 내가 팔려는 상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키워드를 찾는 것이 키워드 리서치의 핵심입니다.

키워드 리서치 툴은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 KW파인더, SEMRush, 트윈워드 아이디어즈 등 여러 툴이 있습니다.

관련글: 키워드 리서치를 위한 툴 ‘트윈워드 아이디어즈’

 

Checkpoint 5: 콘텐츠 SEO

키워드 리서치를 마쳤다면, 그 키워드들을 콘텐츠에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아래 리스트는 핵심 키워드를 포함해야 하는 요소들입니다.

1. 내용

  • 첫 단락에 키워드 넣기
  • 동의어/LSI 사용
  • 내부/외부 링크 삽입
  • 200자 이상의 글

2. 타이틀 태그(Title Tag)

  • 클릭 유도하는 제목
  • 80자 이내

3.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irption)

  • 160자 이내

4. URL

5. H1 태그

  • 단 하나의 H1태그 사용
  • H2와 H3 안에 동의어 사용

하지만 너무 많은 키워드를 중복적으로 넣는 키워드 스터핑(Keyowrd Stuffing)은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적절한 수의 키워드와 동일어를 섞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Checkpoint 6: On-Page SEO

온페이지 SEO는 사이트 상의 요소들을 이용해서 구글에 웹사이트를 최적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아래 리스트는 테크니컬 온페이지 SEO를 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들입니다.

1. Robots.txt 

2. 사이트맵(Sitemap.xml)

3. 웹사이트 스피드 

  • 로딩 타임 최소화

4. 이미지 알트 텍스트(Image ALT Text)

  • 관련된 글 추가

5. 앵커 텍스트(Anchor Text)

6. 사용자 경험

  • 404 페이지
  • 팝업창 최소화하기
  • 사이트 모바일 최적화

관련자료: 온페이지 SEO, 사이트맵과 Robots.txt

 

Checkpoint 7: 소셜미디어

Google SEO checklist

소셜미디어는 브랜드 인지를 높여주고 소셜 미디어 각 계정에 웹사이트나 블로그 링크를 넣어 링크 파워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구글+는 구글 자체에서 구글플러스를 운영하면 구글 랭킹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공표한 바가 있기 때문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핀터레스트 등과 함께 운영하시면 SEO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구글 SEO를 시작하려 한다면 이 체크리스트로 내 웹사이트의 최적화 상태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체크해보세요. 그리고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자료를 읽어보며 필요한 요소들을 적용해보세요.

 

 

Ellie Lee
Ellie Lee
Digital Marketer: 해외마케팅 / 검색엔진최적화 / 검색 광고 / 콘텐츠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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