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나 유럽 등 새로운 국가로 해외 진출을 앞두고 있는 기업들은 글로벌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할 지 고민이 됩니다.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기본적인 시장 분석 및 시장 진출 계획이 완성되면 영업, 마케팅에 대한 세부 전략이 필요한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해 꼭 알아야 할 글로벌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중심) 4단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미국에 있는 타겟고객과 우리 회사의 접점이 되어주는 마케팅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마케팅 플랫폼이란 회사 웹사이트, 블로그, 소셜 미디어 채널 등을 의미하며, 진출하고자 하는 나라에 따라 효과적인 마케팅 플랫폼이 달라지게 됩니다. 미국을 예로 들어볼까요?
영어 콘텐츠로 구성할 웹사이트와 블로그를 생성해야 합니다. 계정명, URL, 이미지 디자인 등 타겟 고객을 고려하여 제작하고 관리합니다. 미국내 검색엔진 점유율을 살펴보면 구글 검색엔진이 72%, 빙 검색엔진은 21%로 대부분의 인터넷 사용자가 이 두가지 검색엔진을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일단 구글 SEO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하고 필요시 추가적으로 빙 SEO를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미국의 TOP 3 SNS인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를 기본으로 운영하되, 타겟고객의 특성을 반영하여 한두개의 소셜미디어를 추가로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젊은 층을 타겟으로 패션의류를 판매하는 회사라면 미국의 10-20대가 즐겨 사용하는 스냅챗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지요. 반면, B2B 중심의 산업자재를 판매하는 회사는 링크드인과 같이 직장인이 주로 활동하는 비즈니스 SNS를 운영하는 편이 나을 것입니다.
Tip: 구글 SEO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구글플러스도 소셜미디어 채널로 선택하세요. 구글플러스의 대중적 인기도는 다소 떨어지지만, 구글이 구글플러스 채널을 운영하는 웹사이트를 선호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글로벌 마케팅을 위한 콘텐츠를 생성하기에 앞서서 먼저 키워드 리서치를 실행해야 합니다. 키워드 리서치란 회사와 제품을 표현해주는 적절한 키워드를 찾는 과정입니다.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찾은 키워드와 문구는 회사 웹페이지, 블로그 포스트, 동영상 스크립트, 키워드 광고, 언론홍보물, 제품 브로셔 및 카달로그 등 여러가지 홍보, 마케팅 자료에 반복적으로 사용합니다. 잘 만들어진 콘텐츠는 타겟 고객 트래픽을 가져다주며 나아가 매출을 일으키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Tip: 키워드 리서치는 검색엔진최적화(SEO)에서 가장 중요한 작업입니다. 검색은 키워드로 시작해서 키워드로 끝나기 때문에, 우리 회사를 잘 표현해주면서도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는 키워드를 발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오프라인 마케팅 대비 온라인 마케팅이 가지고 있는 장점은 온라인 마케팅은 실시간으로 성과 측정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어제 작성한 블로그 포스팅이 어떤 마케팅 효과를 가져왔는지 알고 싶나요?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하여 해당 블로그 글을 통해 우리 회사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구매까지 완료한 사람들의 숫자를 확인해보세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의 성과 측정 뿐 아니라 어떤 사람들이 우리 홈페이지를 방문했는지 인구통계학적 데이터까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우리는 타겟 고객 페르소나를 분석해볼 수도 있습니다.
웹사이트 및 블로그로 유입되는 트래픽을 분석할 때 주로 쓰이는 툴은 구글 애널리틱스, 어도비 애널리틱스를 들 수 있습니다. 미국의 온라인 마케팅 업체 e-nor에서 포춘 500 (매출액 기준 미국 최대회사) 가 어떤 애널리틱스 툴을 사용하는지 조사한 결과, 구글 애널리틱스 51%, 어도비 애널리틱스 25.8%, 웹트렌즈 16.2% 순으로 파악되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무료로도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제 막 해외 진출을 하는 회사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월 1천만 hit를 넘어서면 유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소셜미디어는 플랫폼 상에 자체 애널리틱스 툴을 제공합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유한 콘텐츠가 사람들로부터 어떤 반응을 받았는지 확인해보세요. 페이스북에서는 좋은 반응을 얻었는데 트위터에서는 낮은 인게이지먼트 레벨을 기록했다면, 각 소셜미디어 특성에 따라 콘텐츠 차별화를 두어야합니다. 다 비슷비슷해보여도 각 SNS별 유저의 특성이 상이하기 때문에 채널별 콘텐츠 트래픽 분석은 꼭 필요한 작업입니다.
3단계까지 완성되었으면 이제는 본격적인 홍보활동에 매진할 차례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제품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오프라인 이벤트 (전시회, 컨퍼런스) 에 참석하고,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통해 디스플레이 광고를 시작해보세요.
디스플레이 광고는 회사 및 제품의 노출을 극대화하여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광고 방법입니다. 마케팅 예산에 조금 여유가 있다면 디스플레이 광고와 더불어 구글 검색 네트워크에서 키워드 광고를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회사는 1단계: 마케팅 플랫폼 구축, 2단계: 콘텐츠 생성 및 배포, 3단계: 웹 트래픽 분석, 4단계: 프로모션 및 이벤트 실시 중 어느 단계에 있나요? 또는 어떤 단계에서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나요?
대부분의 경우, 기본과 기초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플랫폼 구축과 콘텐츠 생성에 전략적 접근을 고려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