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피디아를 통한 백링크 빌딩

구글에서 상위 랭킹이 되려면 구글 알고리즘을 파악해야 합니다. 현재 구글은 신뢰도가 높은 웹사이트를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특정 웹사이트의 신뢰도를 구글 검색엔진이 판단하는 기준은 ‘신뢰도가 높은 다른 웹사이트로부터 받는 링크의 수’입니다.

예를 들어 관공서 홈페이지로부터 링크를 받는다든가 언론사나 영향력이 큰 웹사이트로부터 링크를 많이 받으면 신뢰도가 상당히 높은 웹사이트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외부 웹사이트를 선별하여 자신의 웹사이트로 향하는 링크를 만드는 작업을 “백링크 빌딩(Backlink Building)”이라고 합니다. (물론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백링크도 있습니다)

 

SEO와 위키피디아

그렇다면 백링크 빌딩에 적합한 사이트가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마케팅 회사의 경우 프로젝트의 성격, 제품의 종류, 타깃 등에 따라 매번 새로운 웹사이트 찾아야 합니다.

위키피디아-검색엔진최적화

위키피디아는 이런 고민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입니다. 구글에서 무엇을 검색하든 검색엔진이 이에 대한 위키피디아의 답을 첫 번째 화면에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위키피디아가 구글에서 신뢰도가 높은 대표적인 사이트로 볼 수 있는 것입니다(물론 그 정보의 정확성 등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습니다). 따라서 위키피디아에서 자사 혹은 클라이언트의 웹사이트로 향하는 링크가 많을수록 상위 랭킹에 도움이 된다 할 수 있습니다.

 

위키피디아의 단점

하지만 위키피디아도 단점은 분명 있습니다. 위키피디아에서 스팸성 링크가 증가한 나머지 위키피디아는 모든 아웃바운드 링크(Outbound link)에 rel=”nofollow”를 적용했습니다. 다시 말해 ‘특정 웹사이트로 직접 이동하는 링크’가 검색 랭킹에 영향을 주지 않게 만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위키피디아에 www.twinword.com로 향하는 링크를 만들어도 검색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입니다. 추가로 구글은 “일반적으로, nofollow 링크를 따르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이 때문에 위키피디아의 효과에 대한 SEO 전문가들의 의견은 갈리는 상태입니다.

위키피디아-nofollow-검색엔진최적화

그럼에도 위키피디아가 필요한 이유

논란의 여지가 있음에도 백링크 빌딩에 있어 위키피디아는 사용할 가치가 있습니다. 우선  위키피디아에 자사 및 클라이언트에 관한 내용이 많다는 것만으로도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 유저가 어떤 정보를 검색하든 구글은 위키피디아의 답을 첫 페이지에 보여주고 있습니다. 만약 위키피디아에 아웃바운드 링크뿐아니라 내부 링크를 통해 여러분들의 정보를 많이 노출 시킨다면 웹사이트의 트래픽 증가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참조자료: How To Use Wikipedia for SEO & Content Marketing

 


신뢰성 있는 웹사이트를 통한 백링크는 상위 랭킹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평소 위키피디아에서 자신의 웹사이트와 관련된 주제를 모니터링하고 관련 링크를 관리하시길 추천합니다.

 

Harry Son
Harry Son
SEO Marketing Consultant at Twinword, Inc.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