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_마케팅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이 발전함에 따라서 우리는 많은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을 봅니다. 그러다보니 오프라인 마케팅 활동은 전혀 없이 온라인에서만 마케팅을 진행하는 중소규모 기업들도 많이 볼 수 있어요.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온라인 마케팅 혹은 디지털 마케팅이 꼭 필요한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마케팅에 관한 의사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많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사업이나 예산 그리고 노동 자원 등의 요소들이 있겠죠. 저희는 마케팅전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5가지 주요 요소들을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온라인_마케팅

1. 비즈니스의 성격

여러분이 갖고 있는 비즈니스의 본질적인 성격은 온라인 마케팅의 필요성을 판단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여러분의 사업이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나 기술과 관련되어 있다면 온라인 활동은 두 말 할 것도 없이 필요하겠죠? 그럼 음식이나 음료 관련 사업은 어떨까요? 음식점, 카페, 술집들은 온라인 마케팅 활동이 필요할까요?

정답은 ‘그렇다’ 입니다. 사업 규모, 비즈니스의 본질적 속성과는 상관없이 온라인 활동은 경쟁력을 얻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하느냐 마느냐는 더 이상 논의 대상이 아니고, 온라인 마케팅 활동의 범위를 어느 정도 펼쳐야 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작은 카페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고려하며 모바일 유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고급스러운 웹사이트를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투자수익률(ROI)을 고려할 때 웹사이트 관리에 사용되는 비용이 그만큼의 수익을 가져다주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웹사이트를 만드는 대신 카페를 홍보하는데 유용한 소셜미디어 계정을 만들고 운영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요즘의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감안하면 인스타그램이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카페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고 그 곳에 카페 메뉴 사진, 라떼 아트, 카페 인테리어 등 사람들이 궁금해할만한 것들의 사진을 올려보세요.

 

2. 마케팅 예산

대부분의 기업들에게 있어서 마케팅 예산은 큰 제약 요소입니다. 특히 투자수익률이 주요 KPI 지표로 고려된다면 마케팅 활동 하나 하나마다 필요한 시간과 비용이 가치가 있는지 여러번 검토를 해야 하기도 하지요. 디지털마케팅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의 작은 회사들은 검색광고 등의 온라인 광고는 물론이고 웹사이트 구축 및 관리를 위한 비용을 부담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가지고 있는 마케팅 예산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핵심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경우 100원의 돈도 사용하지 않으며 마케팅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인바운드마케팅은 지난 몇 년 동안 큰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잠재 고객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트래픽, 매출 증대를 이끌 수 있기 때문이죠. 오프라인이나 전통적인 마케팅과는 반대로 비용 지출 없이도 이런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목표 시장

여러분이 마케팅 활동을 오프라인, 온라인 중 어디에 치중해야 할지를 결정하기 위해선 목표시장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는 B2B인가요 아니면 B2C인가요? 어떤 산업이나 문화권에서 B2B마케팅은 주로 개별 고객과의 관계나 입소문에 의하여 결정되기 때문에 오프라인 활동이 더 중요합니다. 이런 환경에서의 온라인 마케팅은 여러분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설명이 담긴 간단한 웹사이트를 구축하여 고객들로 하여금 여러분 회사가 제대로 된 회사라는 인상을 보여주기만 하면 됩니다.
반면 B2C의 경우 온라인 활동은 목표 시장의 특성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목표 고객들의 나이가 많을 경우에는 오프라인, 전통적인 접근 방식이 더 효과적일 수 있고, 첨단 기술에 민감한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하는 시장의 경우 오프라인 마케팅이 훨씬 중요합니다.

 

4. 지리학적 제한 요소

오프라인 마케팅은 여러분의 회사가 위치한 지역으로 활동 반경이 제한됩니다. 하지만 온라인 마케팅은 더욱 넓은 범위에서 고객들에게 접근할 수 있어요. 한국에 기반을 두고 있는 사업체도 미주, 유럽 시장을 공략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러분의 비즈니스가 서비스가 아닌 재화의 형태로 전세계의 소비자들에게 판매된다면 온라인마케팅은 가장 좋은 마케팅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5. 소비자의 기대 변화

3번(목표 시장)과 비슷한 측면에서 소비자의 기대치와 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여러분의 마케팅 접근 방식을 결정하는데 큰 지침이 됩니다. 소비자들이 카페를 떠올리면 자신들이 원하는 음료를 편안한 분위기에서 마시길 기대하는 것 처럼 소비자들은 어떤 회사, 비즈니스에든 자신들이 얻기 원하는 최소 기대치가 존재합니다. 이는 물론 1번에 나왔던 내용과 같이 비즈니스의 성격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작은 카페라면 선진 기술을 고려한 웹사이트가 필요 없지만 소비재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회사가 온라인 활동을 하지 않는 것은 고객의 신뢰를 얻기 힘들 뿐 아니라 회사 비즈니스의 흥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새로운 회사나 제품에 대해서 알게 되면 바로 휴대폰이나 컴퓨터를 이용해 온라인 검색을 합니다. 여러분의 회사가 웹사이트나 소셜미디어 계정이 없다면 온라인 마케팅을 활발히 하는 다른 경쟁자들보다 뒤쳐지게 됩니다. IoT나 다른 기술의 발전에 따라서 소비자들의 기대치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은 규모의 회사든 큰 규모의 기업이든 소비자들의 최소 기대치에 부응하며 경쟁사보다 앞서가기 위해선 온라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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