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 marketing

“마지막까지 남는 마케팅은 콘텐츠 마케팅이다.”

– 세스 고딘 (Seth Godin)

content marketing

콘텐츠 마케팅은 인터넷과 모바일의 출현으로 더욱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일방적인 마케팅 방식을 취했지만 지금은 쌍방향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며 고객은 정보를 직접 찾기 시작했고 기업들은 그에 맞추기 위해 고객이 원하는 혹은 그들에게 가치가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며 어필을 해야 합니다.

이미 많은 미국 기업들은 콘텐츠 마케팅에 많은 예산을 들여 인포그래픽부터 비디오와 스토리를 대량으로 준비한다고 하고 기업 중 절반 이상이 2명 이상의 콘텐츠 전담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독창적인 콘텐츠 개발에 힘들 쏟는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모든 마케터들은 몰입도가 강하고 독특하며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노력하고 더욱더 좋은 콘텐츠 개발을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콘텐츠 마케팅에서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1. 오가닉 트래픽

오가닉 트래픽은 순수히 검색을 통해 트래픽이 유입되는 것을 말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콘텐츠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한 웹사이트가 무려 7.8배 많은 트래픽을 보유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광고를 스팸으로 여기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광고를 블락하는 에드 블락 같은 기능도 많아졌기 때문에 광고에 많은 비용을 들이고도 효과가 미미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에 반해 퀄리티가 좋은 콘텐츠는 하루하루의 트래픽을 높일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트래픽을 높일 수 있습니다. 좋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자주 올린다면 독자와의 신뢰가 쌓여 장기적인 트래픽 유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브랜드만의 색

양질의 콘텐츠는 검색엔진최적화에 도움이 되고 잠재 고객에게도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지만 브랜드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를 스토리 형식으로 풀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전략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유명한 커피 브랜드인 스타벅스가 있습니다.

Startbucks marketing

스타벅스는 페이스북을 이용해 사진, 동영상, 이벤트 공지 등 아주 다양한 콘텐츠를 공유해왔습니다. 새 제품을 페이스북을 통해 예고하고 출시 소식을 알리기도 하고 할인 쿠폰과 무료 음료 이벤트를 공지하며 소셜 미디어 콘텐츠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스타벅스에 더욱 친근감을 가지고 스타벅스만의 느낌을 좋아하는 고객들이 생겨나기 시작한 것입니다.

 

3. 충성 고객

좋은 브랜드만의 아이덴티티 혹은 색을 가지고 있거나 양질의 콘텐츠가 많다면 그것을 좋아하고 자주 찾아가게 되는 충성 고객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앞서 말했던 스토리텔링, 이벤트 마케팅, 소셜 마케팅을 통해 고객들을 끌어 들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대카드는 슈퍼콘서트라는 문화 이벤트를 기획해 실행하는데 이 이벤트를 기대하고 기다리는 고객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마케팅을 통해 기업이 소비자와 직접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해 신뢰를 쌓아가는 것입니다.

 

4. 구매 전환

콘텐츠를 통해 고객을 유도하는 것은 마케팅의 첫 번째 단계일 뿐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수행하면 여러분이 올린 콘텐츠에 대한 댓글, 공유, 좋아요, 팔로우 등의 반응을 통해 온라인 상에서 잠재 고객들과 유연한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잠재적 고객과의 소통과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생긴 충성 고객들은 구매자로 언제든 전환될 수 있는 소중한 고객들입니다.
conversion

콘텐츠 마케팅과 같은 디지털 마케팅은 실질적으로 여러분이 발행한 ‘콘텐츠’를 통해 얼마나 많은 고개들이 실제로 ‘구매’를 하는지의 모든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웹로그 분석 툴을 통해 여러분이 수행하고 있는 콘텐츠 마케팅의 효과를 바로 체크해보세요. 마케팅이 단순히 회사의 돈을 쓰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돈을 벌어다 주는 역할도 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콘텐츠 마케팅은 단순한 마케팅 캠페인이 아니고 장기적인 헌신이 필요한 마케팅이다.” 

콘텐츠 마케팅은 짧은 시간 안에 효과를 볼 수 있는 마케팅은 아닙니다. 하지만 콘텐츠 마케팅은 매스 미디어 마케팅의 부족함을 채워주는 중요한 마케팅입니다. 둘 중 하나에만 집중할 필요 없이 비용과 시간의 여유가 있다면 매스미디어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적인 콘텐츠 마케팅은 아주 높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Team Twinword
Team Twinword
Team Twinword built the first keyword research tool that can automatically detect user intent, topic, and pattern. The tool uses AI technology to automatically create keyword suggestion groups based user intent, detected topic and pattern, or a custom topic and pattern. Keyword research is faster with AI.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