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의 디지털 마케터들은 트래픽 분석, 잠재고객의 지리적 위치, 전환율 확인을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다양한 지표를 보고자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것이죠. 하지만 만약 여러분의 회사가 여러개의 제품들을 가지고 있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각각의 지표를 확인하는데 꽤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이런 불편함을 줄일 수 있는게 구글 애널리틱스의 대시보드입니다. 한번 살펴볼까요?
“대시보드에 한개 이상의 위젯(대시보드 당 최대 12개까지)을 가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 가장 관심있는 측정 항목에 대한 지표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모든 필요한 데이터들을 한곳으로 모으는데 복수의 카테고리들을 넘나들면서 수고하지 않아도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대시보드 설정 및 이용에 관한 자세한 가이드는 구글 공식 지원 센터의 대시보드 관련 정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잠재고객(Audience)’ 탭으로 가면 사용자 (신규/재방문자), 세션 당 페이지 수, 인구 통계 등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신규방문자의 지표를 보는 동시에 트래픽 매체별 세션 수를 보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구글 애널리틱스의 대시보드를 이용하면 여러분이 보고 싶은 지표를 위젯으로 추가하고 또 각 지표를 여러분이 원하는 스타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글로만 된 표보다는 지도나 차트 등의 시각적 디스플레이를 선호한다면 아래와 같이 설정해보세요.
검색엔진최적화(SEO)에 관심있는 분들의 대시보드라면 자연 검색 트래픽, 키워드, 랜딩 페이지에 관한 지표는 꼭 포함되어야 합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의 효과를 측정하는 지표도 중요합니다. 대시보드를 통해서 소셜미디어당 세션 수를 한 곳으로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등의 소셜 미디어 트래픽에서 발생한 세션 수를 예시로 들 수 있겠네요!
여러분의 필요에 맞게 대시보드 최적화를 마치셨나요? 참, 구글 애널리틱스 대시보드는 PDF로 다운로드하여 저장할 수도 있고 이메일로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다수의 계열회사 웹사이트를 모니터링해야 하는 마케터라면 구글 애널리틱스의 대시보드를 공유하는 기능이 매우 유용하게 쓰일것 입니다.
만약 유용한 대시보드용 위젯을 발견하셨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1 Comment
좋은 글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