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검색

 

음성검색

주변 친구들이나 직장동료 또는 인터넷을 통해서 음성검색에 대해 많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음성검색을 사용하고 있을까요? 아직 한번도 음성검색을 사용해보지 않았다면 지금 휴대폰을 들고 시도해 보세요. 구글의 Mobile voice study에 의하면 55%의 10대들, 41%의 성인들이 하루에 한 번 이상 음성검색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놀랍지 않나요?

음성검색과 검색엔진최적화, 이 두 개념은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정보를 검색하는 방식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그리고 음성 검색은 검색하는 방식에 큰 변화를 주었습니다. A. Hauptmann과 A. Rudnicky가 진행한 음성과 타자 입력 방식의 비교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음성검색은 일반 유저들에게 엄청난 이점을 제공한다”

구글 데이터에 따르면 사람들은 주로 길을 찾을 때, 메세지를 받아 적을때, 누군가에게 문자를 보내거나 전화를 걸기 위해 음성검색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시리, 코타나, 알렉사 또는 구글의 음성검색을 통해 정보를 찾을때 기대하는 것은 빠른 답변입니다. 다시말하면 즉각적인 결과가 음성검색의 필수조건입니다.

음성검색이 검색엔진최적화 (SEO) 키워드에 어떤 영향을 줄까?

그동안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하며 롱테일키워드에 대해 별 관심을 두지 않았다고요?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여러분의 회사와 비즈니스에 적합한 롱테일키워드를 발굴하여 사용해보세요. 롱테일키워드는 검색엔진최적화 뿐 아니라 음성검색에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우리는 일상적인 대화를 할 때 여러 단어를 조합한 문장 형태로 이야기를 하지 단순 키워드만 가지고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다음 SMX 컨퍼런스가 언제지?” 또는 “ 퀴노아 요리법을 알려줘” 와 같은 문장 형태가 그 예입니다.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는 롱테일 키워드 발굴하는 것을 도와주는 키워드 리서치 툴입니다. 여러분이 찾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그 키워드와 관련된 다양한 확장 키워드들을 찾아줍니다. “퀴노아는 몇 칼로리야?” “전기밥솥으로 퀴노아 요리하기”처럼 말이죠. 그리고 이 키워드들의 검색량 (Search Volume), 경쟁지수 (Competition), 관련성 (relevance), 사용자의도 (User intent) 필터를 통해서 더욱 효율적인 키워드 리서치를 할 수 있습니다.

트윈워드 아이디어즈 스크린샷

질문 형태의 검색어가 강조되는 건 우연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무언가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할때 매우 구체적인 질문을 합니다. 이 질문들은 주로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 “누가”와 같은 부사를 동반합니다. 여러분 웹사이트의 자주 묻는 질문 (FAQ) 과 같은 웹페이지를 최적화하는 팁이 떠오르지 않나요? 맞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웹페이지를 위에 언급한 부사가 포함된 롱테일 키워드로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와 음성검색에 대해 더 나누고 싶은 이야기가 있나요? 댓글 또는 트윗@twinwordkorea 을 보내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