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해서 키워드 리서치가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들 아실 것입니다. 또 키워드 중에서도 특히 롱테일 키워드를 발굴하여 사용해야 한다는 것도 많이 들어 보셨을텐데요, 그렇다면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찾아낸 유용한 키워드들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로그 포스팅 키워드 최적화 작업에 대한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아래는 Kelsey가 제공한 인포그래픽으로 블로그에서 키워드를 최적화할 수 있는 5가지 영역을 보여줍니다.

블로그_마케팅_키워드_최적화

1. 블로그 제목 및 콘텐츠

블로그 콘텐츠 안에 여러분이 선택한 메인 키워드들을 적절히 삽입해보세요. 구글이나 빙과 같은 검색엔진은 여러분 회사의 제품, 서비스와 관련된 키워드들이 콘텐츠에 스며들어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메인 키워드만 사용하는데 그치지 말고 메인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인 LSI 키워드도 사용하여 콘텐츠를 보다 풍부하고 자연스럽게 만들어 보십시오. 참, 동일한 키워드가 너무 많이 반복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구글은 키워드스터핑에 대해 엄격히 모니터링하고 제재합니다. 블로그 제목도 마찬가지입니다. 제목에 포함된 키워드를 통해 구글은 콘텐츠의 내용을 판단하므로 블로그 제목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2. 이미지 파일명

블로거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SEO) 가이드에서 언급한 내용이기도 합니다. 이미지 파일명은 구글 상위 랭크에 도달하기 위해 해야 하는 수많은 최적화 작업 가운데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조금 떨어진다는 평가도 받지만 여전히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이미지를 통해 어떤 웹사이트에 접속하게 된 경우가 많지 않으신가요? image_001과 같이 의미 없는 파일명을 지우고 사용자 친화적인 이름으로 변경하십시오. 이미지 파일명과 Alt텍스트는 해당 이미지를 구체적이며 논리적으로 표현해줘야 합니다.

3.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타이틀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타이틀은 정말 중요합니다. 타겟 고객들이 여러분의 웹사이트, 제품과 만나는 첫번째 인상이 타이틀이기 때문이지요. 타이틀에 롱테일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으면 자칫하면 놓치기 쉬운 고객들을 끌어들이고 자연스러운 트래픽을 증대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콘텐츠와 어울리면서도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흥미로운 타이틀에 대해 고심해보세요, 생각하는데 조금 시간이 소요되더라도 충분히 가치 있는 일입니다.

4. URL

URL은 검색엔진만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나요? 그렇다면 아래에 적은 예시 링크 2개를 보고 클릭하고 싶은 URL을 골라보세요.

a) www.twinword.co.kr/blog/email-marketing-strategy

b) www.twinword.co.kr/blog/T9iP1cGX_s/d/2112

URL에 의미 있는 키워드가 포함되면 사람들이 URL만 보고도 콘텐츠의 내용에 대해 추측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므로 URL에 아무런 의미도 없는 숫자나 문자를 넣지 말고 사람들로 하여금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해주는 키워드를 넣어보세요. 키워드는 보통 2개 ~ 4개로 구성하는 것이 좋고 키워드 간 대시를 넣어 구분해주세요.

5. 메타 디스크립션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타이틀과 URL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웹사이트, 블로그를 클릭하게 만들어주는 결정적인 요소들입니다.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웹페이지 타이틀 아래에 있는 2줄로 된 문구를 보신적 있나요? 이 문구가 바로 메타 디스크립션인데요, 많은 사람들은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할 때 각 웹페이지의 메타 디스크립션을 빠르게 살펴보며 마음에 드는 정보가 있는지 확인하곤 합니다. 블로그 콘텐츠에 대한 각각의 메타 디스크립션을 세밀하게 검토하세요. 메타 디스크립션이 검색엔진 최적화 (SEO)에서 중요도가 적어지고 있다는 지적도 있지만, 잘 쓰여진 메타 디스크립션은 웹사이트 트래픽을 늘리기에 효과적입니다.

 

이제부터 블로그에 새로운 포스팅을 올릴 때 위에 언급된 5가지 블로그 키워드 최적화 방법을 기억하시고 바로 적용해보세요. 이 외에도 다른 키워드 최적화 방법을 알고 계시다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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