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스토어최적화

ASO(App Store Optimization)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2015년, 구글은 모바일 검색이 데스크탑 검색을 넘어섰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렇게 모바일 검색이 성장하면서 모바일앱 시장도 덩달아 큰 주목을 받게 되었는데요. ASO란 앱스토어 최적화의 줄임말로 앱스토어의 검색결과에서 상위에 랭크되도록 모바일앱을 최적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와 마찬가지로 앱스토어최적화(ASO)의 목적은 앱스토어 안에서 우리 회사 앱페이지에 더 많은 트래픽을 끌어와 사용자들이 앱을 다운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앱스토어최적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앱스토어 최적화를 위한 키워드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와 달리 앱스토어최적화는 사용 가능한 글자수가 엄격히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대개 100자 이내로 우리 회사를 표현하는 키워드를 찾아 최적화해야 합니다.

 

1. 쉼표 사용하기

검색엔진최적화(SEO)에서는 우리 회사 비즈니스를 잘 설명해주는 롱테일 키워드를 찾아서 사용하는 게 핵심이었죠? 앱스토어최적화(ASO)는 그와 반대로 보면 됩니다. 앱스토어최적화에서는 한 단어로 구성된 키워드를 여러 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쉼표를 사용하여 각 키워드를 구분하십시오. 공간절약을 위해 쉼표로 키워드를 구분할 때 쉼표 앞 뒤 빈칸을 두지 말고 붙여서 작성하세요.

 

2. 숫자 사용하기

100자 이내로 제한된 공간을 낭비하면 안되겠죠? 앱 설명 중 수치가 나온다면 문자가 아닌 숫자로 적으세요. 즉 “Seven”보다 “7”을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3. “정지단어” 사용하지 않기

구글은 “a, the, of, for”와 같은 단어들을 필터링 해버립니다. 다시 말하면 이런 단어들을 사용해도 구글이 읽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나 마나 다른 점이 없다는 것인데요.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정지단어를 포함하는 것이 더 좋은 경우도 있어요. 예를 들어 여러분이 타겟으로 정한 캐치프레이즈 문구에 정지단어가 포함된다면 이럴 때엔 망설임 없이 정지단어를 사용하세요.

 

4. 키워드 스터핑 피하기

키워드스터핑은 구글이 강력하게 제재한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의도적으로 같은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블랙햇 SEO로 간주됩니다. 키워드 스터핑은 또한 앱의 품질과 사용자 경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앱스토어최적화를 위해서는 꼭 피해야 할 행위입니다.

 


 

위에 기재된 앱스토어 키워드 최적화를 위한 4가지 팁을 꼭 기억하세요. 그리고 키워드 최적화 작업은 SEO든 ASO든 시간과 인내가 필요하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제한된 공간에서 여러분 회사를 잘 표현해주는 최고의 키워드를 찾아 전략적으로 배치해보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