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 가이드

콘텐츠_마케팅_목표

“콘텐츠 마케팅은 단순한 마케팅 캠페인이 아니고 장기적인 헌신이 필요한 마케팅이다.” 

모든 마케터들은 몰입도가 강하고 독특하며 가치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우리는 가치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제목과 내용은 물론이고 콘텐츠의 적절한 길이에 대해서도 고민합니다. 그러나 인터넷상에는 이미 너무나도 많은 콘텐츠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아무리 수준 높은 콘텐츠를 제작한다고 해도 실질적으로 그 콘텐츠들이 우리가 원하는 타겟 고객들에게 도달할 수 있을까요? 콘텐츠 마케팅의 성공은 어떻게 가늠하며 어떻게 쟁취할 수 있을까요?

1. 바이럴 콘텐츠 생산하기

바이럴 콘텐츠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Buzzfeed가 뉴스와 비디오 형식의 바이럴 마케팅에서 1위를 지키고 있는데요. 여러분의 회사가 Buzzfeed나 Huffington Post와 같은 바이럴에 강한 회사가 아니라면 여러분의 콘텐츠로 바이럴을 일으키기까지는 시간이 조금 많이 걸릴 것입니다. 그렇지만 바이럴을 일으키지 못한다고 너무 낙담하지는 마세요. 마케팅랜드는 “Why “Go Viral” Is Not An Effective Content Marketing Strategy (바이럴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아닌이유)”에 대한 포스팅을 했습니다. 아래는 포스팅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한 것입니다.

“여러분이 제작하는 대부분의 콘텐츠는 바이럴을 일으키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목표로 하는 독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유용한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콘텐츠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검색엔진 최적화 게임에서 승리하기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마케터들에게 항상 까다로운 분야였습니다. 구글 알고리즘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검색 크로울러는 매순간 스마트해지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마케팅과는 다르게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을 위해서는 컴퓨터, 웹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최신 트렌드까지 꿰뚫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키워드 리서치 툴은 수많은 롱테일 키워드와 LSI 키워드를 제안하고 있고 SEO 에이전시들은 구글 상위 랭크, 나아가 구글 첫 페이지 등록을 약속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구글을 포함한 검색 엔진들은 만만한 상대가 아닙니다. 기술이 진보하면서 단순 키워드 매칭을 넘어서서 키워드와 관련된 컨셉과 주제를 매칭해줍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자세 교정 의자’를 검색했을 때, ‘자세 교정 의자’라는 키워드가 10번 반복된 콘텐츠와 ‘자세 교정 의자’라는 키워드는 3번밖에 사용되지 않지만 ‘허리 디스크’ 라던가 ‘기능성 의자’와 같이 다양한 키워드가 많이 사용된 콘텐츠가 있다면 구글은 후자에 더 높은 검색엔진 최적화 점수를 부여할 것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게임에서 높은 점수를 따기 위해선 여러분의 콘텐츠 안에 풍부한 어휘를 사용해보세요.

3. 구매전환 일으키기

콘텐츠를 통해 고객을 유도하는 것은 마케팅의 첫번째 단계일 뿐입니다. 마케팅은 수많은 단계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마케팅에 익숙한 사람들은 간혹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성을 간과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요즘과 같은 디지털 시대에 콘텐츠 마케팅을 빼놓고 마케팅을 논하는 것은 너무나도 위험한 생각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수행하면 여러분이 올린 콘텐츠에 대한 댓글, 공유, 좋아요, 팔로우 등의 반응을 통해 온라인 상에서 잠재 고객들과 유연한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통적인 마케팅 채널 (TV, 잡지, 신문 광고 등) 과 달리 콘텐츠 마케팅과 같은 디지털 마케팅은 실질적으로 여러분이 발행한 ‘콘텐츠’를 통해 얼마나 많은 고개들이 실제로 ‘구매’를 하는지의 모든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웹로그 분석 툴을 통해 여러분이 수행하고 있는 콘텐츠 마케팅의 효과를 바로 체크해보세요. 마케팅이 단순히 회사의 돈을 쓰기만 하는 조직이 아니라 돈을 벌어다주는 역할도 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콘텐츠 마케팅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여러분이 생각하는 콘텐츠 마케팅의 성공은 어떤 것인가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