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순위

웹사이트에 순위를 매길 수 있을까요? 만약 매길 수 있다면, 내가 타깃하고 있는 웹사이트의 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현재 전세계에는 10억개 이상의 웹사이트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중에서 웹사이트의 위치를 순위로 파악하는 일은 단순한 궁금증에서 비롯되기도 하지만, 경쟁사 대비 퍼포먼스를 가늠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질문입니다.

웹사이트 순위

그런데 웹사이트의 순위를 매기는 방법은 정말 다양할 수 있습니다. 순위의 기준으로는 얼마나 많은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지, 얼마나 이탈율이 낮은지, 또는 얼마나 트래픽이 많은 지나 전환율이 높은지 등등을 이용할 수 있겠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3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면서, 각각의 기준을 이용한 순위를 이용하여 마케터가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1. 트래픽을 이용한 웹사이트 순위 알아보기

가장 잘 알려져 있는 방법입니다. 글로벌 랭킹을 알기 위해서는 알렉사 랭크에 가서 웹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트랙픽 양을 파악해 볼 수 있고 순위 알아보기도 매우 쉽습니다.
경쟁사 대비 트래픽 비교도 가능하며, 전반적인 트래픽 성능도 볼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대략적인 판단으로만 참고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또한 관련 산업군 내에서만 비교해야지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전자제품 회사 사이트를 비교한다든지 하면 의미가 없습니다.
 

2. 도메인 점수로 웹사이트 퍼포먼스 알아보기

도메인 점수(Domain Authority) 란 해당 웹사이트가 검색엔진에서 얼마나 상위 랭킹에 오를 수 있을 것인가를 예측한 점수로서, 인바운드 링크, 콘텐츠의 품질, 웹사이트 운영 히스토리 등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측정한 점수입니다.
100 점 만점에 100 점은 구글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도메인 주소가 얻고 있으며, 네이버는 89점 정도입니다. 한마디로 웹주소의 신뢰도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점수는 오픈 사이트 익스플로러에 가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도메인 점수는 대략 타깃 웹사이트가 어느 정도 유명한가 또는 신뢰를 받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데는 유용하지만, 업데이트가 빠르지 않아서 현재 퍼포먼스를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3. 타깃 키워드로 웹사이트 순위 알아보기

검색엔진에서 타깃 제품 또는 서비스의 컨셉에 해당하는 키워드를 입력 후 검색 결과에서 타깃 웹사이트의 순위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노트북 구매”를 검색하면, 노트북을 구매할 수 있는 웹사이트가 나옵니다. 만약 노트북 판매를 위한 웹사이트가 타깃 웹사이트라면, 해당 웹사이트가 몇 번째 페이지에 나오는지, 경쟁사는 몇 번째 검색 순위인지 살펴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실질적으로 타깃 웹사이트의 퍼포먼스를 체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쟁사 웹사이트의 퍼포먼스 및 실시간 현황 파악이 가능합니다.

다만 어떤 키워드가 고객이 잘 찾는 키워드인지, 많이 사용하는 키워드인지를 잘 선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트래픽, 도메인 점수, 또는 키워드로 웹사이트 순위를 알아보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각각의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목적의 활용을 해보시면 어떨까요? 트래픽은 가장 파악하기 쉬운 순위일텐데요, 타깃 웹사이트가 얼마나 흥행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데 유용하겠습니다. 아울러 관련 산업군 내에서의 위치도 파악할 수 있겠습니다.

도메인 점수는 직관적이지는 않아서 활용도가 높지는 않아 보입니다. 타깃 웹사이트의 신뢰도가 어느 정도 인가를 파악하는 정도로만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또는 신규 도메인 주소를 구매할 때, 참고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키워드를 이용한 방법은 실제 활용도가 높으나, 키워드 선정을 잘 해야하고 여러 번 검색을 하면서 비교를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래도 실제 현재 경쟁사 대비 타깃 웹사이트의 퍼포먼스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많이 활용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