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비용은 아끼면서 동시에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고, 또한 충성적인 고객들까지 얻을 수 있는 마케팅이 있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당연히 모든 사람들이 해당 마케팅에 집중하려고 할 것입니다. 방금 언급한 마케팅은 바로 ‘콘텐츠 마케팅’입니다.

최근 몇년간 많은 기업들은 콘텐츠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실제로 밑에 있는 표의 통계 수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Statista

위의 표를 보면 2019년의 전세계 콘텐츠 마케팅 서비스 수익이 2014년과 비교했을 때 거의 2배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근 5년 사이에 콘텐츠 마케팅이 전통적 마케팅 방식을 대체할만한 새로운 트렌드로 부각되었고, 실제로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성이 통계적 수치로도 증명된 셈입니다. 그리고 아마 이러한 흐름은 당분간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그렇다면 과연 콘텐츠 마케팅은 도대체 왜 중요한 것일까요? 바로 전통적 마케팅 방식의 문제점을 가장 효과적으로 해결하면서 동시에 대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전통적 마케팅 방식은 ‘아웃바운드 마케팅(Outbound Marketing)’ 입니다.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자신들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의 유무와 상관없이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사람들은 아웃바운드 마케팅 방식에 피로감을 느끼게 되었고, 기업들은 아웃바운드 마케팅 방식만으로 대중들을 고객으로 전환시키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콘텐츠 마케팅은 무관심한 사람들에게 의미 없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대신에, 명확하게 설정된 타겟층을 매료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한 후 배포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잠재고객들의 구매 행동을 이끌어냅니다. 이 이외에도 콘텐츠 마케팅은 다음과 같은 이유들로 사업에 도움이 됩니다.

 

  • 잠재고객들에게 자신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교육이 가능합니다.
  • 잠재고객들과 상호 소통이 가능하고, 고객들과의 관계를 형성합니다.
  • 콘텐츠 마케팅은 적은 비용이 필요하지만 더 많은 리드(Leads)를 생산하며, 효과도 더 오래 지속됩니다.
  • 전환율(Conversion Rate)를 높일 수 있습니다.
  •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도움이 된다.
  • 전문가로 인식될 수 있다.
  • 브랜드의 온라인 정체성을 만들 수 있고, 동시에 브랜드에 유대감을 갖고 있는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제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선 모두들 이해하고 공감하실 겁니다. 그렇다면 이제 실제로 콘텐츠를 제작해야 할 텐데요. 콘텐츠 마케팅에도 여러가지 분야가 있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글쓰기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 글을 쓰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독자들이 좋아할만한 콘텐츠 주제, 구성을 생각해내는데 많은 시간이 소모되는 것은 물론이고 그 외에도 다음과 같은 어려움들이 존재합니다.

 

  • 검색엔진최적화(SEO) 위한 키워드를 어떻게 찾을 있을까?
  • 검색엔진이 싫어하는 동어반복을 피하기 위해 연관 단어, LSI키워드는 어디서 찾아야 할까?
  • 단조로운 콘텐츠를 보다 풍부하고 흥미롭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 내가 작성한 포스팅이 중립성을 지키고 있는지 확인할 있을까?

 

요즘은 특히 해외에 진출하는 기업이 많기 때문에 영어로 콘텐츠를 작성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영어로 콘텐츠를 제작할 때에도 마찬가지로 위에 언급된 콘텐츠 제작의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오늘 알려드릴 도구 2가지는 영어로 콘텐츠를 만들 때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선 본격적인 글쓰기에 돌입하기 전, 빼먹지 말아야할 가장 중요한 단계는 키워드를 발굴하는 과정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에도 도움이 되며, 글 자체의 퀄리티도 높여주는 키워드 발굴 과정은 사실 어렵습니다. 과연 어떤 키워드가 우리 콘텐츠에 도움이 될지 알아내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죠.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도구가 바로 ‘트윈워드 아이디어즈’입니다.

Twinword Ideas(트윈워드 아이디어즈의 예시 화면)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는 키워드의 적합도, 월 평균 검색 량, 경쟁 지수와 같은 주요 키워드 통계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키워드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추천 키워드를 또다른 키워드 간의 관련성 기준으로 재정렬해주는 시맨틱 정렬 기능, 최근 뉴스에서 언급된 관련 있는 트렌드 키워드를 자동 추출해주는 기능 등 유용한 기능들이 많습니다. 직접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를 활용해보세요.

 

키워드 발굴 과정이 끝나면 실제로 글쓰기에 돌입해야 하는데요. 또다른 도구인 ‘트윈워드 라이터’는 사용자가 글쓰기를 완성할 때 굉장히 유용합니다. 트윈워드 라이터의 가장 대표적인 기능인 ‘시맨틱 하이라이터’는 작성한 글의 동의어들을 하이라이트해서 찾은 이후, 해당 단어들의 대체 단어들까지 제시합니다.

Twinword Writer(트윈워드 라이터의 예시 화면)

 

따라서 사용자들은 동어 반복을 피할 수 있고, 편하게 다양한 어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긍정적 단어, 부정적 단어의 수를 카운트한 후 자동적으로 글의 성격을 판단해주는 ‘톤 아날리저’ 기능을 활용한다면 균형 있는 콘텐츠를 완성할 수 있을 겁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트윈워드 라이터’를 사용해서 양질의 컨텐츠를 완성해보세요.

 

 

Yoobin Hwang
Yoobin Hwang
SEO Marketing Consultant at Twinword, Inc.

2 Comments

  1. 이윤성 댓글:

    SEO 작업과 구글 마케팅 자문또는 대행이 가능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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